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디지털문화한마당! 즐거운 디지털 놀이터를 둘러보다!

by KOCCA 2012. 9. 18.

 

 

 

지난 2012년 9월 13일에서 15일까지 디지털미디어시티(이하 DMC)에서는 <디지털문화한마당>이라는 이름의 행사가 열렸답니다! 서울시가 주최했으며, 정식 명칭은 <2012 서울DMC컬처오픈-디지털문화한마당>이라고 합니다. 이 행사는 첨단도시를 지향하며 건설된 DMC에서 시민들에게 디지털 미디어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최되었다는군요.

 

 

원래 DMC는 서울시가 쓰레기 매립지였던 난지도 근처의 버려진 땅 56만9925㎡(약17만평)를 첨단 M&E 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한 곳인데, 올해가 바로 그 조성 10주년이어서 더욱 의미를 두었던 행사이기도 했답니다!

그 흥미로웠던 현장을 간단히 소개해보겠습니다!

 


행사 장소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 DMC 단지에 위치해 있는 '누리꿈스퀘어'의 야외무대, '문화콘텐츠센터', '디지털파빌리온'이 모여 있는 곳이었습니다. 여기서 관객 취향에 맞는 장소를 골라 금방 찾아갈 수 있었답니다. 행사는 이렇게 장소로도 나누어져 있었지만 주제별로 나누어져 있기도 했지요.

<DMC의 과거와 미래>, <컬처노믹스>, <미디어문화축제>라는 주제였습니다.

 

 

DMC의 과거와 미래 - DMC 10주년을 기념하는 자리

 

 

▲ <DMC 역사 사진전>

 

DMC가 건설된 뒤 거둬온 성과들을 마련하는 주제로 마련된 것이 <DMC의 과거와 미래>라는 이름이었습니다. 우선 누리꿈스퀘어 건물 1층에서 <DMC 역사 사진전>이 있어 조성부터 현재까지의 여러 행사사진과 기념사진을 감상할 수 있었죠. 비즈니스 관계자를 위한 행사로는 <DMC 10주년 국제 심포지엄><DMC 우수사례 발표회(DMC AWARD)>도 있었답니다. DMC의 건설을 축하하고 지금까지 함께 한 기업의 우수함을 알리면서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하는 자리였죠.

 

 

컬처노믹스 - DMC와 함께하는 콘텐츠 한마당과 비즈니스

 

▲ <DMC 엑스포>


일반인이 참가할 수 있는 가장 즐거운 행사는 바로 디지털파빌리온에서 열린 <DMC 엑스포>였습니다! 이곳에서는 각종 게임과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체험하는 자리에 축구 로봇 같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서, 제일 인기있는 자리였지요. 교육 애니메이션 <시계마을 티키톡>의 캐릭터와  <펭귄러쉬!>를 비롯한 각종 모바일 게임이 주목되었습니다.

 

 

▲ <한류문화콘텐츠 전시>

 

또한, <한류문화콘텐츠 전시>라는 이름으로 방송 관계자에게 좋은 자리도 마련되었답니다. 여기서는 한국에서 주목받은 여러 오디션 프로그램, 드라마, 영화 등을 소개하고 각종 소품과 볼거리도 덤으로 제공하는 한마당이이었습니다. MBC <댄신 위드 더 스타>, CJ <슈퍼스타K>를 비롯하여 한창 세계를 향해 도약하려는 '한류'의 기대주들을 찾아볼 수 있는 자리였지요.

이밖에도 비즈니스에 깊이 관련된 행사인 <DMC 투자 상담회>, 저작권 기술에 대한 전시와 부대행사를 가진 <국제 저작권 기술 콘퍼런스 2012>, 관내 특성화고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청년 예비 CEO 창업투어>도 있었습니다!

 

 

미디어문화축제 - 다채로운 콘텐츠 축제

 

▲ <제7회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DMC섹션>

 

▲ 누리꿈스퀘어 야외광장 메인무대

 

일반인과 비즈니스 관계자 모두의 눈에 확 들어오는 자리는 야외광장에 넓게 펼쳐졌습니다!

<찾아가는 음악회(인디밴드콘서트)><손바닥TV 특별공개방송>, <지역동아리축제(들樂날樂 커뮤니티마켓)>를 비롯한 여러 무대행사가 펼쳐져 많은 관객들을 즐겁게 해주었지요.

이외에도 다른 실내에서 <DMC 영화제-시네마테크KOFA기획전>, <제7회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같이 차분히 감상할 수 있는 행사도 있었답니다.

 

 

 

<디지털문화한마당>은 DMC라는 거대한 공간에 대한 홍보를 겸하면서 좋은 자리가 마련되었을 때, 얼마나 다채로운 콘텐츠가 나올 수 있나를 보여준 자리라고 보여집니다. 아직까지 콘텐츠 산업의 기반이 약한 곳이 많다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정부와 기업 그리고 소비자 모두가 발전에 동참해 좋은 한마당을 만들어주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다양하고 앞서가는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자리가 많이 마련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