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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상품 구매 현황

by KOCCA 2023. 1. 5.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최근 1년간 캐릭터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85.1%로 나타났으며. 2019년 이후 계속해서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3~9세에서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응답자 특성별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응답자 특성별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구매한 캐릭터 상품군은 ‘인형, 로봇 등 완구’가 60.2%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문구/팬시(51.4%)’, ‘패션의류/잡화(31.5%)’, ‘식품/음료/의약외품(24.2%)’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패션의류/잡화(31.5%)’와 ‘식품/음료/의약외품(24.2%)’의 전년 대비 증가폭이 다른 상품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습니다.

 

캐릭터 상품 구매 경향
응답자 특성별 캐릭터 상품 구매 경향

 

캐릭터 상품군별 세부 구매 형태
  • 인형, 로봇 등 완구

인형, 로봇 등 완구 캐릭터 상품의 구매 비율은 2019년 이후 계속해서 ‘카카오프렌즈(23.0%)’가 1위, ‘뽀롱뽀롱 뽀로로(12.8%)’가 2위로 나타났으며, ‘겨울왕국(4.1%)’은 9위로 하락했습니다. 인형, 로봇 등 완구 캐릭터 상품은 ‘대형마트(23.6%)’와 ‘인터넷 쇼핑몰(23.0%)’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캐릭터 전문 스토어(18.1%)’, ‘완구 할인점(10.9%)’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캐릭터 상품군별 구매 캐릭터명 – 인형, 로봇 등 완구 캐릭터 상품군별 주 구매 장소- 인형, 로봇 등 완구
응답자 특성별 캐릭터 상품군별 주 구매 장소-인형, 로봇 등 완구
  • 패션의류/잡화

패션의류/잡화 캐릭터 상품은 2019년 이후 계속해서 ‘카카오프렌즈(21.4%)’를 구입한 비율이 1위로 나타났으며, ‘펭수(6.9%)’는 5위로 하락, ‘DC 히어로’(3.1%)는 10위 안에 진입했습니다. 패션의류/잡화 캐릭터 상품은 ‘인터넷 쇼핑몰(31.7%)’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는 ‘대형마트(20.9%)’, ‘캐릭터 전문 스토어(16.3%)’, ‘백화점(8.9%)’, ‘캐릭터 전문 온라인몰(8.5%)’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캐릭터 상품군별 구매 캐릭터명 – 패션의류/잡화 캐릭터 상품군별 주 구매 장소- 패션의류/잡화

응답자 특성별 캐릭터 상품군별 주 구매 장소-패션의류/잡화

  • 식품/음료/의약외품

식품/음료/의약외품 캐릭터 상품은 2019년 이후 계속 ‘뽀롱뽀롱 뽀로로(26.6%)’ 상품을 구매한 비율이 1위, ‘카카오프렌즈(25.8%)’가 2위로 나타났으며, ‘미니언즈(3.0%)’와 ‘미키/미니 마우스(2.6%)’가 10위 안에 진입했다. 식품/음료/의약외품 캐릭터 상품은 ‘대형마트(48.0%)’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편의점(19.0%)’, ‘인터넷 쇼핑몰(13.2%)’, ‘캐릭터 전문 스토어(4.2%)’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캐릭터 상품군별 구매 캐릭터명 – 식품/음료/의약외품 캐릭터 상품군별 주 구매 장소- 식품/음료/의약외품
응답자 특성별 캐릭터 상품군별 주 구매 장소-식품/음료/의약외품

  • 키덜트/취미 제품

키덜트/취미 제품 캐릭터 상품은 2019년 이후 계속해서 ‘마블(17.9%)’ 상품을 구입한 비율이 1위로 나타났으며, ‘뽀롱뽀롱 뽀로로(8.4%)’와 ‘키티(헬로키티)(4.2%)’가 10위 안에 진입했습니다. 키덜트/취미 제품 캐릭터 상품은 ‘인터넷 쇼핑몰(28.6%)’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다음으로 ‘캐릭터 전문 스토어(25.8%)’, ‘대형마트(14.5%)’, ‘완구 할인점(7.8%)’, ‘캐릭터 전문 온라인몰(7.6%)’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캐릭터 상품군별 구매 캐릭터명 – 키덜트/취미 제품 캐릭터 상품군별 주 구매 장소- 키덜트/취미 제품

응답자 특성별 캐릭터 상품군별 주 구매 장소-키덜트/취미 제품

 

이 글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1 캐릭터 산업백서]를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