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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발전소/콘텐츠이슈&인사이트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by KOCCA 2023. 1. 19.
최근 1년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빈도

TV 모니터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는 ‘주 1회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57.4%로 나타났으며, 2019년 이후 계속해서 증가 추세입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이 여성에 비해 ‘주 1회 이상’ 애니메이션 이용 비율이 비교적 높고, 연령별로는 연령대가 낮을수록 ‘주 1회 이상’ 애니메이션 이용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3~9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

TV 모니터를 통한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를 조사한 결과, ‘주중’에는 ‘오후 8시~오후 10시 이전(32.3%)’, ‘주말’에는 ‘오후 1시~오후 6시 이전(38.8%)’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주중’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에서 ‘오후 10시~자정 이전’에 감상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5.3% 증가했습니다. ‘주말’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에서는 ‘오전 9시~오후 12시 이전’에 감상하는 비율이 5.2% 감소했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3~9세에서 주중 ‘오후 6시~오후 8시 이전’ 사이에, 주말 ‘오후 1시~오후 6시 이전’ 사이에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

TV 모니터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는 방법을 조사한 결과, ‘OTT를 통해 애니메이션 시청’하는 경우가 69.9%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실시간 시청(60.7%)’, ‘지상파/종편 채널 애니메이션 실시간 시청(40.8%)’ 등 순의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OTT’를 통한 시청은 응답률과 순위에서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2019년 5위 → 2020년 2위 → 2021년 1위).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10대에서 ‘OTT’와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실시간 시청’, 3~9세에서 ‘지상파/종편 채널이 방송하는 애니메이션 실시간 시청’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유료 결제 현황
  •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유료 이용 경험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 경험은 ‘OTT’에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65.1%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VOD(60.1%)’, ‘지상파/종편 채널 VOD(54.6%)’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습니다. ‘지상파/종편 채널 VOD’와 ‘OTT’에서 경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VOD’ 응답률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20대에서 ‘OTT’ 유료 이용 경험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30대에서 ‘지상파/종편 채널 VOD’와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VOD’ 유료 이용 경험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60대 미만의 지상파/종편 채널 VOD 유료 이용 경험 응답률은 57.7%로, 60대가 포함된 전체 결과(54.6%) 대비 3.1%p 높게 나타났습니다.

  •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별 월평균 유료 이용 금액

TV 모니터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할 때 월평균 유료 이용 금액은 ‘지상파/종편 채널 VOD’,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VOD’, ‘OTT’ 모두 ‘1~3만 원 미만’인 경우가 가장 높고, 특히 ‘OTT’가 56.6%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지상파/종편 채널 VOD’는 50대에서 ‘3~5만 원 미만’이라는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VOD’는 50대에서 ‘1만 원 미만’이라는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OTT’는 60대에서 ‘1만 원 미만’ 응답률이, 30대에서 ‘1~3만 원 미만’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주 결제 방법

TV 모니터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할 때 주로 이용하는 결제 방법으로는 ‘지상파/종편 채널 VOD’,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VOD’, ‘OTT’ 모두 ‘기간 정액 결제’ 방법을 통해 결제하는 비율이 가장 높고, 특히 ‘OTT’가 66.3%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지상파/종편 채널 VOD’,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VOD’, ‘OTT’ 모두 20대는 주로 ‘기간 정액 결제’를, 40대와 50대는 ‘편당 결제’를 이용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지상파/종편 채널

‘지상파/종편 채널’에서 주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는 채널은 ‘EBS’라는 응답이 38.3%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JTBC(15.4%)’, ‘KBS(14.8%)’, ‘SBS(10.9%)’ 등 순의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EBS’와 ‘SBS’를 주로 시청하는 비율이 감소한 반면, ‘KBS’는 3.2%p 증가하였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3~9세에서 ‘EBS’ 시청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30대에서 ‘KBS’, 20대에서 ‘MBC’ 시청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에서 주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는 채널은 ‘투니버스’라고 응답한 비율이 35.2%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디즈니 채널(12.8%)’, ‘애니맥스(7.4%)’, ‘카툰 네트워크(5.2%)’, ‘애니플러스(5.1%)’ 등 순의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투니버스’를 주로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년 대비 3.8%p 감소한 반면, ‘디즈니 채널’ 응답률은 증가 추세입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10대에서 ‘투니버스’를 주로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60대에서 ‘디즈니 채널’과 ‘EBS Kids’, 20대에서 ‘애니맥스’, 3~9세에서 ‘디즈니 주니어’의 응답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OTT

‘OTT’에서 주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는 채널은 ‘넷플릭스(44.2%)’와 ‘유튜브(39.4%)’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유튜브 키즈(5.0%)’, ‘웨이브(3.7%)’, ‘티빙(2.3%)’, ‘왓챠플레이(1.9%)’ 등 순의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넷플릭스’를 주로 시청하는 비율이 소폭 감소한 반면, ‘유튜브’라고 응답한 비율은 3.7%p 증가하였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20대에서는 ‘넷플릭스’와 ‘왓챠플레이’ 시청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3~9세는 ‘유튜브’와 ‘유튜브 키즈’, 40대에서는 ‘웨이브’, 60대에서는 ‘카카오TV’의 시청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최근 1년 즐겨 시청한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
  • 최근 1년 즐겨 시청한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 유무

최근 1년간 즐겨 시청한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의 유무를 묻는 질문에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77.1%로 나타났으며, 2019년 이후 계속해서 증가 추세입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즐겨 시청한 작품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증가하며, 특히 3~9세에서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60대 미만에서 즐겨보는 TV 애니메이션 작품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79.1%로, 60대가 포함된 전체(77.1%) 응답률 대비 2.0%p 높게 나타났습니다.

  • 최근 1년 즐겨 시청한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명

즐겨 시청한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응답률(1+2+3순위 기준)은 <짱구는 못말려>(16.2%)와 <명탐정 코난>(12.7%)이 가장 높고, 2019년 이후로 계속해서 1위,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시 고려 요인

TV 모니터 애니메이션을 시청할 때 고려하는 요인(1+2+3순위 기준)으로는 ‘스토리가 좋아서’라고 응답한 비율이 58.3%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등장 캐릭터를 좋아해서(51.9%)’, ‘인기가 있어서(41.0%)’, ‘그림이 좋아서(27.3%)’ 등 순의 응답률을 나타냈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50대와 60대에서 ‘스토리가 좋아서’라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고, 3~9세에서는 ‘등장 캐릭터를 좋아해서’, 20대는 ‘그림이 좋아서’와 ‘원작을 좋아해서’, 40대는 ‘자녀가 원해서’라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동반 시청자

TV 모니터 애니메이션을 시청할 때 ‘혼자’ 보는 경우가 47.3%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자녀/아이들(25.9%)’, ‘형제/자매(8.5%)’, ‘배우자/애인(7.3%)’ 등과 함께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20대는 ‘본인 혼자’ 시청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40대는 ‘자녀/아이들’, 3~9세와 10대는 ‘형제/자매’, 50대와 60대는 ‘배우자/애인’과 함께 시청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OTT 시청 시 특정 애니메이션 제공 여부 고려 정도

OTT로 애니메이션을 시청할 때 특정 애니메이션이 제공되는 여부를 고려하는지 질문한 결과,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42.8%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10대와 20대에서 ‘그렇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최근 1년 TV 모니터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TV 모니터 애니메이션을 시청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1+2순위 기준) ‘스마트기기로 보는 것이 편해서(43.7%)’라는 응답이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볼 시간이 없어서(바빠서)(32.7%)’, ‘시청 시간대가 맞지 않아서(32.2%)’, ‘재미있는 것이 없어서(31.4%)’ 등 순의 응답률을 나타냈습니다.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면, 60대에서 ‘스마트 기기로 보는 것이 편해서’라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고, 10대에서 ‘볼 시간이 없어서(바빠서)’와 ‘관심이 없어서’, 50대에서 ‘시청 시간대가 맞지 않아서’, 3~9세에서 ‘집에 TV가 없어서’라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 글은 한국컨텐츠진흥원 산업백서  [2021 애니메이션 산업백서]을 활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