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현장취재

헬로, 코리아! - 글로벌 콘텐츠 공모전 전시회에 다녀오다

by KOCCA 2015. 12. 14.


외국인들이 바라보는 우리나라의 모습은 어떨까요? 한류가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우리나라 문화에도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관심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 바로 한국에서 주최하는 글로벌 콘텐츠 공모전인데요! 올해, 우리나라에서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글로벌 콘텐츠 공모전들을 실시했습니다. 그 중에는 외국인의 시각에서 한국에 대해 소개하는 <토크 토크 코리아(Talk Talk Korea) 2015>광복 70주년을 맞아 추진한 <피스 플래그 캠페인(Peace Flag Campaign)> 공모전도 있는데요. 이 두 공모전의 수상작을 12월 7일부터 23일까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에서 전시하기로 했답니다! 과연 전 세계에서 바라본 한국, 그리고 평화의 모습은 어떨지 함께 살펴볼까요?



▲ 사진 1. <Talk Talk Korea 2015> 전시회 사진


<Talk Talk Korea 2015>는 외국인들의 시각에서 느끼는 한국의 이미지를 모아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데 활용하기 위해 해외문화홍보원과 외교부가 주최한 공모전인데요. 올해는 지난 5~6월, 국내외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당신의 시각에서 한국을 소개해주세요’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사진, 동영상, 웹툰, 캘리그라피, 엽서의 6개 분야에 143개국에서 15,911건이 접수되었다고 하니, 정말 많은 이들의 관심을 볼 수 있죠?


▲ 사진 2. <Talk Talk Korea 2015> 전시회 작품들(위:사진/중간:캘리그라피/아래:엽서)


전시회는 태블릿 PC를 적극 활용해 진행되었습니다. 여러 작품을 뚜렷하게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영상의 헤드폰을 써 소리와 함께 볼 수도 있어 시각, 청각적으로 풍부한 만족을 주었죠. 한복을 입고 환하게 웃는 외국인들의 사진, 우리나라 곳곳의 아름다운 모습들을 담은 영상, 한국과 함께 해 행복하다는 감동적 내용의 웹툰, 정성들여 쓴 ‘Korea’라는 글자, 우리 문화를 그려낸 엽서까지 다양한 작품들이 존재했는데요. 한국인만큼이나 한국에 대해 애정 어린 시선을 표현한 그들의 모습이 신기하기도 하고, 감사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살펴본 작품들은 코리아넷(http://www.korea.net/Resources/Multimedia/UCC)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답니다!


▲ 사진 3. 아리랑 영상


▲ 사진 4. 아리랑 미디어아트


동영상 분야에서는 ‘아리랑’을 소재로 하는 동영상 또한 지정과제로 존재했는데요! 이번 전시회에는 이러한 동영상들을 편집해 상영하는 것은 물론, 전 세계에서 부른 아리랑 영상이 투영된 여러 커다란 레고조각들이 지구모양으로 모여 재생되는 미디어작품 ‘Voyage 39.490’ 또한 전시되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아리랑을 부르고 연주하는 영상이 모여 재생되었고, 아리랑의 의미가 전 세계로 확장된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이 작품은 미디어 아티스트 김태은 작가와 서울 미술관이 함께 만들어 주셨습니다:D



▲ 사진 5. <Peace Flag Campaign> 전시회 사진


<Peace Flag Campaign>은 광복 7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에서 광복이 가져다준 기쁨을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평화’의 의미로 확대시켜 함께 나누고, 세계평화를 향한 대한민국의 기원과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기획한 캠페인입니다. 지난 8월 15일부터 11월 22일까지 100일 간 SNS릴레이, 공모전, 평화의 글 올리기가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김연아 선수를 비롯해 여러 스타들도 참여해 화제를 모았고, 172개 국 239,108명의 관심, 그리고 114개국 5,383 명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 중 공모전은 동영상, 사진(DIY), 손글씨의 세 부문이 있었는데요. 이번 전시회에서도 이 공모전 수상작들을 태블릿 PC를 통해 보여주었답니다.


▲ 사진 6. <Peace Flag Campaign> ‘Peace Film’ 수상작


▲ 사진 7. <Peace Flag Campaign> ‘Peace Words’ 수상작 


‘평화’라는 키워드는 모든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소중히 여기는 것일 텐데요. 그렇기에 수많은 이들이 <Peace Flag Campaign>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고 바라는 ‘평화’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우리는 전쟁과 테러 등의 위협을 비롯해 많은 갈등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크고 작은 갈등을 겪으며 많은 이들이 피폐해지고, 힘들어 하고 있죠. 이러한 상황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며 지켜내야 할 무엇보다도 소중한 가치인 평화. 많은 이들이 바라는 만큼 ‘더 평화로운 세상’이 찾아오기를 끊임없이 기원하고,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전시회를 모두 둘러보았는데요! 전시회는 생각보다 작은 규모라 아쉬웠지만, 외국인들의 다채로운 시선들과 우리나라에 대한 애정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또한 세계인이 다함께 전하는 평화에 대한 메시지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답니다. 좀 더 많은 이들이 방문해 함께 살펴보고 대한민국, 그리고 평화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대한민국은 점점 무대를 넓혀 전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세계와 함께 하는 대한민국이 되길 기원합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