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K-pop 열풍의 주역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K-pop 콘서트>

by KOCCA 2014. 6. 25.




점점 뜨거워지는 2014년 여름, 한류의 열기도 식을 줄 모르고 여전히 뜨겁습니다. K-pop 열풍이 시작되었던 2009년부터 꾸준히 한류의 불을 꺼지지 않게 해주던 여러 요소가 있는데요. 그중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를 꼽자면, K-pop 열풍의 주역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규모 K-pop 콘서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과거 K-pop 열풍이 시작되기 전부터 우리나라 가요계 팬들 위해 시작되어온 여러 콘서트는 현재까지도 그 영향력을 자랑하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과연 올해는 어떤 K-pop 콘서트들이 개최될지 알아볼까요?




▲ 사진1 힘내라 대한민국 2014 드림콘서트

 


지난 6월 7일, 20주년을 맞은 <힘내라 대한민국 2014 드림콘서트>(이하 드림콘서트) 가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드림콘서트는 20년이라는 역사를 자랑하는 K-pop 대표 콘서트입니다. 사단법인 한국연예제작자협회는 지난 1995년 대한민국 청소년의 문화 여건이 너무나 부족한 현실을 우려하고 청소년에게 도움이 될 양질의 공연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드림콘서트를 개최하였습니다


매년 수만 명의 관중을 동원하며 대규모로 공연을 여는 드림콘서트는 한 해를 빛낸 다양한 K-pop 가수들과 함께 최고의 무대를 꾸미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공연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매년 사회 교훈적인 주제를 정하여 관객에게 관련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합니다. 


또, 팬클럽별로 자리가 마련되어있어 수많은 팬과 함께 가수들을 응원하는 것이 드림콘서트의 최고의 묘미라고 하는데요. 지난 7일 개최된 드림콘서트에는 엑소, 소녀시대, 비스트, 포미닛, 에이핑크 등 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K-pop 아이돌들과 YB가 함께 다양한 무대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20년 동안 꾸준히 콘서트를 개최한 만큼, 내년 여름에는 어떤 가수들의 공연이 펼쳐질까 기대됩니다. 

 


▲ 사진2 2013 아시아송 페스티벌

 


K-pop뿐만 아니라 아시아 최고의 가수들과 함께하는 <아시아송 페스티벌>은 지난 2004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오고 있습니다. 아시아송 페스티벌은, 대중음악 공인차트인 가온차트(Gaon charts)와 카이스트(Kaist) 문화기술대학원과 협력한 SNS분석 데이터로 음악 관련 데이터와 퍼포먼스가 조화를 이루는 페스티벌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만 명의 팬과 함께, K-pop 가수들뿐만 아니라 이웃 나라 가수들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는 것이 아시아송 페스티벌만의 특별함이 아닐까 싶은데요. 아직 정확한 정보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선선한 가을에 개최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 사진3 2013 인천한류관광콘서트



<인천한류관광콘서트>는 지난 2009년을 시작으로 매년 개최되어 오고 있는 K-pop 콘서트입니다. 인천한류관광콘서트는 인천광역시와 인천 관광 공사가 ‘2009년 인천 세계 도시 축전’과 ‘2009년 인천 방문의 해’를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국내외 관광객을 모집하기 위해 시작되었는데요. 특히 지속적인 공연을 통해 삭막한 공업 도시로 인식되었던 인천을 글로벌 관광도시, 음악도시의 이미지로 탈바꿈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오는 9월 열리는 <인천 아시안 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2014년 인천한류관광콘서트는 9월 27일에 열린다고 하는데요. 인천 아시안게임과 함께 K-pop의 열기도 세계로 뻗어 나가길 기원해 봅니다.



이렇게 다양한 K-pop 콘서트들은 단순히 K-pop 가수들의 합동 공연의 즐거움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닙니다. K-pop의 영향력을 국내외로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지난 2011년 드림콘서트에서는 5,000여 명의 해외 팬이 입장하였고, 아시아와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온 취재진의 취재 경쟁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인천문화관광콘서트는 2009년 이후 수만 명의 해외 관객을 동원하였고, 경제적 파급 효과로는 약 90억 원이 넘어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들이 이러한 K-pop 콘서트를 패키지로 넣은 관광상품을 많이 구매하고 있어, 한류를 이용한 관광 마케팅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사진4 2012 SM 콘서트

 


올해 여름은 3대 기획사의 개성 넘치는 콘서트들로 공연 시장이 후끈후끈할 예정입니다. 동방신기, 샤이니, 소녀시대, 엑소 등 한류 아이돌 열풍을 이끌고 있는 기획사 SM엔터테인먼트는 다가오는 8월 15일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SM타운 LIVE>를 개최한다고 하는데요. 서울을 시작으로 전 세계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각국의 K-pop 팬을 만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SM 콘서트는 지난 2008년에 처음 시작되었고, 2년에 한 번씩 월드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지난 SM 콘서트에서는 'SM Nation' 이라는 타이틀 아래 국가 선포식, 여권 발급 등 특별한 이벤트를 통해 SM 가수들과 팬을 하나로 꽁꽁 묶어주었다고 하는데요. 올해는 어떤 무대와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을지, 더욱 궁금해집니다.



▲ 사진5 나우 페스티벌

 


‘YG Family’라는 이름으로 2003년부터 꾸준히 공연을 펼쳐온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가 올여름에는 <AIA Real Life: NOW Festival 2014> 페스티벌과 함께 찾아옵니다. 지난봄, YG는 일본에서 <YG Family World Tour 2014 – Power- in Japan> 공연을 개최하여 약 21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기도 했는데요. 


서울에서 열리는 YG의 공연은 다른 공연과는 색다르게 페스티벌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8월 15일~16일 양일간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열리는 나우 페스티벌은, YG군단 외에도 최고의 팝스타 레이디 가가, 세계적 명성을 쌓아가고 있는 디제이 카제트, 스키조이드 팝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미국 출신 듀오 트웬티 원 파일럿츠 등 쟁쟁한 해외 뮤지션들이 출연합니다. 또, 국내 뮤지션으로는 지난해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K-pop 루키 크레용팝, 실력파 밴드 갤럭시 익스프레스, 무섭게 등장한 신인 로큰롤 라디오가 나우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다양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뮤지션과 함께 페스티벌 형식으로 꾸며질 YG 패밀리의 콘서트가 기대되는데요. 이번 공연에는 최근 ‘행오버’로 승승장구하는 월드스타 싸이를 포함해 빅뱅, 2NE1, 악동뮤지션, 에픽하이, 이하이, 위너까지 소속 가수들이 총출동한다고 합니다. YG의 매력은 K-pop이 아이돌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음악도 포함함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러한 YG의 매력이 세계적인 뮤지션과 잘 어우러져 더욱 다채로운 공연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모이고 있습니다. 또한, K-pop 팬에게는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다양한 장르의 K-pop 무대와 함께, 올해 최고의 여름 페스티벌이 되지 않을까요?



▲ 사진6 JYP NATION - ONE MIC 콘서트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는 지난 2010년, 2012년 2회의 공연 이후 2년 만에 <JYP NATION - ONE MIC> 공연으로 K-pop 팬들을 찾아갑니다. 특히 JYP의 이번 콘서트는 포스터에서도 느껴지듯이, 소속가수들의 팀워크를 중심으로 펼쳐진다고 합니다. 특히 다른 기획사들과는 달리 대표 박진영이 직접 공연에 참여함으로써 특별함을 더하는데요. 참여 아티스트로는 K-pop의 선두주자 2pm과 2am과 Miss A, 선미, 15&, 백아연 그리고 신인 GOT7까지 총 26명의 소속 가수들이 총출동합니다. <JYP NATION - ONE MIC>는 오는 8월 9-10일 양일간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되며, 서울 콘서트 이후에는 홍콩과 도쿄에서 공연이 이루어진다고 하니, 국내외 K-pop 팬들에게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3대 기획사의 콘서트는 K-pop 팬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데요. 이러한 기획사 별 콘서트가 기획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브랜드로써 한 발짝 나아가는 기회로 작용하리라 예상됩니다. 또한, 이를 통해 K-pop 팬에게 더 가까이 다가감으로써 기존의 팬층을 확고히 하고, 더 널리 알리는 데에 좋은 영양분이 되지 않을까요?


 

ⓒ 사진출처

- 표지 sm 공식 홈페이지

- 사진1 드림콘서트 홈페이지

사진2 아시아송페스티벌 홈페이지

- 사진3 인천한류관광페스티벌 홈페이지

- 사진4 sm 공식 홈페이지

- 사진5 나우 페스티벌 공식 페이스북

- 사진6 jyp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