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싸이 말고, 미국이 지원사격한 여성래퍼

by KOCCA 2013. 3. 4.


싸이 말고, 미국이 지원사격한 여성래퍼



 가수 싸이 말고 미국이 주목하는 가수가 있습니다. 그것도 래퍼, 래퍼 중에서도 여성이라고 합니다.

힙합의 본 고장 미국에서도 인정받은 한국 여성래퍼가 과연 누굴까요?


주인공은 바로 가수 윤미래입니다.

 


 지난 213일 윤미래는 미국 최대 힙합매거진 XXL이 주목한 ‘15인의 한국 래퍼중에서 유일한 여성 래퍼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어요. 물론 윤미래는 한국에서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여성 래퍼입니다.

 

 XXL(www.xxlmag.com)213일 오전(한국시각)

싸이말고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 래퍼 15(15 KoreanRappers You Should Know That Aren’t Psy)" 이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게재하고 한국 힙합을 이끌어가는 뮤지션을 소개했습니다.

 XXL은 특히 ‘15인의 래퍼중 유일한 여성 래퍼로 선정된 윤미래, 그녀의 A+ 랩 실력에 주목했어요이어 기사를 통해 이렇게 밝혔죠!


 윤미래가 한국 여성 래퍼들 대부분에게 큰 영향을 줬다.

그녀는 현재 남편 타이거JK와 한국 힙합에서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각국의 팬이 그들을 주목하고 있다"


 


 윤미래는 미국 MTV 'iggy'가 선정한 세계 최고 여성 래퍼 톱 12’에 선정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의 행보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더 나아가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힙합 매체 XXL에서 '한국 래퍼 15'에 선정되며 또 한 번 주목받은 거죠. 이렇게 그녀는 세계적으로 여성 래퍼의 입지를 굳혔습니다.





 타이거JK 역시 윤미래와 함께 한국 래퍼 15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한국 힙합부부의 건재함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죠. 특히 타이거JK미국 유력 음악 매체 '빌보드 공식홈페이지'에 이어 'XXL 메인 홈페이지'1면까지 장식해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XXL은 타이거JK가 한국힙합을 대표하는 뮤지션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수많은 히트곡, 명성 등을 언급하며 힙합 문화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확산시킨 뮤지션이라고 평가했어요.

 정말 윤미래-타이거JK 부부는 명실상부 로열 힙합 패밀리죠?



 XXL과 한국 대중음악 평론가 김봉현이 함께 선정한 15인의 한국 래퍼

t윤미래타이거JK, 노이즈맙, GD&TOP, 허클베리피딥플로우빈지노스윙스팔로알토,

슈프림팀버벌진트더콰이엇&도끼가리온에픽하이다이나믹듀오




그렇다면 미국이 지원사격한 윤미래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볼까요?



  

 윤미래는 미국 텍사스 주에서 한국인 어머니와 주한미군인 흑인계 미국인 아버지 토마스 J. 리드(Thomas J. Reid)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적부터 DJ 활동을 하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음악과 친해졌다고 합니다.


 그녀는 19971Tasha란 이름으로 Uptown 멤버가 됐습니다. 이것이 그녀의 첫 데뷔라고 할 수 있죠.

 당시 17(만으로 15)이었으나 방송에서는 19살로 활동했습니다.

윤미래는 R&B 보컬과 랩 실력이 수준급이라는 점, 당시 흔치 않았던 실력파 여성 래퍼로 인기를 끌었죠.


 Uptown3집부터 Tasha의 보컬을 중심으로 노래를 발표했습니다

2000, 피쳐링 등으로 친분을 쌓은 드렁큰 타이거 등과 함께 Movement를 조직하고 AnnieTashannie라는 프로젝트 그룹을 결성해 "하루 하루" 등의 곡으로 활동하기도 했어요.

 

 2001년 이름을 T aka 윤미래로 바꾼 그녀는 "시간이 흐른 뒤"로 솔로 데뷔하여 인기를 끌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힙합 앨범인 "Gemini"도 발표했습니다. 이어 일본으로 건너가 DJ Hasebe 등과 교류를 하였으며, 실제로 앨범에 DJ HasebeSphere 등의 일본 아티스트가 참여했습니다.

  

 


 

 2006년 그녀는 Tiger JK와 함께 Jungle Ent.의 창립 멤버가 됐으며 4년 만에 세 번째 앨범 "Yoonmirae"로 컴백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후 Tiger JK와 결혼, 20083월 아들 조단을 낳았으며, 한동안 산후조리로 휴식을 취하다 20091월에 디지털 싱글을 내고 활동했습니다.

 

 2009년에 들어서는 무한도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퓨쳐 라이거 활동 및 Drunken Tiger 8, Supreme Team 1집 피쳐링 참여 등의 활동을 하며고, 새 앨범 작업에 들어갔어요.

이 앨범은 20108월에 나올 것이 예고되었으나 발매 되지 못해 팬의 아쉬움을 샀죠.

 

 2011년 2월 윤미래는 드렁큰 타이거와 함께 SUNZOO라는 프로젝트 그룹을 결성하고 미국으로 진출합니다. SUNZOO는 그녀와 드렁큰 타이거의 미국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글로벌 힙합 프로젝트 그룹으로, tvN"정글로 가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전파를 탄 적 있었죠.



 아래 영상은 SUNZOO의 음원 'On & On'입니다.

 


 그러나 SUNZOO는 생각만큼 좋은 결과를 얻지는 못 해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1개월 후 9월 그녀의 신곡 Get It In의 뮤직비디오 제작 영상이 공개되고 곡은 10월 말에 전격 발표됐습니다특히 방송 활동은 거의 전무하다시피 했으나 주요 음원 차트, 공중파 가요 차트 순위권에서 1위를 쌍끌이 하며 오직 음악성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20126월에는 미국에서 활동 중인 그룹 Far East MovementLive My Life 리믹스 버전에 피쳐링 참여를 했으며 현지 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20128월은 <슈퍼스타K 4>에서 심사위원을 맡아 화제를 모았죠.

 

 그리고 올해 2013년의 첫 활동으로 윤미래는 타이거 JK, Bizzy와 함께 MFBTY라는 프로젝트 팀을 결성해 1월 말 신곡을 발표하였으며, 127"2013 K-POP Night out at MIDEM 2013" 공연을 통해 정식 데뷔했습니다.



 자, 이렇게 윤미래의 가수 인생을 앨범명을 들어 간략하게 정리해봤는데요,


 어떠세요? 저도 윤미래가 다른 가수와 달리 독특한 음색과 수준급 랩 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다양한 재능이 가졌으며 도전적은 활동을 펼쳤는지 몰랐어요. 그녀도 항상 성공의 가도를 달려온 것은 아니었습니다. 때로는 결성한 그룹이 실패하기도 하고, 개인적인 사정으로 잠시 활동을 중단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그녀의 목소리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은 그녀의 삶과 음악에 있어 도전과 열정이 바탕이됐음을 느낄 수 있었어요. 비슷비슷한 음악, , 우월한 외모,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할 음악적 요소가 되려 경시되는 요즘 '음악의 본질'을 탐구하는 래퍼 윤미래는 분명 특별한 존재입니다.


 어쩌면 윤미래가 미국의 전폭적으로 지원 사격을 받은 것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녀가 남긴 주옥같은 명곡리스트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윤미래의 지난 과거를 보니, 미국이 점 찍은 그녀이유가 정말 납득이? 가네요, 납득이!



시간이 흐른 뒤 (As Time Goes By)

1집 타이틀곡영어 버전 As Time Goes By가 동일 앨범에 실림

행복한 나를 1집의 후속곡에코의 노래를 리메이크한 곡.

 

바보

1집의 두 번째 후속곡.

 

삶의 향기 (Soul Flower)

1집에 수록된, CB 매스와 함께한 곡정식 후속곡은 아니었으나 많이 알려져있으며 몇 번 방송 무대에 선 적도 있음.


Memories (Smiling Tears)

일본의 보컬 Sakura와 함께한 1.5집 타이틀곡영어 버전은 일본 래퍼 Sphere도 참여했으며 동일 앨범에 실림.

 

Wonder Woman

1.5집 후속곡뮤직비디오가 제작됨.


To My Love

2집 타이틀곡.

 

잊었니

3집 타이틀곡.

 

검은 행복

3집 후속곡아버지인 Thomas J. Reid Yoon이 나레이션으로 참여함.


Baby Bye Bye

미니 컴필레이션 앨범인 랩소디 pt.2에 수록된 곡.

 

떠나지마...

디지털 싱글 수록곡.

 

Get It In

디지털 싱글 수록곡한글 버전과 영어 버전이 둘 다 만들어짐 



힙합의 본 고장!

미국에서도 당당히 인정받은 가수 윤미래!

또한 흑인 가수들의 감각을 가장 잘 표현하는 가수로 평가받는 그녀의 행보가 앞으로도 기대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언제나 K-PoP을 응원합니다!


사진출처:

정글엔터테인먼트, 윤미래 공식 홈페이지

윤미래 트위터,

힙합 사이트 (www.xxlmag.com)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