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13년 만에 리메이크 되는 작품 <허준>

by KOCCA 2013. 1. 2.

 

 1999년에 MBC에서 방송되어 시청률 60%를 돌파하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던 <허준>이 시즌2가 아닌 리메이크 작품으로 내년 3월 방송 예정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버전의 <허준>은 허준의 일대기를 그렸던 과거 <허준>과 달리 그의 어린 시절을 다룬다고 하는데요.

 


 13년 전에 방송되었던 <허준>을 못 보신 분들도 계시겠죠? 저는 추억의 드라마 <허준>이 리메이크 된다는 기사를 보고 인터넷을 통해 다시 보았는데요. 역시 <허준>은 13년이 흘러도 너무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추억이 새록새록 하네요. 여러분이 2013년 3월 방송 예정인 리메이크 <허준>을 보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1999년 MBC에서 방송되었던 <허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허준

편성 : MBC l 총 60부작 | 1999.11.29~2000.06.27

제작진 : 연출 l 이병훈 / 극본 l 최완규

최고시청률 63.2% 평균시청률 48.9%

 

 

 <허준>은 1990년 발간되어 밀리언셀러가 된 작가 이은성의 소설 ‘동의보감’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드라마입니다.

 

 

- 등장인물 소개

 

 

 

 

* 주인공 - 허준

 

* 악당 - 유도지, 송학규, 김응택

 

* 조력자 - 예진, 다희, 허준 모, 임오근, 구일서, 함악댁, 양태, 의녀(홍춘, 채선, 소현), 혜민서 의관(만경, 학도, 명원, 상화), 삼적

 

* 절대자 - 유의태, 양예수, 임금, 안광익

 
- 선 VS 악, 신뢰 VS 불신 등 주인공 그룹과 적대자 그룹의 대결구도가 명확한 이분법적인 내러티브 형성으로 사람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 회당 에피소드 소개

 
1회 - ‘허준’에 대한 설명(천첩태생 신분, 약초 밀거래, 서자) + ‘다희’와의 만남 / 용천

2회 - 서자로서 힘든 상황 + ‘다희’에 대한 사랑 / ‘사람의 귀천은 행실에서 나온다. 신분의 한계를 핑계 삼아 헛되이 살지마라’라는 교훈을 준다.

3회 - 산음(약초를 쉽게 구할 수 있다.) 구일서, 한암댁, 유의태, 유도지, 임오근, 부산포 일행 등을 만나고, ‘허준’이 ‘유의태’ 밑에서 일할 수 있게 됨. (중국의 장의는 건달패였는데 의술을 익혀 천하의 명의가 되었다. ; 허준의 미래 암시)

4회 - ‘예진’과 만남, ‘예진’의 도움으로 위기에서 벗어남.

5회 - ‘유도지’ 과거 (허준의 심상치 않은 지식) + ‘예진’에 대한 ‘유도지’의 사랑

6회 - ‘양예수’ 등장 + ‘다희’와 ‘허준’의 안타까운 사랑

 

(중략)

 

9회 - ‘허준’의 능력을 ‘유의태’가 조금씩 알아 봄, ‘허준’과 ‘안광익’의 만남

10회 - ‘안광익’으로부터 배움을 받기 시작

11회 - ‘허준’이 처음으로 환자를 치료 함

12회 - ‘허준’을 질투하는 ‘유도지’

 

(중략)

 

16회 - ‘허준’은 ‘유의태’ 문하에서 쫓겨나고 망나니처럼 생활

 

(중략)

 

29회 - ‘유의태’ 시신 해부

41회 - ‘예진’과 ‘이정명’의 안타까운 이야기

60~64회 - ‘유도지’와 화해, 유배지로 간 허준은 동의보감 완성, 산음에서 환자를 돌보다 역병에 감염되어 손에 침을 든 채로 죽음을 맞이함.

 


- 플롯 정리
main-plot 허준과 유도지의 경쟁, 허준의 성공 + sub-plot 코미디(함안댁&구일서, 임오근&홍춘) / 멜로(다희, 예진과의 사랑, 예진에 대한 유도지의 사랑)


허준에게 호의적인 인물 대 허준을 시기하는 인물들 간의 대결구도(긴장플롯) + 사랑과 존경, 코믹과 서민적인 삶(이완플롯)

 

 

 

 

- 역사왜곡부분


허준(1539~1615)의 스승 ‘유의태’아닌 양예수 →

 

 ‘유이태’라는 인물을 가공하였습니다. 유이태는 조선 후기 숙종 때 어의를 지낸 의원으로 1652년 출생하여 1715년 세상을 떠났습니다. 유이태의 생애는 드라마 허준의 생애와 많이 비슷합니다. 50대 중반인 1706년 두진(痘疹;천연두)·마진(痲疹;홍역) 등의 병이 크게 전염되어 많은 사람이 생명을 잃게 되자 이에 자극받아 《마진경험방(痲疹經驗方)》을 토대로 하여 예방·치료에 대한 의학전문서인 《마진편(痲疹篇)》을 펴냈습니다. 또 숙종 때 어의(御醫)를 지냈으며, 안산군수로 임명 되었으나 부임하지 않고 고향에서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전념하였습니다.


 허준의 스승은 양예수입니다. 양예수는 동의보감 편찬에도 참여했고, 역사에서 보면 허준은 양예수가 이끄는 내의원팀에서 의술을 익힌 것으로 보여 집니다. 또 소설에서는 양예수와 대립하고 극복하지만, 실제로는 양예수가 죽은 후 내의원 수장이 되었습니다.

 


* 사극과 역사적 사실을 비교하면서 드라마에 더 집중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성공요인


① 대중성 확보


신화적 문제해결 : 의약분업(; 의약분업이란 무분별한 약의 오남용을 막기 위해 목적이며 환자 치료의 전문가인 의사와 약사가 역할을 분담하는 것을 말한다. 즉, 처방은 의사가 조제는 약사가 하는 것이 골자이다. 2000년 8월1일부터 시작되었다.) 공방으로 발생한 의사들의 집단폐업사태와 비교되면서 ‘허준’의 부활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위안과 욕망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유익함 : 역사적(시대적) 사실에 대한 지식 혹은 상식을 얻을 수 있다고 기대함

 


② OST

 

사극 사상 유례가 없었던 OST를 발매하였고, 주요 주인공이 등장하는 장면에 따라 테마 음악과 같이 각기 다른 음악을 선보임으로써 인물들의 캐릭터와 감정을 압축적으로 전달하였다.

 

 

* 여기서 잠깐! 마의 VS 허준

병자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간다!

 

 

▷'허준' 감독 = '마의' 감독

 

 

 

 

 

 

 ‘마의’ (2012년 10월1일 ~ 현재)

월·화 드라마, 밤 9시55분, 50부작

최고시청률 18.1%

 

 
▸ 드라마 제목 설정 - 같은 두 글자 다른 의미


<마의> - 주인공 ‘백광현’ ‘마의’에서 ‘어의’로 성공한 이야기, 드라마 제목을 ‘백광현’으로 하는 것보다 읽기 편한 ‘마의’로 정함.
<허준> - 주인공 ‘허준’의 이름을 드라마 제목으로 설정.

 

▸ 도입부분 설정


<마의> - 주인공 ‘백광현’의 어린 시절 이야기부터 시작

<허준> - 어른이 된 ‘허준’이 서자의 신분으로서 겪는 고난

 

 

▸ 등장인물 비교


① 주인공

 


<마의> 백광현(배우 조승우)

미천한 신분의 수의사인 마의(馬醫)에서 어의(御醫)의 자리까지 오른 조선 최초의 한방 외과의이다.

 

<허준> 허준(배우 전광열)

서자라는 출신을 극복하고 조선시대 최고 어의가 된 인물. 조선시대 의서 ‘동의보감’ 저술

 

 

② 이순재 - 백성을 목숨처럼 소중히 여기는 스승

 


 

<마의> 스승 - ‘고주만’ : “누가 그래? 마의는 의원이 될 수 없다고?”

예조 참판, 문반으로 의학에 통달해 혜민서 제조를 겸하고 있다.

그의 직책과 의학적 지식이라면 내의원 제조가 되는 것이 당연하나 백성을 위한 대민의료기구로써 혜민서의 역할을 중히 여겨 내의원보다 아래인 혜민서의 수장을 자청했다.

 

<허준> 스승 - ‘유의태’ : “중국의 장의는 건달패였는데 의술을 익혀 천하의 명의가 되었다.”

 


 사극 또한 TV 드라마이므로(픽션) 역사와 동일시해서는 안 되지만 TV 사극은 시대적(역사적) 소재를 사용 하므로 다른 드라마와는 달리 재현과정에서의 사실성 확보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2013년 3월에 방송 될 <허준>의 제작진은 1999년 <허준>을 집필한 최완규 작가와 MBC 드라마 <주몽>, <이산>, <계백>을 연출한 김근홍 PD고, 주연배우는 캐스팅이 완료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리메이크 작품 <허준>은 시트콤 <엄마가 뭐길래>가 방송되던 평일 오후 8시50분 방송될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