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2012 스마트 콘텐츠 어워드> 콘텐츠 분야 별들의 시상식

by KOCCA 2012. 11. 24.


<2012 스마트 콘텐츠 어워드> 콘텐츠 분야 별들의 시상식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스마트콘텐츠 2012 어워드’에서 2012년 콘텐츠 분야를 선도한 별들의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2012 스마트콘텐츠 어워드에서는 상식을 뛰어넘은 콘테츠를 대상으로, 5개 분야 12개 업체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시상식의 공모분야는 총 5개 분야(게임, 교육/도서, 엔터테인먼트, 정보/생활, 플랫폼)에서 12개 콘텐츠를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장님의 기조연설로 시작되었습니다. 2012년을 빛낸 스마트콘텐츠 영예의 수상작은 지니톡, 솜노트, 픽스토리, 플라바(정보/생활 분야), Aart(플랫폼 분야), 터치씨네마 리터칭러브(엔터테인먼트 분야), 골든글러브, 아이러브커피, 플랜츠워(게임 분야), 필로, 오즈의 마법사, [마법천자문] 급수한자의 종결자(교육/도서 분야) 등 총 5개 분야 12개 작품이다.  국제적 행사인 만큼 흥행과 함께 콘텐츠 완성도를 주요 평가 기준으로 수상작을 결정하였고 스마트콘텐츠의 현주소와 미래 기술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럼 지금 부터 수상작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교육/도서 부문 수상작
필로 / (주)아크리티브

 


필로는 꿈나라에서 온 베개요정 '필로'와 친구들의 모험 이야기를 그린 따뜻한 감성의 국내 순수창작 3D애니메이션 앱북입니다. ㈜아크리티브 측에서 만들게 된 동기는 부모는 자기 싫다고 우는 아이한테 "우리 꿈속에서 만나자"고 아이를 달래주곤 하는데 이 때 아이와 꿈속에서 함께 놀아주는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부모의 심정으로 캐릭터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필로 이야기는 호기심 많고 놀기 좋아하는 3~5세에 가장 적합하고 검증된 EQ 감성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EQ 감성내용, 감성개발, 행동발달, 창의성, 표현력, 관찰력, 대인관계 등 교육적 내용을 담은 에피소드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야기 중간에는 다양한 게임과 실시간으로 필로 캐릭터를 변경하여  즐길 수 도 있습니다.

 


교육/도서 부문 수상작
오즈의 마법사 / 포도트리

 

 

오즈의 마법사는 세계명작동화를 스마트 디바이스에 최적화하여 풍부한 감성의 아날로그 이미지와 디지털기술의 조화를 경험할 수 있는 3D 팝업북입니다. 포도트리의 3D 팝업북 오즈의 마법사 Oz for iPad(이하 오즈의마법사)는 출시 하루만에 애플의 미국 앱스토어 유료앱 북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여 이슈가 되었습니다.

 

오즈의마법사는 80페이지 분량으로 각 페이지의 이미지를 터치하거나 단말기를 기울이는 동작으로 흥미로운 반응을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쉬운 문장으로 작성돼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읽을 수 있고, 전문 성우의 나레이션을 더해 유아까지도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교육/도서 부문 수상작
마법천자문 - 급수한자의 종결자 / 엠플레어(주)

 

 

마법천자문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으며, 게임을 통해 한자를 저절로 학습하는 우뇌학습개념의 교육용 애플케이션입니다. 마법천자문’은 한자 학습용 콘텐츠로 배정한자 8급·7급·6급·5급·4급까지 한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앱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한자를 터치해서 음·뜻을 맞추는 한터치 게임과 스테이지 별 한자를 빨리 맞추는 스피드 게임으로 구성돼 있어 게임을 통해 한자를 저절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자뿐만 아니라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다국어로도 지원을 할 수 있어 언어 학습용 애플리케이션으로도 가능합니다.

 

 

플랫폼 부문 수상작
Aart / Aart


 

Aart는 작가들이 자유롭게 등록한 그림을 선택해 배경화면 폰 케이스, 액자, 티셔츠 등 나만의 제품을 직접 주문 제작할 수 있는 아트플랫폼입니다. Aart는 전세계 작화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자유롭게 올리고, 이를 모든 사람이 함께 볼 수 있는 앱을 개발해 스마트콘텐츠 어워드에서 유일하게 플랫폼 부문 상을 차지했습니다.
 
Aart의 대표(고경환)는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작품을 홍보할 공간이 없고, 수익도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아티스트들이 수익을 나누고 홍보할 수 있는 아트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게임 부문 수상작
아이러브커피 / (주)파티스튜디오


 

아이러브커피는 사용자가 직접 커피를 로스팅하고 판매하며, 소셜네트워크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커피숍을 확장, 발전시키는 경영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대한민국 성인 창업 1순위에 랭크돼 있는 커피숍을 소재로 채택한 게 특징입니다. 할아버지께 물려받은 커피숍을 친구들의 도움을 통해 발전시켜 나간다는 스토리를 갖고 있습니다. 가상 로스팅 머신으로 원두를 볶아 커피를 만들고, 이 커피를 가상 손님에게 판매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카페를 잘 꾸미면 고객들이 몰려 돈을 버는 경영시나리오 게임입니다. 소재 자체가 친숙하고 20대 여성들이 좋아하는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시나리오로 게임을 즐기는 80%가 여성 유저 층입니다.

 

 

게임 부문 수상작
3D모바일 AoS 플랜츠워 / 아이디어박스 게임즈(주)


 

3D모바일 AoS 플랜츠워는 숲을 침략하는 맹수들에 맞서 싸우는 숲의 정령과 식물들의 전쟁을 풀 3D 그래픽으로 구현한 모바일 AoS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출시 후, 애플 앱스토어 50여 개 국가에서 장르 1위를 차지했으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국내 오픈 마켓 3사에서도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높은 애니메이션 연출 효과와 다양한 영웅, 유닛을 활용하는 전략적 플레이가 돋보이며, 화면 전체를 조작 패드로 활용한 풀 터치 방식의 조작 시스템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언어 등 철저한 현지화가 진행되어 일본과 중국 시장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게임빌이 국내 업계 최초로 아마존 앱스토어에 진출한 이래, 지금까지 20종에 육박하는 타이틀을 선보이며 꾸준히 공략해 온 점과 전 세계 오픈 마켓에서 다각도로 인기를 확대하고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게임 부문 수상작
골든글러브 / 오렌지크루(주)


 

 골든 글러브는 스마트폰 최초의 실시간 대전 야구 게임으로 차별화 된 풀 3D 경기장과 실제 야구장에 있는 것 같은 사운드가 돋보이는 스포츠 게임입니다. 구질과 타격의 섬세한 구현은 물론 각 구장의 디테일한 묘사와 구단별, 선수별 응원가도 사실감을 더해 진짜 야구장에 와 있는 것 같다는 친숙한 반응입니다. 기존 야구게임들과 다른 조작법이 다소 생소한 감이 있지만, 오히려 이에 익숙해지면 실제 경기장에서 선수들이 구사하는 다양한 전략의 묘미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선수데이터만 보더라도 1982년부터 2012년까지 KBO와 선수협, 일구회에 등록된 모든 선수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8500여 개에 달하는 선수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 최동원과 장종훈 등 올드 스타급 선수들도 전설 선수로 등장, 인기 온라인 야구게임 못지 않은 방대한 콘텐츠를 자랑합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문 수상작

터치씨네마 리터칭러브 / 뉴와인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을 터치하여 남녀 주인공의 사랑의 추억속으로 여행하며 사용자가 직접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인터렉티브 터치씨네마입니다. 영‘터치씨네마 리터칭러브’는 KT 에코노베이션 4th Fair앱경진대회 본선 앱번역상을 수상한 적이 있습니다.

 

 

정보/생활 부문 수상작
지니톡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언제 어디서나 똑똑하게 통역해준다'는 의미의 지니톡은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통역 기술이 적용된 한국어와 영어간 양방향 자동통역기입니다. 지니톡은 지경부가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컴퓨팅산업원천 기술개발(R&D)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지난 4년간 개발한 한·영 자동통역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기술은 △음성인식(음성→텍스트) △자동 번역(한↔영) △음성합성(텍스트→음성) 등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니톡은 관광·일상용어 중심의 한국어 27만개 단어와 영어 6만5000개 단어를 인식,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큰 무리가 없을 정도의 완성도 높은 양방향 통역을 지원합니다. ETRI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진 구글의 자동 통역률보다 정확도가 15% 이상 높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정보/생활 부문 수상작
솜노트 / (주)위자드윅스


 

솜노트국내 최초의 클라우드 노트 어플리케이션으로 단순하면서도 편리한 UI와 앱에서 작성한 노트가 실시간으로 웹에 자동으로 저장되는 동기화가 핵심입니다.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것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작성된 문서가 웹상에 저장되고, 그것을 웹상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으며 이와 반대로 웹에서 저장한 문서를 언제든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정보/생활 부문 수상작
픽스토리 / 아무


 

'Photo is Your Best Contents'라는 컨셉을 가지고 타임라인 기반으로 자신의 사진을 정리하면서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Picstory’(픽스토리)는 다양한 필터와 프레임을 이용하여, 멋진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진을 수정하고 공유도 할 수 있는 어플케이션입니다.

 


정보/생활 부문 수상작
플라바 / (주)그린몬스터 


 

그냥 흘러보내기 쉬운 일상의 순간들을 아름다운 콘텐츠로 만들어 오래도록 간직하면서 언제든지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어플캐이션입니다. 플라바를 이용하면 사진, 동영상, 녹음내용 저장 뿐 아니라 영화, 음악, 책 등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일상의 경험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고 기록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볼 수 있습니다. 플라바는 기획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서비스입니다. 플라바 2.0은 출시 당일 중국 앱스토어 카테고리 1위를 달성했고 하루 만에 미국 앱스토어 메인에 추천앱으로 소개되었습니다.

 

 

 

12개 수상작에는 트로피와 소정의 상금이 수여됐으며, 2013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산업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3) 참가지원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시상식이 끝난 후 각 수상자들은 건배를 한 후 저녁을 먹으면서 서로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2년 스마트콘텐츠를 선도해나가는 한국의 콘텐츠들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세계를 이끌어갈 한국의 콘텐츠들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