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스마트콘텐츠2012 컨퍼런스" 내 손 안에 작은 농장 성공기

by KOCCA 2012. 11. 23.

 

 

스마트 콘텐츠의 미래를 본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스마트콘텐츠 2012 어워드 & 컨퍼런스>


행사 이튿날 늦은 오후에 열렸던
스마트 콘텐츠 컨퍼런스 세션6의 내용을 함께 만나보실까요?

 

 

스마트폰 작은 농장을 소개합니다

 

 지난 9월 누적 다운로드수 1000만을 넘긴 타이쿤 게임의 1인자, 컴투스의 타이니 팜. 타이니팜은 2011년 컴투스의 본격 SNG(Social Network game)로서, 다양한 동물들을 키워나가며 자신만의 목장을 경영하는 게임입니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동물들을 키우며, 독특한 교배방식을 통해 희귀하고 값진 동물을 얻는다는 단순하면서도 중독성 넘치는 게임 목표를 가지고 있죠.

 

 

 기존의 타이쿤 형식의 모바일 게임이 단순한 키우기에 열중했다면 타이니팜은 교배를 통해, 혹은 사냥꾼을 통해 누구도 갖지 못한 희귀한 동물들을 얻는다는 다소 흥미로운 주제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또한 SNG를 접목시켜 구들의 동물들을 돌봐주거나 선물을 주고받으며, 친구들과 더 친근하게 게임을 즐기고 경쟁하는 시스템도 유저의 흥미를 끄는 요소가 되었죠.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에 힘을 싣다


 그렇다면 타이니팜의 성공요인은 과연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모바일 게임의 수명이 점점 짧아지고, 지속적인 게임 플레이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타이니팜은 지속적인 업데이트프로모션을 성공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게임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버그수정, UI 개선과 같은 시스템 Fix 측면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추가 업데이트의 여부라고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출이 감소되는 시점에 콘텐츠 추가 업데이트를 함으로서 매출감소를 방어한다는 내용인데요, retention 하락을 가정하고 유저유입을 미 고려했을 때 기존 고객의 수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콘텐츠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 다른 성공요인으로는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그 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가장 좋은 프로모션은 바로 마켓에서의 다운로드 순위입니다. 어플리케이션 랭킹으로 인한 유저 유입은 상당한 효과를 불러온다는데요, 다운로드를 유발함으로서 랭킹이 상승하고, 상위랭킹에 랭크됨에 따라 다운로드 수가 증가하고, 다운로드 수가 증가하면 랭킹이 더 상승되는 긍정적 순환효과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 다운로드 수와 랭킹변동 그래프가 일치하여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上:앱스토어 下:안드로이드마켓)


 게임에 맞는 유저를 유입 시키는 것도 프로모션의 중요한 축입니다. 타이니팜은 기존의 유저를 파악하여 해당 카테고리의 광고를 내보내거나 크로스 프로모션, 타사와의 Barter 등을 통하여 타게팅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비 활동 유저를 활성화 시키는데도 큰 노력을 쏟았는데요 콘텐츠 업데이트를 알리거나 시즈널 이벤트를 통하여 UAC (User Acquisition Cost)를 증가시키는 등의 효과를 불러일으켰다고 하네요.

 


스마트폰 게임, 그 성공의 비결은?


 업데이트와 프로모션. 모바일 콘텐츠의 두 가지 정책은 서로 맞물려 큰 시너지 효과를 일으킵니다. 업데이트에는 프로모션이 필수인데요, 이는 새로운 콘텐츠를 강조하고 크리스마스, 할로윈 등과 같은 시즈널 이슈를 활용하여 친근감을 높이고 비 활동 유저에게 어필할 기회를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벤트 등으로 콘텐츠 소비가 활성화 되고 유저를 추가 확보 함으로서 매출 등가의 효과와 랭킹상승, 다운로드 수 증가 등의 효과도 불러 일으킬 수 있구요.

 

▲ Google Play에서의 Revenue, Downloads 관련 그래프입니다.
Update에 의한 매출 Peak, 지속적 다운로드를 통한 유저 유입이라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타이니팜의 성공사례를 다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콘텐츠 업데이트. 유저가 즐길 거리를 마련함으로서 매출을 증대시킨다는 것을 기본 골자로 시즈널 이슈 대응은 기본-!! 콘텐츠 추가 주기, 추가되는 콘텐츠 양은 게임 특성에 맞추어 정책을 진행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변화하는 게임 내 유저와 게임 트렌드에 발맞춘다는 것이지요.


 목적에 맞게 계획, 실행하는 프로모션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켓에서의 상위 랭크는 다운로드 증대를 불러일으키고 이에 대한 유발효과는 상상을 초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UAC의 증가로 게임을 할 만한 유저에게서 다운로드를 유발하고, 한번 다운로드한 유저는 놓치지 않기 위해 여러 수단을 사용해야 한답니다.


 


즐길거리를 마련하고 유저를 확보하라-!!
성공적인 스마트 콘텐츠가 되기 위한 지름길이라는 점을
타이니팜을 통하여 알아볼 수 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여러분도 타이니팜처럼 성공적인 스마트 콘텐츠로의 한 발짝
힘차게 내딛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