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문화원형의 매력을 느낀 캐릭터 산업’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3. 15.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요즘 어린이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는 무엇일까요?

20~30대들이 즐겨 보았던 둘리’, 한국의 최대 캐릭터 성공작 ! 어린이들의 대통령이라고 불리는 뽀로로

그리고 요즘의 대세 캐릭터 로보캅 폴리까지 모두 한국이 낳은 캐릭터 입니다. 이처럼 한국의 캐릭터 산업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캐릭터 산업이 국내를 넘어서 세계 시장에서까지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한국의 캐릭터 산업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문화와 캐릭터를 접목한 즉
,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캐릭터 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의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캐릭터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미지출처 @ 네이버>

   

중화반점의 외동딸 캐릭터인 뿌까는 한국 캐릭터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입니다.

뿌까전통 자수문양 디지털 콘텐츠와 접목하여 탄생한 캐릭터입니다.

뿌까 캐릭터 디자인 속에서 문화원형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뿌까에 나오는 자수문양이나 능화문의 배경 또한 문화원형콘텐츠에 기초한 것입니다 !

전 세계적으로 오리엔탈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활용해 뿌까가 진출한 전세계 100여 개국에 우리 전통 자수문양을 널리 알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뿌까는 현재 170여 개국에 진출하여 국외 로열티 수입만 무려 160억원이 넘는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원형 캐릭터입니다.



<출처 @ 태극아이 홈페이지>



태극아이
라고 들어보셨나요?

태극아이(www.taegeuki.kr)’는 한국의 문화원형 스토리텔링을 소재로 제작한 코리아 브랜드 마스코트입니다. 저도 기사를 작성하면서 처음 알게 된 캐릭터인데요. 우리나라 문화원형을 소재로 삼아 창작 스토리텔링을 갖춘 대표적인 국가브랜드 캐릭터인데요, 우리나라는 문화상품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태극아이는 한국의 문화유산 및 고전문학이야기, 민화, 그림, 먹거리 등을 모티브로 담고 있는 문화원형 콘텐츠로 독창적이고 세계적인 한국 문화원형 세계관을 전달하고자 하는 기획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극아이뿐만 아니라 문화원형을 모티브로한 캐릭터들은 한국전통문화을 알리는 문화상품으로 다방면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출처 @ 태극아이 홈페이지>


태극아이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문화원형을 토대로 만들어졌는데요. 그 중에 탈봉이라는 캐릭터가 어떤 문화원형을 가지고 탄생하게 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탈봉이라는 캐릭터는 한국의 탈춤을 모티브로 제작한 캐릭터입니다. 민속놀이 탈춤은 탈을 쓰고 하는 가면극입니다. ‘탈봉은 한국의 을 모티브로 한국적인 느낌이 물씬 나는 캐릭터입니다.


<출처 @ 태극아이 홈페이지>


태극아이작품 속 탈봉은 한국전통 탈을 쓰고 다니는 인물로 재미있고 장난기가 많은 캐릭터로 그려집니다. 그의 허리춤 주위엔 다양한 탈들이 묶여있어 자신의 감정표현을 가지고 다니는 탈로 표현 하고, 한국의 수많은 전통 탈들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캐릭터입니다.


<출처 @ 태극아이 홈페이지>

 

태극아이와 같은 문화원형캐릭터의 등장은 문화콘텐츠산업과 접목하여 One source-multi use(OSMU)로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교재나, 한국어를 알려주기 위한 애니메이션 등에 활용 될 수 있겠죠.


<출처 @ 태극아이 홈페이지>

오늘은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캐릭터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문화원형 구축사업이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역사, 민속, 신화, 건축 등의 주제로 구분, 30만 여개에 달하는 자료를 축적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문화콘텐츠닷컴>

 

이 모든 자료는 문화콘텐츠닷컴 (www.culturecontent.com)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문화원형의 활용도로 높이고자 올해부터는 30개의 문화원형의 자료들을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콘텐츠에서 한국의 전통을 알릴 수 있는 문화원형을 활용하여 세계적인 콘텐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