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뭐하는 곳인가요?

by KOCCA 2011. 4. 18.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캐릭터 뿌까를 아시나요?

일본에 '헬로키티'가 있다면 한국에는 '뿌까'가 있습니다. 찢어진 눈의 동양스러운 이 귀여운 캐릭터가 made in korea인 것이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중국 소녀들 사이에서는  뿌까 캐릭터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캐릭터 산업등을 지원해 한국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를 책임지는 역할을 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이 바로 한국콘텐츠진흥원입니다. 뿌까는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캐릭터 명품화 전략을 위한 전시회를 열었는데요. 전시회를 주관한곳도 한국콘텐츠진흥원이었습니다. 저는 전시회에서 뿌까 캐릭터를 이용한 다양한 수익모델과 다방면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보면서 한국 캐릭터 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은 문화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게임산업진흥원, 문화콘텐츠센터,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사업단을 하나로 통합하여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 진흥 업무를 총괄 수행하도록 만든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위탁형 준정부기관입니다.

한콘진이 주관하는 사업은 장르별로 매우 다양하고, 매년 콘텐츠 사업에 대한 설명회와 전시회를 개최해 많은 기업과 콘텐츠 제작사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2011년 올해에도 많은 지원사업이 있는데 여러분들이 직접 그 혜택을 누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학교에서 졸업 프로젝트를 하는데 스마트 앱을 개발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내서 우리 팀원들과 함께 한콘진에 지원 받아볼까 ... ? 심히 생각 중입니다.^^



  콘텐츠 산업을 육성한다는 뜻은?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인력을 양성하며,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한국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일들을 이야기 합니다. 미국,일본,중국 등 다양한 나라에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한국 콘텐츠 산업을 개발하는 일에 더욱 힘쓰고 있습니다.

'욘사마로 시작해서 이제는 카라시대까지' 일본, 중국, 그리고 동남아시아 국가 더 나아가 세계까지 한류바람이 불고 있음을 몸으로 느끼는데요. 지금 불고 있는 한류바람에 큰 버팀목이 되고있는 한콘진은 다양한 사업으로 한국콘텐츠 활성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번 2011콘텐츠지원사업 설명회 자료를 보면 한국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방송영상콘텐츠의 50억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방송분야 뿐만 아니라 차세대콘텐츠, 게임산업, 모바일·IT 등 다양한 분야에 콘텐츠에 대해 지원을 하고 새로운 한국형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알게된 사실인데 한콘진에서 인디밴드를 지원하는 사업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작년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콘진이 주최한 '더 스테이지2'에 대한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인디밴드 팀을 무료로 만날 수있었던 파격적인 콘서트였다고 합니다. 진솔한 음악을 들려주는 인디밴드들에게 공연의 기회를 줌으로써 그들을 지원하는 아주 좋은 지원사업인 것 같습니다.

'자~아 홍대 밴드 여러분 put your hand up?



2010 공연마당 프로젝트 '더 스테이지2' 인디밴드에 환호하는 관객들의 모습



'제 8극장'의 공연모습 열정이 느껴지시나요~~??




랄라스윗 의 공연 사진속으로도 달콤함이 느껴지나요??

 


KOCCA의 주요 사업은?

1.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및 제도의 연구/조사/기획/실태조사 및 통계작성
2. 문화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 지원 및 재교육 지원
3.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제작/유통활성화
4. 문화산업의 창업, 경영지원 및 해외진출 지원
5. 공공 문화 콘텐츠의 보전/유통/이용촉진
6. 방송영상물의 방송매체별 다단계 유통/활용/수출 지원
7. 게임 역기능 해소 및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
8. 콘텐츠 이용자의 권익 보호 및 국제 콘텐츠 전시회 개최 사업
9.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출판사업
10. 그 밖에 진흥원의 설립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사업 등등


한콘진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지원하는 사업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제가 가장 매력적이게 느꼈던 사업은 차세대 콘텐츠 지원이었습니다.  4월 8일 차세대콘텐츠 지원 사업 설명회가 있었는데요. 정말 가고 싶었던 설명회였는데.... 학업에 충실해야 하는 학생이라 기회를 놓쳤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꼭 가리라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이번 설명회에서 스마트 기기에서 활용 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이 갖춘 스마트콘텐츠 육성에 중점을 두겠다는 방향을 제시하셨습니다.  지원 접수 마감이 2011년 4월 20일까지라고 하니 스마트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은 지원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차세대 콘텐츠 지원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저는 김진규 차세대콘텐츠산업본부장 앞으로 콘텐츠의 트렌드와 요즘 가장 즐겨보시는 콘텐츠에 대해서 짧은 인터뷰를 했습니다.




Q. 앞으로 콘텐츠의 트렌드는 어떤 방향일까요?

A.미래 콘텐츠의 트랜드는 방송/영화 등의 콘텐츠를 스마트기기를 통해 즐기게 될 것 입니다. TV방송 시간에 맞추어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보고 싶을 때 언제든지 드라마를 볼 수 있게 될 것이고(여러 단말에서 같은 콘텐츠를 이어서 볼 수 있다고 N-Screen 서비스라고 하지요), 지금은 거의 어렵지만 곧 해외에서도 우리 콘텐츠를 스마트 단말기(테블릿PC, 스마트TV 등)를 통해 정식으로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Q. 가장 재미있어 하는 콘텐츠는?

A. 글쎄요 요즈음에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서바이벌 형식의 TV 프로그램이죠 저도 열열한 시청자인데 서바이벌 형식의 프로그램의 성공요소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을 함에 있어 공정한 심사를 하는 것이지요.  경기방식의 모든 프로그램은 그게 생명이지요. 축구, 야구 등 운동경기도 마찬가지이고요.


짧은 질문이었지만 친절하게 답해주셨습니다. 앞으로의 콘텐츠 트렌드는  스마트 기기가 될 것이라는 인터뷰의 내용을 보면서 학교에서 팀과 함께하는 스마트폰 기반의 앱 아이디어를 구체적이고 기발하게 계획하여서 한콘진에 지원을 받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너무나 많은 사업을 하고 있기에 다 다룰수 없어 몇가지만 다뤘습니다. 한국의 콘텐츠산업을 책임지는 한콘진의 주요 사업에 대해서 꼭 알아둬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콘텐츠 제작을 꿈꾸거나 관련 사업을 하거자 하는 젊은이들은  한콘진에서 하는 지원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익혀두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재웅 원장


루키뮤직어워드를 통해 매월 음악 신인을 발굴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Misson 과 Vision 은?

Misson : 콘텐츠산업 진흥으로 국가의 창조경제를 선도한다.
Vision  : 세계를 감동시키는 우리문화, 우리 콘텐츠

KOCCA의 비전처럼 세계를 감동시키는 한국 콘텐츠를 많이 생산해서 콘텐츠의 강국하면 '대 한 민 국'이라는 인식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www.kocca.kr 에서 얻어갈 정보 ?





대학교 3학년 때 디지털 콘텐츠 시장 조사론 강의레포트 제출을 위해서 한콘진 홈페이지를 방문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레포트 내기에 급급해서 다른 자료들을 보지 못했었는데 4학년이 되고 학과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한 저에게 정보의 바다로 다시 찾아온 한콘진 홈페이지 '콘텐츠 지식' 카테고리는 한국 콘텐츠 전반에 대한 지식과 유망한 콘텐츠 사업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 ⓒ 한국콘텐츠진흥원 블로그기자단 / 이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