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차세대 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 현장을 가다.

by KOCCA 2011. 4. 8.


지난 4월 6일(수) 3시, 서울 상암동 한국콘텐츠진흥원 2층 콘텐츠 홀에서 ‘2011년도 차세대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평소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각종 지원사업에 관심이 많던 차라 저도 KOCCA 블로그 기자단의 자격으로 참석해보았습니다.

이 날에는 2011년에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사업들 중 ‘가상현실․가상세계 콘텐츠 지원사업’, ‘스마트콘텐츠 지원사업’, ‘CG프로젝트 지원사업’에 관한 한국콘텐츠진흥원측의 전반적인 설명과 사업신청을 계획하고 있는 업체관계자들과 지원사업에 관한 활발한 질의응답이 이루어졌습니다.




참가자가 많을 것이라는 사전정보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설명회장에 30분정도 일찍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많은 분들이 도착해 계셨습니다. 설명회 시작 전에 안내 자료집의 부족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이번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차세대콘텐츠 진흥사업에 대한 각계각층의 관심은 대단한 모습이었습니다.





김진규 차세대콘텐츠산업본부장의 인사말로 시작된 ‘2011년도 차세대콘텐츠 지원 사업 설명회’에서 김진규 본부장은 이번 사업추진의 기본정신이 ‘선도적이고 시범적인 것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하시면서 사업추진의 목적이 다른 곳에서 이미 개발되거나 시도된 것이 아닌 ‘새로운 모델의 발견과 지원’에 있다고 이번 지원사업들의 추진 취지를 밝혔습니다.

  “본인 스스로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와~!’라고 감탄 할 수 있을 만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하시면서 “앞으로 사업진흥과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년에는 더욱 확대해서 진행하겠다.”는 말씀을 덧붙이셨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설명회에서 박웅진 뉴플랫폼콘텐츠 팀장은 올해에 들어 사업본부로 본 사업이 확장되었다고 밝히면서 이전까지의 사업지원이 ‘산업형 가상현실’을 지원했던 것에 반해 올해에는 ‘스마트 기기에서 활용 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콘텐츠 집중육성’에 중점을 두겠다는 지원사업의 구체적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2011년도 가상현실·가상세계 콘텐츠 지원사업’의 설명을 맡은 김대수 뉴플랫폼콘텐츠팀 과장은 총사업비 27억 3천만원이 지원되는 이번 사업의 목적이 스마트기기 기반 가상현실과 가상세계 콘텐츠의 발굴에 있으며 개발자 입장에서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새롭다고 느낄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을 부탁했습니다. 


특히, 이번 사업 제안서 작성을 위한 몇 가지 요령과 팁을 알려 주었는데요.

          1. 제안서는 표지 없이 5페이지 이내로 작성해야 한다.
          2. 한국콘텐츠진흥원 기업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야 제안서 신청이 가능하다.
          3. 접수 마감 날 등록이 몰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기업정보를 업데이트 하라.
          4.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첫 페이지다. (서면 평가의 70%이상을 차지한다.)
          5. 제안서에 사업추진 결과의 도출 시기를 표기해야 한다.
          6.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구조를 포함된 상용화 계획을 밝혀라.
          7. 액션플랜을 중심으로 한 구체적 홍보마케팅 계획을 제시하라.



김대수 과장의 설명 후 가상현실·가상세계 콘텐츠 지원사업에 관한 질의응답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본 지원사업에 관한 업체관계자들의 관심이 상당함을 확인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설명회 참가자 : 비수도권 사업체에 대한 가산점이 주어지나요? 
* 김대수 과장 : 비수도권의 경우 5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가산점이 차등 부여됩니다.

* 설명회 참가자 : 사업이 실패했을 경우 환급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까?
* 김대수 과장 : 기준에 미달했을 경우에는 외적변수나 면책사유가 있는 지를 고려합니다.

* 설명회 참가자 : 지원대상은 법인만 가능합니까? 
* 김대수 과장 : 법인만 가능합니다. 사업자번호와 법인번호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총지원액 9억 5천만원이 책정된 ‘2011년도 스마트콘텐츠 지원사업’을 설명한 백귀훈 뉴플랫폼콘텐츠팀 과장은 ‘테블릿 PC, 스마트TV 등 스마트 기기의 기능성을 활용한 콘텐츠’를 ‘스마트 콘텐츠’로 정의 하면서 스마트기기 기반의 다국어 인터렉티브 ‘디지털북’ 콘텐츠와 스마트TV용 가족중심 체감형 게임콘텐츠 개발에 대한 지원이 중심이 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특히, 디지털북 콘텐츠의 경우 아동대상 도서로 그 지원 범위를 한정하였으며 단순한 콘텐츠의 나열이 아닌 고품질의 영상과 인터렉티브가 가능해야 한다는 점을, 스마트TV용 콘텐츠의 경우 아직 국내에서는 개발이 전무한 상태로 단순 제작이라는 측면보다는 상용화 서비스 부분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질의응답시간에는 최소 3편 이상을 기준으로 7천 5백만원의 지원금이 지원되는 ‘디지털북’과 관련한 질문들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 설명회 참가자 질문 : 디지털북의 경우 OS가 다를 경우 각각 편수가 인정됩니까?
* 백귀훈 과장의 답변 : OS의 경우 제한은 없으나 콘텐츠를 기준으로 3편을 인정합니다.

* 설명회 참가자 질문 : 스마트TV 제조사와 지원 기업 사이에서 콘텐츠 진흥원의 지원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백귀훈 과장의 답변 : 이미 스마트TV 제조사와 지원사업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으며 사업부분에 있어서는 같이 뛰면서 협력하여 사업이 이루어지도록 지원 할 계획입니다.

* 설명회 참가자 질문 : 디지털북의 경우 아동도서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학습만화도 지원이 되나요?
* 백귀훈 과장의 답변 : 여기서 말하는 아동도서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스토리텔링 기반의 도서를 말하는 것입니다. 단, 학습만화는 본 지원사업의 대상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2011년도 CG프로젝트 지원사업’의 설명을 담당한 박상욱 입체영상지원팀 대리는 이번 지원사업의 목적은 국내 CG산업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경쟁력 확보이며, CG프로젝트 지원사업은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CG비율이 높은 국내외 영화, 방송관련 CG제작 콘텐츠를 대상으로 총 44억원의 지원이 이루어진다는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특히, 지원조건에 명시되어 있는 2011년 9월 이내 크랭크 인(촬영 시작) 조항에 대한 참가자들의 질문이 많았습니다. 이에 대해 박상욱 대리는 과제의 특성상 12개월을 초과하는 기간이 필요한 경우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별도의 타당성 및 적정성 검토가 이루어질 것이며 가급적 일정을 맞출수 있는 작품에 대해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밝혔습니다.


* 설명회 참가자 : 캐릭터에 기반을 둔 실사물은 지원이 가능한가요?
* 박상욱 대리 :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아닌 실사물은 지원가능합니다.

* 설명회 참가자 : 크랭크인을 증명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 박상욱 대리 : 촬영장의 사진이나 제작사의 사인이 있는 일정표 등을 통해 증명 가능합니다.

* 설명회 참가자 : 한중합작 드라마의 경우 해외 프로젝트인가요?
* 박상욱 대리 : 중국에서 방영될 경우 해외 프로젝트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평소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계셨지만 미처 참석하지 못한 분들이나 앞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사업에 참여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이번 ‘2011년도 차세대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 현장에서 얻을 수 있었던 다양한 정보들을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날의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그 이름 그대로 한국의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1년도 차세대콘텐츠 지원사업’  역시 그러한 노력과 연구의 결과일 것입니다. 글로벌 콘텐츠의 리더로서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고자하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이러한 새로운 사업 지원 시도와 다양한 콘텐츠 개발 업체들의 도전적인 참여가 만나 창조적인 결실을 이루어 내기를 바랍니다.


'2011년도 차세대 콘텐츠 지원사업' 접수마감

  ‘가상현실․가상세계 콘텐츠 지원사업’ - 2011. 4. 20(수) 17 : 00
  ‘스마트콘텐츠 지원사업’ - 2011. 4. 20(수) 17 : 00
  ‘CG프로젝트 지원사업’ - 2011. 4. 29(금) 17 : 00

* '2011년도 차세대 콘텐츠 지원사업' 관련 주요 질의사항  클릭

'2011년도 차세대 콘텐츠 지원사업' 관련 세부사항 및 공고

‘가상현실․가상세계 콘텐츠 지원사업’ 공고   클릭
  ‘스마트콘텐츠 지원사업’ 공고   클릭
  ‘CG프로젝트 지원사업’ 공고  클릭

 

글 ⓒ 한국콘텐츠진흥원 블로그 기자단 / 이용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