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더위99% 여행 가는 날, 이 노래 어떠신가요?

by KOCCA 2013. 7. 19.

▲사진1 동해바다

 

 

무더운 여름을 맞이해 모두들 여행 계획하고 계시죠? :-) 여행 갈 때엔 특히 음악을 빼놓을 순 없죠. 수많은 노래들 중에 어떤 노래를 고를지 고민하는 여러분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꾸준히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음악들과 현재 새롭게 나온 노래들까지! 여름 여행갈때 듣기 좋은 노래 몇 곡을 선곡해 보았습니다.

 

 

◎ 조용필 '여행을 떠나요', 스윗소로우 '괜찮아 떠나'

 

▲사진2 가수 조용필, 스윗소로우

 

여러분은 여름여행 하면 떠오르는 노래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는 맨처음으로 떠오르는 노래가 여름이면 여기저기서 들리는 <여행을 떠나요>입니다. 1985년에 나온 조용필씨의 노래로 지금까지도 많은 후배 가수들에게 리메이크되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중 이승기씨의 <여행을 떠나요>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여행만큼 좋은 여가가 또 어디 있을까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여행을 떠나려면 걱정할 게 정말 많은데요. 믿고 듣는 가수, 스윗소로우가 어떤 노래를 들어야 할지 걱정하는 분들을 위해 2013년 6월 마지막 주 앨범을 냈습니다! 그들의 4집 싱글 제목은 <괜찮아 떠나>입니다. 휴가는 어디로 가야 할지, 언제 가야 되는지, 가는 날에 비는 안 올지. 정말 많이 고민하고 계실 텐데요. 괜찮으니 아무 걱정하지 말고 떠나라는 노래입니다!

 

조용필의 <여행을 떠나요>, 스윗소로우의 <괜찮아 떠나> 들으실 분은  

[유튜브 링크] 조용필 "여행을 떠나요" http://youtu.be/TPWZy5Ux_kc

[유튜브 링크] 스윗소로우 "괜찮아 떠나" http://youtu.be/nALBnDSfzqY

 

 

◎ UP'바다', 쿨 '해변의 여인'

 

▲사진3 UP<바다> , 쿨<해변의 여인> 앨범커버

 

대학생들이 여름철 가장 선호하는 피서지는 '바다'라고 합니다. 바다와 관련된 노래는 정말 많은데요, 그중 UP의 <바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곡을 만든 사람은 H.O.T의 <캔디>를 작곡한 장용진씨인데요. 1997년 UP의 <바다>로 성공적인 데뷔했다고 해요. 밝고 명랑한 UP의 노래가 인기를 얻으면서 여름에 듣기 좋은 노래로 부상해 지금까지도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UP 말고도 바다하면 딱! 생각나는 그룹가수가 또 있죠~ 이름만 들어도 벌써 시원한 쿨이 1997년 발매한 <해변의 여인>입니다! 바다소리와 경쾌한 멜로디가 함께 어우러지면서  “와우~~ 여름이다!” 라는 가사로 시작하는 이 곡은 더운 여름 차를 타고 여행가는 사람들의 기분을 한 층 업! 시켜주는 노래입니다. 아마도 여름철 듣고 싶은 노래로는 조용필씨의 <여행을 떠나요>와 쌍벽을 이루는 노래가 아닐까요?

 

UP의 <바다>, 쿨의 <해변의 여인>을 들으실 분은

[유튜브 링크] UP "바다" http://youtu.be/W26H4SDa19U

[유튜브 링크] 쿨 "해변의 여인" http://youtu.be/WXjPvW3CDoA

 

 

◎ 넬 'Ocean of Light'

 

▲사진4 넬

 

앞에 소개해드린 곡들이 너무 올드한 느낌이 드신다구요? 그렇다면 한국의 콜드플레이라고 불리는 모던 락 밴드 NELL이 새롭게 선보인 <Ocean Of Light>는 어떠신가요?

 

“지금까진 전부 잊어-”라는 노랫말로 시작하는 넬의 노래는 그동안 어두웠던 그들의 음악을 잊으라고 하는 듯이 밝은 모습으로 찾아왔네요! 영화 형식의 앨범으로 노래 해설이 인상적입니다. : )

 

※ 노래해설[네이버뮤직] : 이 곡의 주인공은 그 동안 자신을 가두고 있던 벽을 부수고 나와 꿈을 이루어 간다. 뚜렷한 기승전결 구조 속에 두 자아가 대화 하는 독특한 형식의 가사는 새로운 자아를 찾아가는 이를 떠올리게 만들며 진짜 영화를 보고 있는 생생한 착각을 준다. 밴드사운드와 다양한 신서사이저 사운드의 조화가 듣는 이로 하여금 일렁이는 빛의 바다를 연상케 한다.


넬의 <Ocean of Light>를 들으실 분은

[유튜브 링크] http://youtu.be/0Ze0TVXXHJ4

 

 

◎ 거북이 '비행기', 한태주 '물놀이'

 

▲사진5 거북이<비행기>, 한태주<물놀이> 앨범커버

 

휴가를 맞아 해외로 여행가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해외여행의 시작은 바로 비행기를 타는 것 부터죠. 탑승수속을 기다릴 때의 두근거리는 마음은, 다른 나라를 가서 기쁘다기보다 하늘을 날게 된다는 사실이 더 기쁜게 아닐까요? 이럴 때에는 거북이의<비행기>를 들으면서 더 신나게 여행을 즐겨보세요!

 

<비행기>는 거북이의 4집앨범에 수록된 곡인데요, '터틀맨'인 임성훈씨의 랩과 노래로 곡을 한 층 더 신나게 만들어 주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2008년 임성훈씨가 세상을 떠나면서 이제는 그의 노래를 듣지 못하는데요, 그래도 거북이는 음악으로 아직 존재한다는거! 알고 계시죠?

 

해외여행 하면 또 생각나는 노래가 있는데요! 바로 한태주씨의 <물놀이>라는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여행을 꿈꾸면서, KBS1의 '걸어서 세계속으로'라는 프로그램으로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거에요, 바로 프로그램 오프닝이기 때문이죠!

 

이 곡은 오카리나로 연주된 곡이라서 맑은 느낌이 들어 걸어서 산책하거나 여행을 할 때 듣기 좋은 곡입니다. 해외여행을 못간다면 올 여름, 이 노래가 나오는 '걸어서 세계속으로' 보시면서 눈으로 즐기는 여행을 다녀오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거북이의 <비행기>, 한태주의 <물놀이>를 들으실 분은

[유튜브 링크] 거북이 "비행기" http://youtu.be/WTLDRmcr3QI

[유튜브 링크] 한태주 "물놀이" http://youtu.be/6FjZ2RNnK9c

 

 

지금까지 7가지의 노래들을 살펴봤는데요, 대중들에게 사랑받고있는 여름노래로는 유독 90년대 노래들이 많습니다.

 

UP의 '바다' 쿨의 '해변의 여인'뿐만 아니라 이곳에 게시하지 않았지만 듀스의 '여름 안에서'는 물론 DJ DOC의 '여름이야기', 신화의 '으쌰으쌰' 등 많은 여름노래들이 있는데요~ 그 시절의 음악들은 '여름'이라는 테마에 맞게 배경도 파란 바다를 배경으로 뮤직비디오를 찍은 것은 물론 노래 안에도 갈매기 울음소리, 바다 소리들을 배경으로 정말 바다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또 UP, 쿨, 거북이 등 여름철에 많은 인기를 끝 가수들을 살펴보니 혼성그룹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남자멤버와 여자멤버가 함께 강약의 조화로움을 잘 살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요?

 

앞으로 여름에 듣기 좋은 노래를 들으면서 올 더운 여름을 이겨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사진출처

- 사진1 http://flworld.com/68345 샘이깊은숲

- 사진2 조용필,스윗소로우 공식홈페이지 사진 캡쳐

- 사진3 UP<바다> , 쿨<해변의 여인> 앨범커버

- 사진4 넬 공식홈페이지 사진 캡쳐

- 사진5 거북이<비행기>, 한태주<물놀이> 앨범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