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IEF2012, 청소년 문화교류의 장을 열다

by KOCCA 2012. 7. 11.

 

▲ 기자 간담회 전체 기념사진

  

 지난 9일 국회의사당 본관 3층에서 IEF 2012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 개최 기자간담회 및 한국콘텐츠진흥원과의 MOU 협약체결식이 열렸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해부터 IEF 조직위원회와 MOU를 체결하여 IEF 2012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협약을 체결 하였는데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우리나라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정책 교류를 주요내용으로 하여 국내 e스포츠의 발전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 2012 IEF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주)쌍방울과의 기부협약식, SK T1 프로게임단 홍보대사 인증서 전달식도 진행되었습니다. IEF 공식적인 출범을 선언하는 기자간담회에 상상발전소 기자단이 다녀왔습니다.

 

 현장의 따끈따끈한 열기는 다른 기사를 통해서 만나 보실수 있구요, 본 기사에서는 이번 행사의 주최가 되는 "IEF"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EF가 하는 일은 무엇인지, IEF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또 2012년에 들어와서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What is 'IEF'?

 

 'IEF'(International e-Culture Festival)는 언어, 문화, 민족의 장벽을 넘는 청소년 디지털 축제의 장으로 e-스포츠 대회와 문화행사를 통하여 전 세계 청소년 문화교류와 e스포츠 및 게임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건전한 청소년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축제입니다.

 

 기존의 'IEF'(International e-sports Festival)에서 2011년부터 'IEF'(International e-Culture Festival)로 변경하였는데요 기존의 IEF가 e-스포츠로 인한 문화교류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2011년 부터의 IEF는 e-스포츠로 인한 문화교류뿐만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의 문화교류를 위해 변경된 명칭이라고 합니다.

 

 IEF대회는 2003년 한중 정상의 공동 성명으로 양국 청소년간의 교류확대 및 우호협력 관계 구축과 2004년 양국 정부간의 “청소년 교류협의”에 기반하여 한국과 중국 정부의 공식 후원아래 양국 공동의 조직위원회를 구성하여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IEF는 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 e스포츠협회를 비롯하여, 중국의 공청단 문화부, 신식 사업부, 외교부 등 많은 관련기관이 지지를 하고 있습니다.

 

 대회는 2005년을 첫 시작으로 북경에서 열렸습니다. 제 2회 대회부터 명칭을 IEF로 변경한 후 중국 상해에서 개최되었으며 2007년 3회 대회는 한국 강릉, 2008년 4회 대회는 중국 무한, 2009년 5회 대회는 한국 수원 2010년 6회 대회는 중국 무한, 7회 대회는 한국 용인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2012년은 중국 무한시에서 개최되어질 예정입니다.

 

IEF 조직위원회

 

IEF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선 체계적인 조직이 체계적인 내용과 일정아래에 실행되어야 하겠지요?

 

2005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IEF의 조직위원회를 소개합니다.

 

 

▲ IEF 조직위원회 조직도

조직위원장

(韓) 남경필의원, 이광재(전)강원도지사 (中)공청단 제1서기 루하오

 

위원회이사진명단

이사장 최신규, 김성조의원, 전혜숙의원, 백원우의원, 구상찬의원, 김재경의원, 송영선의원

정병국문화체육관광부장관, 임창열 전 경기도지사, 이화영 전국회의원, 고희선전국회의원, 송기출, 장근복

 

감사

한병도전의원

 

집행위원장

신광오


집행위원회위원명단

강내영, 이재진, 이상범, 오혜원, 심규호, 한규택

 

후원기관

(韓) 문화체육관광부, 한국e스포츠 협회

(中) 공청단중앙, 식신사업부, 문화부, 무한시정부


'IEF 2012' 속 변화

 

1. 한국콘텐츠 진흥원과의 MOU

 

 IEF 2012 개최 지원 및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정책 교류 강화를 위해 한국콘텐츠 진흥원이 IEF에 참여할 의사를 밝혔는데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IEF 조직위원회는 청소년들의 국제 교류를 통한 건전한 게임문화 정착과 국내 게임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IEF 2012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와 e스포츠 발전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한국콘텐츠 진흥원과 IEF 조직위원회 간의 MOU 체결은 7월 9일 국회 본관 귀빈식당에서 진행되었는데요. MOU 체결과 동시에 대회의 본격적인 출범을 발표하였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IEF조직위원회는 ‘IEF 2012 국제 e 스포츠페스티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상호 협력’과 ‘우리나라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정책 교류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MOU를 체결하였으며, 또한 아마추어대회와 국제대회의 연계 강화를 통해 우리나라 e스포츠의 발전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계는 ‘2012 대통령배 전국 아마추어 e 스포츠대회’의 리그 오브 레전드 1위 팀을 ‘IEF2012 국제 e스포츠페스티벌’의 한국 대표로 자동 출전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하는 형식으로 지원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IEF2012 국제 e스포츠페스티벌’은 7월부터 진행되는 온라인 예선과 오프라인 결선을 통해 한국 국가대표 선발전이 진행될 예정이며, 한중 수교 20주년을 기념하여 중국 무한시에서 11월 2일부터 4일까지 국가 대항전이 개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향후 2년간 약 15억원의 투자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쌍방울과의 협약 체결

 

▲ IEF 남경필 의원(좌) 쌍방울 최제성 대표(우)

 

 기자 간담회에서는 한국 콘텐츠 진흥원과의 MOU 체결뿐 만 아니라 주식회사 쌍방울과의 협약 체결과 관련된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최제성 쌍방울 대표이사와 남경필 IEF공동조직위원장의 협약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주식회사 쌍방울은 중국 공청단을 중국 내 가정 형편이 어려운 청소년에게 전달할 예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주) 쌍방울은 중국내에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IEF대회에 참여함으로써 쌍방울은 앞서 중국 공청단(IEF 조직위원회의 중국 위원회)과 합작사업, 청소년 문화교류에 관한 MOU, 비즈니스 사업에 관련한 본 계약 등으로 지속적인 중국시장 정책을 펼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주)쌍방울은 문화컨텐츠 교류 사업에 대한 방안을 최종 합의 중에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이번 IEF 2012대회 지원을 통한 (주) 쌍방울의 참여는 현재 진행 중인 중국 공청단과의 비즈니스 사업 및 문화컨텐츠 교류 사업에 있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는데요. 이번 협약을 통해 다양한 기업들은 문화 콘텐츠 사업에 참여하고, IEF의 입장에서는 투자를 통한 더욱 많은 기회의 문을 열어주는, 서로 윈윈(win-win) 하는 방안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3. 홍보 대사를 통한 다양한 홍보 활동

 

 ▲ SK 텔레콤 T1 팀 주장 이승석

 

 ▲ 'ARIE' 밴드

 

 IEF2012부터는 홍보 대사를 통한 홍보 활동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SK텔레콤의 T1프로게임단과 2012년 한국콘텐츠 진흥원의 글로벌 신인스타 프로젝트에서 선발된 여성 4인조 ARIE밴드를 홍보대사로 위촉하여 대회홍보에 적극 나서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해 IEF 대회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리는 것이 홍보 대사의 목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나 한국 콘텐츠 진흥원의 글로벌 신인스타 프로젝트에서 선발된 여성 4인조 밴드인 ‘ARIE’ 밴드의 경우, 탄탄한 가창력은 물론, 청순한 비주얼과 신선한 장르의 음악으로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밴드. 밴드 보컬인 ‘아리’는 이미 mbc-tv 드라마 `하얀거짓말` 주제곡 `그대를 닮아`, mbc-tv 주말극 `보석 비빔밥`의 주제곡을 부르는 등 오래전에 인정받은 가수라고 합니다. ‘ARIE’ 밴드와 더불어 홍보대사로 위촉된 또 하나의 팀이 있는데요. 바로 SK텔레콤의 ‘T1‘입니다. 총 12명(스타크래프트)으로 구성된 ’T1’은 2011년 “SK플래닛 프로리그 시즌 1”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팀이라고 하네요. 주장인 이승석이 대표로 나와 홍보대사 위촉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IEF를 홍보할 그들의 활동이 기대되네요.  

 

 

 IEF가 2012년부터 보여준 다양한 변화와 그를 통해 이루어질 IEF2012! 대회의 성공적인 기원과 더불어 앞으로 더 나아갈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IEF 2012 개요

행사명: IEF 2012

주최 : IEF조직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후원 : (韓) 문화체육관광부, 한국 e스포츠 협회

          (中) 공청단중앙, 문화부 식신사업부, 체육총국, 무한 시정부

주관 : (韓) MBC플러스, K&C소명 / (中) 중국청소년인터넷협회

일시 : 2012년 11월 2일 ~ 11월 4일

장소 : 중국북경올림픽운동장 및 중국무한 종합체육관

구성 : e스포츠 대회 및 부대행사 개막식 공연

협찬 : SK 텔레콤, (주)쌍방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