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어벤저스, 베틀쉽 컨셉디자이너 스티브정 - 컨셉디자이너로서 가춰야 할 자질은?

by KOCCA 2012. 6. 20.



어벤저스와 베틀십에서 컨셉디자이너로 활동하신 스티브정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익숙치 않은 컨셉디자이너!

과연 어떤 직업이고 컨셉디자이너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강의를 들어볼까요??



01. 컨셉디자인은?(영화의 비주얼 가이드라인을 제시 등)


 컨셉디자인이란 산업디자인과 비슷하게 보면 됩니다. 일러스트로 들어온 부분을 멋있게 표현을 해야 합니다. 보통 감독님들이 디자인 부분보다는 마케팅으로 뛰어나신 분이 많습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뛰어나지만 상상력을 현실화 시키는 부분에서 컨셉디자이너가 필요합니다. 영화에서 원하는 상상력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컨셉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독들 중에는 천재들도 많습니다. 상상력이 풍부해 자신들만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의사소통을 하기 힘든 분들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감독의 아이디어를 끄집어내고 그것을 현실화 시키는 것입니다. 컨셉디자이너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보다는 남의 아이디어를 표현합니다. 남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상상력에 가깝게 표현하는 것을 하는 사람입니다. 영화 한편을 만드는데 몇 백명이 움직이는데 그것에 대한 컨셉을 모두에게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컨셉디자이너와 함께 합니다. 영화에 나오는 모든 시각적인 것에 대한 분야를 최대한 멋있게 디자인 합니다. 디자인을 한 것이 마음에 들면 감독이 환호성을 지르곤 하기도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상상력을 시각적으로 표현

영화의 비주얼 가이드라인을 제시

색감, 분위기, 조명, 톤을 제시

작품전체의 시각적인 디자인

 

▲ 강의중인 스티브정

 

02. 컨셉 디자이너로서 갖춰야 할 자질은?(기본적인 디자인, 구성, 원근법 등)


컨셉디자이너로서 산업디자인과, 일러스트를 할 줄 아는 것은 기본입니다. 상상력의 기본은 모방인데요 기존의 60%와 새로운 것 40%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표현할 작품속 필요한 부분에 넣을 수 있는 디자인을 알아보는 눈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믿을 수 있는 디자이너는 남의 디자인을 알아보고 표현하며 레퍼런스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사람입니다.

 

상상력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실사적인 모든 분야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화를 보는 사람이 비주얼에 대해 믿지 못한다면 영화 전체적으로 보는데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총을 디자인할 때 총이 발사되는 과학적인 부분까지도 생각해야 시청자들이 신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큐멘터리를 하루에 2편씩 보는 편입니다.

 

패션과 건축디자인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할리우드에서는 컨셉 디자이너가 패션디자인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머리스타일부터 발끝까지 패션을 만들면 현장에서 바로 스타일과 원단에 대해서도 정해주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영화한편을 제작하는데 돈을 많이 투자하는 편입니다. 사람들이 CG로 작품을 만들면 믿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CG보다는 실제로 촬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베틀십의 경우 총을 발사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 장면을 찍기 위하여 실제로 총알을 사용하고 4억짜리 카메라를  사서 촬영을 하였습니다. 총알 때문에 카메라의 방탄유리가 깨지면 다시 사서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디자인(미적, 기계적), 구성, 원근법

문제 해결 능력과 사물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

모든 분야에 관심과 트렌드 이해와 관찰력

오픈 마인드, 집착, 커뮤니케이션 능력


▲ 영화 어벤저스 장면

 

  

03. 컨셉 디자이너의 진출 분야(영화,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등)


 

영화, 에니메이션, 비디오게임

연극무대, TV, 광고, 뮤직비디오, 놀이동산, 건축

 


04. 미국영화 노조와 ADG?(ADG-ART Directors Guild 등)


미국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게임의 경우에는 어린 층이 많고 에니메이션의 경우에는 나이가 많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영화에 진출하기가 힘듭니다. 노조단체가 있는데 총멤버가 150명이며 그중 30명이 미국의 대부분 영화를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이 영화분야로 나가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아일랜드나 싱가폴을 통하여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간이갈 수록 한국인들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인의 경우 손재주가 뛰어나 디자인분야에서 많이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ADG -ART DIRECTORS GUILD

TV, 영화 디자이너들의 노조

총 멤버 150, 실질적인 블록버스터 영화 : 30명

아트 디렉터,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프로덕션 디자이너

세트 디자이너, 컨셉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의 조합



▲ 영화 베틀쉽 장면

 

보통 10개의 아이디어를 하며 컨셉 디자인 만든 디자인과, 스크립트를 가지고 피칭을 합니다. 이 부분에서 세일즈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컨셉디자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영화도 중요하지만 수익의 부분적인 것이고 실제적으로 케릭터 사업이 돈을 많이 버는 편입니다. 장난감과, 게임 등과 연계하여 들어오는 부분이 엄청나다고 합니다. 영화한편으로 인해 사이드로 들어오는게 큽니다. 실제로 어벤저스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들의 옷 (방패, 패션 등)이 실질적으로 많이 팔립니다.


05. 미술팀의 조직 구성 (컨셉 디자이너, 세트디자이너 등)


PRODUCTION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컨셉 디자이너, 세트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RESEARCHER

PRODUCTION 코디네이터

 


06. 컨셉디자이너의 작업단계 (Project Pitch 등)


PROJECT PITCH - 아이디어와 피치 아트제공

PRE-PRODUCTION - 실질적인 디자인 제시

POST_PRODUCTION - VFX, 재촬영

1억만불 이상의 예산영화 / 4-12명

8천만불 이하의 영화예산 / 1-2명

 


07. 일의 과정(스크린의 이해, 감독과 작가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스크립트의 이해, 감독과 작가와의 커뮤니케이션

참고 자인와 리서치, 로케이션 사진

부서간의 이해와 협력

스토리텔링

메인 디자인 소요시간 3-7개월

 

 



[컨셉디자인 강의 후기]


컨셉디자인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분야입니다. 하지만 이제 떠오르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유익하고 재미있게 강의를 해주신 덕분에 시간이 지나가는 줄 몰랐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블로그기자단을 위해 싸인까지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컨셉디자이너들이 멋진 이미지를 만들어주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