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영화 '어벤져스'의 컨셉디자인을 통해 컨셉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자!

by KOCCA 2012. 6. 20.



6월 19일  목동 방송회관에서는 헐리웃 컨셉 아티스트 스티븐 정의 초청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워크숍은 스티브 정 컨셉 아티스트의 소개를 시작으로 진행되었고 최근 작업하신  영화 '어벤져스'의 디자인들을 가지고 설명해 주셔서 더욱 이해하기 쉽고, 영화에서 보았던 장면들을 보며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먼저 컨셉 디자인이란 클라이언트의 상상력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영화의 비주얼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 주는 것입니다. 저는 워크숍에서 전해주셨던 컨셉 디자인의 구체적인 요소들과 그와 관련된  요구조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강연이 진행되는 모습

 

- 프로젝트 피치

시놉시스와 8~10개의 컨셉 아트가 진행됩니다. 컨셉 아트는 보는 사람들이 감탄할 수 있게끔 그려지는게 좋으며

감독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하되 컨셉디자이너의 상상력에 의해서 그려집니다.

다이나믹한 일러스트를 통하여 영화에 나오는 다양한 부분들을 이미지화 합니다.

 

- VEHICLE / 소품 디자인

VEHICLE 디자인의 경우 기계의 매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기계의 매커니즘을 알 때 실질적인 디자인이 가능하여 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계의 무게와 균형을 통해 기계가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며 디자인해야 합니다. 이런 디자인 과정에서는 자동차 디자인과 산업디자인의 이해 또한 필요합니다.



▲영화 '어벤져스'에서 등장한 Helicarrier 컨셉 디자인

 

- 세트디자인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에서 디자인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세트 디자인는 컨셉아티스트에 의해서 디자인 되어진 대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컨셉 아티스트가 그려진 디자인에 의해 세트 디자이너가 도면을 짜고,아트디렉터에 의해 만들어지는 과정을 총괄/ 지휘하여 처음 디자인 되어진 대로 세트가 만들어지므로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티븐 정님은 디자인한 배경이 실제로 눈앞에 보였을 때 쾌감을 느낀다는 말씀도 함께 전해주셨습니다.




▲ 영화 '어벤져스'에서 보여준 STARK TOWER


다양한 디자인 중에 영화에서 사용된 STARK TOWER.  아이언맨인 토니스파크의 성격과 화려하고 돈이 많은 주인공의 다양한 특징을 생각하여 건물을 어떻게 디자인 할 것인지 고민하여 다양한 디자인이 만들어지고  영화에 보여질 다양한 각도, 분위기 등을 디자인에 나타냅니다. 마지막 사진은 건물 내부의 컨셉디자인입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다른 디자인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건물을 2층으로 만들지, 겉 표면은 어떤 재질로 표현할지 등 자세하게 그려집니다.

 

- 캐릭터/ 코스튬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은 말그대로 영화나 게임에 등장하는 괴물, 등장 인물 등의 모습을 디자인합니다. 코스튬 디자인을 위해서는 원단, 재료,색깔, 피팅 헤어스타일 등 패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 유행하는 다양한 패션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야 합니다.


▲ 하나의 인물에 대해 다양한 표정과 흑인, 백인 등의 특징을 기초로 다양하게 디자인합니다.

 

- POST-PRODUCTION / VFX(시각효과)

이 과정을 위해서는 3D 툴, PARTICLE FX의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비, 연기, 안개 등 자연현상의 이해를 통하여 컨텐츠 속에서  어떻게 진행될지 계획적으로 디자인이 됩니다. 디자인 되어진 것은 감독이 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폭발되어 건물이 무너지는 것까지도 컨셉 디자인에 맞게 영화가 제작되어진다고 합니다.  

 

- 컨셉 디자인 분야 미래 전망

예전보다 영향력이 많아지고 총망받는 직업 중 하나인 컨셉 디자인. 요즘에는 특히 어플리케이션이나 게임 등 컨셉 디자인의 활용도가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인들의 손재주와 끈기는 잘 살리고, 창의력 결핍과 의사소통에 있어 소극적인 자세 등을 개선해 나간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전하셨습니다.


▲ 영화가 제작되기전 디자인된 영화'어벤져스'의 한 장면

 

워크숍을 듣고 컨셉 디자인이 하나의 영화나 게임을 제작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글(시놉시스)을 이미지로 만드는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컨셉 디자인 분야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만큼 관련 분야의 인력들이 많이 배출되고,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되길 기대해봅니다.

 

( 이미지 출처  : www.steveju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