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G-STAR 2011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

by KOCCA 2011. 11. 12.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후끈후끈 달아오른 게임 열기가 가득한 국제 게임전시회 G-STAR 2011 에 나와있는 김나영입니다.ㅋㅋㅋ

  

다양한 게임 관련 기업의 홍보와 시연에 열을 올리고

고객들은 엄청난 관심으로 새로 출시된 게임을 해보고, 경품을 타고자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 저는 단순히 이 현상에만 눈을 두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이러한 폭발적인 게임 산업 발전을 지속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다가
게임 관련 학교와 아카데미,
즉 게임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춰서 포스팅을 해보고자합니다.

   

* 게임 밸리의 요람 : 한국 게임 과학고등학교

 

세계적인 게임 영재 양성 학교인 한국 게임 과학고등학교는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그래픽, 게임음악, 아케이드게임, 이스포츠로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책자에 소개된 대외입상 실적만 봐도 엄청난 실력자들을 키우고 있는 것 같아요. 사진은 2011년에 수상한 내역입니다.

 

 

 

이런 훌륭한 수상을 바탕으로

평균 졸업생 중에 10% 이상 해외 유학에 보내준다하며 졸업생 진학현황을 봐도 좋은 학교에 입학한 것을 볼 수 있네요.

 
 

 

책자에 소개된 것 중 일부만 보여드릴께요. 다양한 모습의 작품들을 모두 고등학생들이 만든 것들이라고 하니 대단합니다!!!

 

 

 *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게임교육의 메카 : 부산게임아카데미

 

3D게임 프로그래밍학과, 3D그래픽학과 로 각 20명씩 모집하구요. 서류와 면접으로 선발하며

최고의 강사진, 장학제도, 취업 및 창업지원 !! 거기에 교육비의 80%를 국가와 시에서 부담한다고 하니 저렴하기까지.

  

 

  

* 동부산대학 게임컨설팅과

 

산업체 참여교육과 인턴쉽 현장체험교육을 통해  게임기획평가 운영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동부산대학.

2010년도 중소기업청이 지원하는 산학 연계 맞춤형인력양성 사업에 선정되어 취업만족도에도 힘쓰고 있으며

재학생 20명에게 등록금을 전액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게임산업체들과 협력사업도 함께 하고 있으니 신뢰가 갑니다.

 

 

 

 

*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

 

국제 문화교육원에서 4년제 게임교육원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디지털스토리텔링학과, 게임기획학과, 게임그래픽&애니메이션학과 , 게임소프트웨어 개발학과 4과 총 200명 가량의 모집인원을 뽑구요. 수시, 정시 모두 포함하며 전공필기, 면접 등으로 선발합니다. 자격증 취득의 경우 가산점도 부여한다고해요.
아 편입생도 선발한다고 합니다... ㅎㄷㄷㄷ

 

 

 서강대에서 주관하는 게임아이디어 공모전이 지난 9월에 있었답니다.

지금은 수능이 끝나서인지 부스에서 입시상담에 주력하고 있더라구요. 11월 21일부터 1차 원서접수가 진행된대요.

 

 

 * 한국 IT 전문학교

  

 

400명 선발한다고 합니다... 우와 이정도로 수요가 많다니. 놀랍네요. 게임학부에서 받은 공모전 수상내역입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이버콘텐츠아카데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해 게임, 방송영상, 문화콘텐츠로 나눠져 총 155개의 과정이 기초부터 심화까지 체계적 학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선착순 100명 신청 가능하구요. 무료~15000원정도의 저렴한 가격이니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이번 전시에서 국내 유일의 게임전문가 자격증을 딸 수 있는 곳임을 홍보하고 부스에서는 모의고사를 치룰 수 있도록 했어요.

게임 기술에 자신 있으시면 한번 보러오세요^^


도대체 뭘 배우는거지? 하는 궁금증이 생겨 책자를 들여다 봤어요.

 

 

-----------------------------------------------------------------------------------------------------------

 

 

직접 만든 게임들을 소개하는 대학별 학과 부스를 스케치 해봤어요 !!!

 신설되지 얼마 되지 않은 학과인데도 불구하고 시연해놓은 게임들이 아주 많았는데요.

간단한 게임부터 3D 기술을 넣은 복잡한 게임까지.. 저도 게임한번 만들어보고 싶네요...ㅋㅋㅋ

 

  

* 대림대학교 게임모바일학과

 

한국콘텐츠진흥원 후원아래 전문 인력을 양성해온 대림대 게임모바일학과 모든 학생들이 이번 전시회에 참여했습니다.

 

 

 

* 영산대학교 작품 전시

 

 

* 동서대학교 게임학과 졸업작품 전시회

 

 

*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직접 신체를 움직여서 그 모션을 게임에 접목시킨 게임이였어요. 신기합니다.

 


 

* 장안대학교 컴퓨터게임학과

 

3D 입체영상을 이용한 게임이 소개되었어요. 캐릭터들도 다양하고 입체감 있어 멋지네요.

 

  
 

* 청강문화사업대학

 

 저도 직접 해봤는데요. 어렵지 않고 간단한 게임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게임에 무지한 저도

쉽게 할 수 있었어요. 예를 들면 망치로 박스를 부시는? ㅋㅋ

 

그래서 인지 어린 아이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네요.

 

 

 

--------------------------------------------------------------------------------------

 

 


 

단순히 유명 게임 회사들만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였네요.

이렇게 많은 어린 꿈나무들과 대학생들이 게임을 만들면서 성장하여

게임 전문 인재로 거듭난다면 게임 산업의 미래는 더욱 빛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더 많은 교육기관의 Guide line과 올바른 교육 방법이 제공되어야 겠습니다.

 

게임 전문인이 되고 싶다면 지금 G-STAR 현장으로 달려와서 직접 보시는 건 어떠실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