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공지사항

한콘진 지원 사물인터넷 전자블록 ‘모블로’ 문화기술(CT)로 ‘스마트 교실’새 지평 열다!

by KOCCA 2015. 11. 12.

한콘진 지원 사물인터넷 전자블록 ‘모블로’ 

문화기술(CT)로 ‘스마트 교실’새 지평 열다!

                 

◆ 11일 신제품 발표 콘퍼런스 개최… 한자․영어 학습 콘텐츠 선봬


□ 최근 교육 분야에서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넘나드는 스마트 학습도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첨단 문화기술(CT)이 접목된 신개념 창의 교구 ‘모블로’가 문화기술(CT)을 활용한 ‘스마트 교실’의 새 지평을 열었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지원한 신개념 블록 교구 '모블로'의 신제품 발표 콘퍼런스가 지난 11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 ‘모블로’는 모바일과 블록의 합성어로 기존 블록 장난감에 스마트 기능을 더해 가상현실로 구현되는 신개념 융복합 창의 교구로, 실제로 쌓아올린 블록이 입체 영상으로 나타나 상상력, 창의력, 공간지각능력 등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사물인터넷(IoT) 교육 도구다.

□ 이날 행사에서는 북이십일의 마법천자문 콘텐츠(캐릭터와 한자)를 사용해 개발된 ‘저절로 외워지는 모블로 마법 천자문’을 선보였으며, 손오공, 삼장, 옥동자, 혼세 등 친숙한 캐릭터를 지정해 진행하는 게임을 통해 8~6급의 한자를 익힐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직접 블록을 움직이며 능동적으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 ‘모블로 스마트 파닉스’도 선보였다.

□ 이 밖에도 ▲블록 쌓기와 모바일 게임을 접목시킨 ‘블록메이커’, ▲LED 기능이 탑재된 블록을 활용해 자신만의 모형을 창조하는 ‘트윙클’, ▲다섯 가지 동물 피규어 블록과 NFC 단어, 색깔 카드를 이용해 나만의 동화를 만들 수 있는 ‘스토리메이커’ 등 다양한 콘텐츠가 소개됐으며, 학교 교구재 및 창의인성 교재 발굴에 관심이 있는 현직 교사, 교장, 관계자들이 참석해 ‘모블로’ 시연을 함께했다.

□ 한편 ㈜모션블루의 발명품인 ‘모블로’는 KOCCA의 문화기술 연구개발(R&D) 과제인 ‘아동용 체감형 인터랙티브 스토리 콘텐츠 제작·공유·실행’ 기술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로봇연구팀이 제품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해 소형로봇(KAIST)과 ‘모블로’를 연계한 학습 콘텐츠 구성 과제를 진행한 바 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문화기술(CT)이 결합된 신개념 블록 ‘모블로’의 런칭을 축하한다”며 “아날로그 방식에 머물러있던 교육용 교구 시장에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첨단 교육 도구 개발을 위해 계속해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CT사업화팀 박웅진부장(061.900.6415)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