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한국 모바일 게임의 현주소③] SNG(Social Network Game) 시대

by KOCCA 2013. 7. 8.

 

▲ 사진1 페이스북 게임 <CityVille>

 

 

SNG라고 들어보셨나요? SNG는 Social Network Game의 약자로, 말 그대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연결되어 있는 게임을 뜻합니다. 넓게는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달려 있던 미니게임부터 오늘날의 모바일 메신저 연동 게임, 페이스북 게임 등을 SNG라고 볼 수 있는데요. SNG 시대의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해 다룬 [한국 모바일 게임의 현주소] 세 번째 편, 함께 보실까요?

 

◎ SNG 시대

 

근 1년 간의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SNG시대' 라는 단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SNS를 일상에서 떼어놓을 수 없게 된 지금, 소셜 네트워크 게임 역시 피할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하게 우리 생활 속에 자리잡았습니다. 페이스북 게임이나 웹게임들은 이전부터 존재했고 나름대로 인기도 있었지만 지금의 모바일 SNG처럼 많은 이용자들을 끌어모으진 못했죠.

 

그 중에서도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 연동 게임은 모바일 게임의 새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할 만큼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징 1  스마트폰 유저의 수 ≒ 모바일 게이머의 수

 

 

▲ 사진2 2012년 7월 30일 오픈된 카카오톡 게임 서비스

 

 

2012년 여름,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게임 연동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그 출발을 알린 것이 바로 <애니팡>. 누적 다운로드 2600만 건에 달하는 기록을 세우며 국민게임으로 자리잡았죠. 청소년층, 청년층에 국한되어 있었던 모바일 게이머의 연령층이 카카오톡 게임 연동 이후로는 전 연령층으로 확대된 것입니다. 학교 교수님, 회사 부장님, 심지어는 할아버지 할머니들까지 모두 핸드폰 게임에 열중하는 모습은 진풍경이었지요.

 

그 이후로도 <드래곤 플라이트> <내가그린 기린그림> <아이러브커피> <다함께 차차차> <윈드러너> 등등 몇몇 타이틀이 이름을 알리며 잊을만 하면 SNG 시장을 달구었습니다.

 

 

▲ 사진3 SNG 시대의 막을 연 카카오톡 연동 게임 <애니팡>

 

 

초기의 열기는 많이 수그러들었지만, 한 번 스마트폰 게임 맛을 본 사람들은 재미있는 콘텐츠만 나오면 다시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는 잠정적인 모바일 게이머입니다. 게임에 대한 한국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에도 불구하고 전 국민의 생활 습관을 바꿔버린, 콘텐츠로서의 게임의 힘을 직접 경험해 본 이들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평소에 거의 게임에 손대지 않던 사람들이 모바일 게임을 처음으로 접하면서 재미를 붙이게 된 경우도 많았지요.

 

결과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카카오톡을 쓰는 한국인 대다수가 모바일 게임 유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게임 회사들은 비교적 소수인 기존 게이머들 뿐만 아니라 새로 유입될 게임 인구를 타겟으로 SNG를 만들었죠. 

 

 

특징 2  무료 게임과 유료 아이템, 광고 수익

 

SNG는 원칙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전부 다 무료입니다. 몇몇 게임회사와 해외 제작사의 게임들은 여전히 유료로 출시되어 마켓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적어도 한국에서는 모바일 게임=무료라는 인식이 박힐 정도로 무료 SNG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 사진4 무료 게임이지만 매력적인 유료아이템으로 유저들의 지갑을 열었던 <드래곤 플라이트 for KAKAO>

 

 

그리고 역시 공식처럼 SNG는 유료 게임머니를 판매합니다. 물론 사지 않아도 게임 진행에 큰 차질은 없지만, 묘하게 구매하고 싶게 만드는 유료아이템을 얼마나 잘 만들어 놓느냐가 SNG의 성패를 가를 정도로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죠. <드래곤 플라이트>가 출시되었을 때 새끼용과 캐릭터를 얻기 위해 골드 및 수정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처럼,구매 유도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게임은 유행이 끝나기 전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뽑아낼 수 있었습니다.

 

 

▲ 사진5 지하철 역의 흔한 모바일 게임 광고 간판

 

모바일 게임 속 광고는 관례화됩니다. 광고가 없는 게임을 찾아보기가 힘들 지경에 이르죠. 과도한 광고창의 도배는 점차 사라져가는 추세지만 이제는 유저들도 광고에  적응해서 큰 거부감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확대와 대기업들의 자본 투입으로 게임 속에서 광고 수익을 얻는 게 아니라 다른 매체에 돈을 내고 게임 광고를 거는 경쟁이 오히려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젠 지하철에서도 모바일 게임 광고를 찾아볼 수 있을 정도가 되었죠.

 

 

특징 3  초대와 아이템 선물, 그리고 랭킹 시스템

 

카카오톡 친구들끼리 게임 점수로 순위를 매기는 랭킹 시스템은 희대의 발명품입니다. 한 번 하고 질려버릴 수 있는 게임을 계속하도록 하는 훌륭한 동기부여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캐주얼 게임이 대부분이며 점수 산정에 실력보다는 운이 더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은 경쟁 의식을 더욱 부추기게 됩니다.

 

 

▲ 사진6 SNG <윈드러너>의 랭킹시스템과 아이템 주고받기, 친구초대 기능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게임 초대 메세지를 보낼 수 있도록 한 점, 게임 진행에 필요한 아이템을 카카오톡을 통해 서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 것 역시 마케팅과 고객 유치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게이머들이 스스로 지인에게 홍보를 하고, 잊을만 하면 아이템을 보내 일깨워주며, 순위 자랑하는 메시지를 보내 동기부여를 해 주니 이보다 좋을 수 없죠.

 

물론 이 시스템에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게임의 독립적인 콘텐츠로서의 매력이 가려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 게임의 유행이 지나 함께 경쟁하던 친구들이 더 이상 접속을 하지 않는다면 재미있는 게임이라도 하기 싫어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손익분기점을 넘기면 성공으로 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와 같은 경험의 누적은 게이머들이 등을 돌리는 결과로 돌아올 수 있죠.

 

 

특징 4  획일화된 성공 모델 : 진입장벽 낮은 캐주얼 카카오톡 게임

 

애니팡의 성공 이후로 많은 모바일게임 회사들이 카카오톡 연동 게임에 도전하고 있고, 컴투스나 게임빌 등의 기존 기업 이외에도 다양한 모바일게임 회사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시하자마자 관심을 끌어모으고 다수의 유저를 끌어모을 수 있다는 점에서 카카오톡 연동은 일단 성공으로 가는 보증수표로 여겨지고 있지요.

 

 

 사진7)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 최고 매출 순위. 6위까지 카카오톡 게임이 차지하고 있으며 모두 무료게임

 

 

 

 

SNG는 소수의 게임 매니아를 위한 게임이라기보다는 SNS 사용자 대다수를 위한, 즉 게임 입문자들을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을 최대한 낮춰 놓았습니다. 그 때문에 난이도가 쉽고 플레이타임이 짧은 캐주얼 게임이 주로 만들어졌죠. 게임 내부의 콘텐츠는 단순하면서 중독성을 가진 것들로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탄탄한 스토리텔링으로 흡입력을 주기보다는 그저 심심풀이용으로 켜게 되는 그런 게임들이 많이 만들어져 손익분기점을 쉽게 넘기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 사진8 애니팡의 성공 이후 쏟아져 나왔던 유사한 팡 게임들

 


오늘 이 순간에도 거의 비슷비슷한 모양새를 한 SNG가 출시되고 잊혀지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몇몇 게임들은 다른 게임을 모방했다는 소문에 휩싸이기도 합니다. 이런 획일화된 그 틀 안에서 얼마나 참신한 아이디어로 독립적인 게임성을 확보할 것인지가 향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승부의 관건이겠죠.

 

지금까지 SNG 시대의 한국 모바일 게임에 대해 훑어보았습니다. 모바일 SNG의 등장으로 유저층이 급격하게 확대되는 한편 다양해졌고, 타겟이 넓어짐에 따라 진입 장벽이 낮고 중독성 있는 캐주얼 게임이 득세하기 시작했습니다. 게임을 무료로 서비스하는 대신 유료아이템과 광고 수익 등으로 매출을 올리고, 유저들이 스스로 게임을 홍보하도록 유도합니다. 한편 획일화된 카카오톡 게임 모델의 범람은 유저들에게 피로도가 되어 쌓여갑니다.

 

모바일 게임의 스마트폰 시대를 초래한 것이 하드웨어의 변화였다면 SNG 시대를 이끌어낸 것은 소프트웨어의 변화였습니다. SNG 시대를 살아가는 이 시점에서 저는 향후 모바일 게임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며 새로운 변화를 주도할 키워드는 무엇일지 굉장히 궁금해지는데요. '한국 모바일 게임의 현주소' 그 마지막 편에서 함께 고민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다음 편에서 다시 한 번 만나뵙겠습니다.

 

 

ⓒ사진출처
사진 1: zynga.com
사진 2,3,4,6: kakao.com / 각 게임 캡쳐
사진 5: zdnet.co.kr
사진 6: http://happylife2013.tistory.com
사진 7,8 : 안드로이드 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