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한국 게임 산업의 대표 등용문 <이달의 우수게임 개발사 방문기>

by KOCCA 2013. 7. 11.

▲사진1 컴투스 직원들

 

 

여러분들은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가장 많이 하시나요 

메세지를 주고받거나, SNS 관리 등을 많이 하지만,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재미있는 게임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본 적, 한 번쯤은 다 있으시죠? 이동 중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1997년부터 한국 게임산업의 등용문 역할을 해내고 있는 <이달의 우수게임>!! 게임관련분야의 사람들이라면 '이달의 우수게임'에 선정되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지금부터 6월의 우수게임 개발사들을 통해 만나보시죠!

 

 

야구사랑 팀워크를 확인할 수 있는 <공게임즈>

 

 

 ▲사진2 공게임즈 내부 모습과 담당자들

 

먼저 소개할 회사는 이름부터 특징이 잘 드러나는공게임즈입니다.

 

'공게임즈' 2012창업한 이래 직원 모두가 좋아하는 '야구'를 소재로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야구에 대한 그들의 애정은 사무실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사무실 한 켠에는 야구 장비와 야구 서적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공게임즈의 로고로 제작된 야구모자, 국가대표 야구선수 모자, 유명 야구 선수 사인볼 등 개발된 게임을 부각시키는 소재로 전체적인 회사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직원 모두 한 마음이 되어 '야구'라는 운동을 모티브로 개발된 게임이기에 그들의 야구사랑 팀워크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야구'라는 스포츠 종목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것은 '팀워크'입니다. 개개인의 능력을 인정받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팀 내에서 자신의 포지션에서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이 필요합니다. 공게임즈가 추구하는 인재상 역시, 야구 선수의 자질에 맞춰 지구력과 스피드를 고루 갖춘 체력, 흔들림 없는 든든한 중심, 흔하지 않은 자신만의 스킬 등 독특한 성향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사진3 공게임즈가 개발한 <이사만루 2013 KBO>

 

'공게임즈'가 개발하여 만든 게임은 <이사만루2013 KBO>입니다. 이 게임은 실제 KBO소속 선수를 기반으로 한 1,500여장의 선수카드와 300여명의 선수를 재현한 리얼 야구 게임입니다. 특히, 특허출원한 가상 조이스틱을 사용한 직관적 UI사용하고 2013년 한국콘텐츠진흥원 미래형 차세대 게임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될 만큼 독자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개발사 입니다.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 생생한 타격감 등 일반 야구 게임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생생한 즐거움을 유저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개발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실제 선수의 얼굴을 재현하기 위해 지금도 다양한 선수가 플레이하는 동영상을 보며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모습을 보니 게임의 생동감은 더욱 많은 유저의 마음을 설레게 만들 것이라 예상됩니다.

 

 

◎ 삼국지로 동남아 시장을 제패할 <위드래곤>

 

다음은퍼즐 삼국지를 개발한위드래곤입니다. 이달의 우수게임의 소개 촬영이 진행 되는 동안에도, 다들 업데이트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대표님이 수상 소감 인터뷰 중, 군주(유저)들에게 직접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모습을 보며 게임 유저를 배려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드래곤에서 개발된 <퍼즐 삼국지>는 삼국지를 배경으로 친구들과 교류, 기지건설이 가능한 SNG 기능과 PvP, PvE RPG 요소가 복합된 게임입니다. 대결은 팡류 퍼즐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삼국지를 장각의 난 이후의 새로운 배경을 스토리로 각색하여 또 다른 삼국지의 매력을 느낄 수 있고 7월 중 모바일 버전 오픈을 앞두고 있어 유저들이 많은 기대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및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상용화를 완료하여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사진4 위드래곤 내부 모습과 담당자들

 

웹을 넘어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까지 언제 어디서나 무선인터넷을 즐기는 환경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개발 초기부터 웹브라우저,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까지 동일 서버에 다양한 플랫폼의 유저들이 실시간 연동되어 대전을 펼치는 동시 플레이를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웹게임으로 기획되었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대에 맞춰 <퍼즐 삼국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는 이야기에 멀티 플랫폼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유저들에게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쉽게 즐기도록 서비스를 진행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다운로드와 설치 없이 진행되는 웹 게임을 다양하게 어디에서나 즐길 수 있도록 유저 배려하는 '위드래곤'의 자세, <퍼즐 삼국지>가 사랑 받는 이유가 아닐까요?

 

 

◎ 모바일 게임의 전통적 강자! <컴투스>

 

마지막으로 소개할 회사는 모바일 게임으로 유명한 '컴투스'입니다. 지난 1998년 회사를 설립한 이후 <미니게임천국>, <슈퍼액션히어로>, <액션퍼즐패밀리> 등 걸출한 피쳐폰 게임을 배출해온 모바일 게임개발의 명가입니다. 최근에는 <타이니팜>, <리틀레전드>, <매직팡>과 같은 스마트폰 게임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컴투스를 방문해 본 결과 직원들에 대한 회사의 배려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직원들에게 휴식의 공간, 사무실에서 미팅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550여명 되는 직원분들이 휴식 시간에 즐길 수 있도록 회사 자체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카페가 있었으며, 무료로 음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배려하여 개발 서적 등 다양한 서적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재미있는 분위기 덕분에 회사라는 이미지 보다는 친목 동호회라는 이미지가 더 강했습니다.

 

▲사진5 컴투스 내부와 직원들

 

이번 4월 선정게임인 <골프 스타>의 개발팀 NANUK의 안치완 팀장님은 오랜 시간 공들여서 만들어진 게임이 자식처럼 느껴지고, 그 게임이 유저들에게 사랑 받을 때의 그 기쁨은 잊혀지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야기를 듣는 동안, 개발팀의 게임에 대한 애정뿐만 아니라, 하나의 게임이 만들어지는 데 들어가는 시간과 정성이 어마어마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골프 스타>의 게임 특징과 수상소감에 대해 개발팀장님과 직원분들이 조금씩 나누어 가며 인터뷰를 진행해 주셨구요, 마지막엔 다같이 파이팅을 외치며 <골프 스타>의 성공을 한마음으로 기원했습니다.

 

▲사진6 골프스타 게임 화면 캡쳐

 

이번 4월 선정게임인 <골프 스타>의 개발팀 NANUK의 안치완 팀장님은 오랜 시간 공들여서 만들어진 게임이 자식처럼 느껴지고, 그 게임이 유저들에게 사랑 받을 때의 그 기쁨은 잊혀지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야기를 듣는 동안, 개발팀의 게임에 대한 애정뿐만 아니라, 하나의 게임이 만들어지는 데 들어가는 시간과 정성이 어마어마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골프 스타>의 게임 특징과 수상소감에 대해 개발팀장님과 직원분들이 조금씩 나누어 가며 인터뷰를 진행해 주셨구요, 마지막엔 다같이 파이팅을 외치며 <골프 스타>의 성공을 한마음으로 기원했습니다.

 

<골프 스타> 고해상도 3D그래픽의 아름다운 골프코스와 바람, 온도, 습도 등 70여 가지의 물리적 요소를 반영하여 실제 필드 느낌을 그대로 구현하여 유저들의 골프 스포츠에 대한 생동감을 만족시켜 주목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현재, 미국, 일본, 중국 등 70개국 앱스토어 스포츠 장르 TOP 5에 올라 성공적인 해외 시장에 진출을 하였습니다. 7월 중 국내 마켓에도 출시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상, 2013 4/5/6월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 게임사 방문기를 마치겠습니다.

스마트폰 게임이 홍수처럼 쏟아지는 요즘, 믿고 즐길 수 있는 이달의 우수게임에 앞으로도 많은 기대를 걸어 보시기 바랍니다!

 

 

◎ 사진출처

- 사진 1-6 직접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