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300번째 <이달의 우수게임> 탄생! 2013년 2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by KOCCA 2013. 7. 17.

 

▲사진1 2013년 2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기념촬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전자신문, 더게임스가 공동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이 주관하는 4, 5, 6월 <이달의 우수게임> 사업에 ㈜컴투스의 <골프 스타>, ㈜공게임즈의 <이사만루2013 KBO>, ㈜위드래곤의 <퍼즐 삼국지>가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우수게임 선정이 더 뜻깊은 이유는 300번째 <이달의 우수게임>이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1997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7년째를 맞이한 <이달의 우수게임>은  국산 게임 중 기획, 그래픽, 음향, 작품성 등이 우수한 게임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홍보를 돕는 사업인데요. 우수게임의 등용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4월, 5월, 6월 우수게임으로 선정된 게임을 자세히 소개해 해드리고, 7월 12일 진행된 <2013년 2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현장도 생생하게 전달해 드리려 합니다. 시상식에선 2분기 우수 게임 선정 작품을 특별하게 '11, 1, 300' 각각 숫자로 소개했는데요. 어떤 의미가 담겼는지 궁금하시죠?

 

 

◎ 4월의 우수게임, (주)컴투스의 <골프 스타> - 11회 우수게임 선정

 

▲사진2 컴투스 <골프 스타>간략 설명

 

컴투스는 지난 2002년 첫 수상을 시작으로 총 '11회' 우수게임에 선정됨으로써 최다 수상의 기록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게임의 전통적 강자 컴투스, 정말 대단한데요. 더 재밌는 건 컴투스는 2005년 4월에 <포춘골프 3D>라는 작품으로 우수 게임에 선정된 바 있는데, 8년 뒤인 2013년 4월 또 다른 골프 게임인 <골프 스타>로 우수게임에 선정되었다는 겁니다. 정말 기막힌 우연이네요! 

 

▲사진3 컴투스 <골프 스타> 플레이 장면

 

<골프 스타>는 자사의 온라인 게임을 모바일 버전으로 재탄생시킨 작품입니다. 컴투스의 그간 수상작을 살펴보면 <슈퍼액션 히어로2>, <액션퍼즐 패밀리2>, <몽키 배틀> 등 캐주얼한 게임 위주였으나, 이번 수상작인 <골프 스타>는 콘솔게임 못지않은 그래픽과 사실적인 물리효과를 재현한 게임이라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지난 4월, 출시 4일 만에 7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미국, 일본 등 해외 43개국 앱스토어 스포츠 장르에서 1위를 달성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해요. 7월 말 국내 마켓 출시를 앞두고 있다니 골프 게임 팬들은 기대하셔도 좋겠습니다!

 

◎ 5월의 우수게임, (주)공게임즈의 <이사만루2013KBO> - 설립한지 1년만에 수상

 

▲사진4 공게임즈 <이사만루2013KBO> 간략 설명

 

2012년 1월에 설립한 공게임즈는 회사 설립 '1년' 만에 콘텐츠진흥원 미래형 차세대 게임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고, <이사만루2013 KBO>에 사용된 야구게임 시스템으로 특허를 받는 등 기술력과 개발력을 인정받은 회사입니다. 1년 만에 이뤄낸 성과들이 이 정도라니, 공게임즈의 성장 가능성은 가늠할 수 없을 것 같네요.

▲사진5 공게임즈 <이사만루2013KBO> 플레이 장면

<이사만루2013 KBO>는 공게임즈의 첫 개발작으로 Full 3D 그래픽 기반의 실사형 야구게임입니다. 공게임즈의 직원들 대부분이 야구팬으로 게임 곳곳에 야구에 대한 애정이 그대로 묻어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2013년 KBO소속 1, 2군에서 뛰고 있는 현역선수가 등장할 뿐만 아니라 선수 얼굴과 타격자세를 구현해냈는데요. 열혈팬이 아니면 알아채지 못할 세심한 부분까지 사실적으로 표현해 게임 팬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패턴이 아닌 물리엔진을 기반으로 사실에 가까운 타구가 생성되는 점과 실황중계를 보는 듯한 카메라 연출, 특허출원 받은 가상조이스틱을 활용한 UI는 <이사만루2013 KBO>가 표방하는 ‘리얼 야구’를 보다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사만루2013 KBO>는 간접적으로 야구를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겠네요!

 

 

◎ 6월의 우수게임, (주)위드래곤의 <퍼즐삼국지> - 300번째 우수게임 선정

 

▲사진6 위드래곤 <퍼즐 삼국지> 간략 설명

 

'300번째' 우수게임의 영광은 <퍼즐 삼국지>에게 돌아갔습니다. <퍼즐 삼국지>는 한국 출시 이전부터 태국과 인도네시아에 먼저 서비스되는 등 성공적으로 동남아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동남아 지역에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삼국지를 배경으로 한 게임에도 불구하고 상용화에 성공한 것이죠. 이후 중국, 대만, 베트남 등에도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사진7 위드래곤 <퍼즐 삼국지> 플레이 장면

 

<퍼즐 삼국지>의 큰 특징은 다양한 장르가 복합된 새로운 방식의 게임이란 점입니다. SNG, 젬퍼즐(팡류 퍼즐게임), 카드배틀 등 다양한 장르가 복합되어 있지만, 복잡한 룰 없이도 간단하게 즐길 수 있죠. 또한 간단한 젬퍼즐부터, 캐릭터를 키우고 커뮤니티 활동을 즐기는 RPG적 요소, 배틀넷 기반 실시간 전투가 가능한 전략게임의 요소가 결합한 방대한 콘텐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지루할 틈 없이 즐길 수 있겠죠?

 

 

▲사진8 왼쪽부터 공게임즈 공두상 대표, 위드래곤 조기철 대표

 

 

시상식에선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님께서 상패를 수여해 주셨고, 컴투스 최백용 전무님, 공게임즈 공두상 대표님, 위드래곤 조기철 대표님은 회사 대표로 상패를 수여 받았습니다.

 

홍상표 원장님은 수상을 마친 뒤, “이번에 선정된 <골프 스타>와 <이사만루2013 KBO>는 모바일 게임의 급속한 진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해주는 작품”이라면서 “특히 <퍼즐 삼국지>와 <골프 스타>는 해외 시장에서 먼저 좋은 반응을 얻은 만큼 국내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올릴 것이라 기대한다”고 축하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사진9 2013년 2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현장


<이달의 우수게임> 신청은 홈페이지(bestgame.kocca.kr)에서 할 수 있습니다. 선정된 업체에는 게임분야 병역특례업체 선정사업에서 가산점이 주어지며, 오는 10월까지 선정되는 총 12개의 작품에 대해서는 대외 홍보, 지스타 2013 전시 등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세 가지 게임을 소개해 드리고, 시상식 소식까지 전해 드렸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이달의 우수게임을 직접 즐겨보는 건 어떠세요? :-)

 

 

▲영상1 2013년 2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홍보 영상

 

 

◎ 사진출처

- 사진1,8,9/영상1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사진2,3 컴투스 제공

- 사진4,5 공게임즈 제공

- 사진6,7 위드래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