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허깅송의 비밀

by KOCCA 2013. 6. 27.

 

▲ 사진1 가수 휘성

 

 

허깅 송(Hugging Song)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이 따뜻한 이름의 노래를 한번 소개해볼까 합니다. 1분 30초 가량의 이 짧은 곡은 기존의 CCM '축복합니다'를 편곡해서 만든 노래인데요. 편곡자가 바로..

 

네, 실력파 R&B 가수 휘성입니다. 처음 들어보신다고요? 더 재미있는 건 허깅송의 녹음에 참여한 가수들의 라인업인데요.

 

▲ 사진2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케이윌, 김범수, 에일리,  씨리얼, 마이티마우스, 아이유

 

거짓말인 것 같지만 전부 사실입니다. 게다가 휘성과 친분이 있는 가수들이라 다들 무보수로 녹음을 해주었다고 하네요. 허깅송이 대체 어떤 노래길래 이토록 짱짱한 피쳐링을 자랑하면서도 전혀 알려지지 않았는지, 슬슬 궁금해지기 시작하시죠? 그 베일에 가려진 실체를 낱낱이 파헤쳐보기 앞서 힌트를 한 가지 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허깅송은 지구상에서, 단 한 지역에서만 들을 수 있는 노래입니다.


◎ 허깅송의 비밀

 

여기서 눈치채셨다면 굉장히 눈치가 빠르시거나, 해당 지역에 다녀오신 분들이겠죠. 여러분을 위해 허깅송을 직접 들려드리고 싶지만 말씀드렸다시피 특정 지역을 벗어나서는 들을 수 없는 노래기 때문에 힘들겠습니다. 어쩌면 몇몇 분들은 평생 들어보지 못하실 수도 있어요. 그 대신이라기엔 뭐하지만 이쯤에서 원곡 CCM을 한 번 들어보도록 할까요?

 


▲ 영상1 원곡 CCM

 

 

허깅송

- 편곡 휘성

(원곡 CCM'축복합니다')

 

안아주세요~ 전우가 행복하게

안아주세요~ 모두가 행복해져요

 

하루에 세번 3초간 찐하게,

 

칭찬과 감사의 마음을 모아서

안아줘요, 안아주면 행복해요

 

사랑해요 축복해요(축복해요)

안아주세요~ 모두가 행복해져요.

 

중간에 끼어 있는 한 단어만 빼면 공익광고 CM송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것 같은 노래인데요. 하지만 그 한 단어가 바로 허깅송의 실체를 밝혀 줄 핵심 키워드입니다. 전우(戰友). 그렇습니다. 허깅송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이란 바로,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에 위치한 육군훈련소입니다.
 

◎ 안아주면 행복해지는 노래, 허깅송

 

▲ 사진3 얼마 전 예능 프로에 나온 가수 휘성

 

허깅송은 육군훈련소에서 훈련병들을 위해 만든 노래인데요. 가수 휘성이 논산육군훈련소 조교로 군복무하던 도중, 즉 군인 신분일 때 편곡한 곡입니다. 그래서 녹음은 휴가 기간에 이루어졌다는 이야기가 있지요.

 

가수들은 이 때 허깅송을 육군훈련소 안에서만 방송하겠다는 조건으로 녹음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회에 있는 우리는 허깅을 들어볼 여지가 없지요. 사실은 녹음 이후 저작권 및 보안 문제 때문에 방송 가능 여부가 불투명해졌었지만, 장병들을 위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관계자들의 협조와 양보 덕분에 2012년 6월부터 방송을 시작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 사진4 논산 육군훈련소 입소대대 전경

 

 

허깅송은 하루에 두 번, 취침 직전과 기상 직후에 정기적으로 방송되는데요. 노래가 나오는 동안 실제로 전우들끼리 포옹을 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훈련 초기에는 다들 처음 만난지라 어색한 포옹을 하는 둥 마는 둥 하지만, 훈련을 함께하며 하루하루 전우애를 쌓다 보면 허깅송이 나올 때 진심으로 서로를 안아주며 위로하고 격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허깅송의 중요한 점은 훈련소에서 들을 수 있는 군가가 아닌 유일한 노래라는 점인데요. 특히 여성 가수가 부른 허깅송은 훈련병들의 사기를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자사람의, 그것도 가수의 목소리를 들으며 잠이 들고, 잠에서 깬다는 것은 훈련소 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조그마한 낙 중 하나가 아닐까요. 그래서인지 실제로 남성 가수의 허깅송을 틀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다시피 하죠.

 

2003년 미국정신신체학회는 ‘안아주면 건강해진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포옹은 스스로의 의지로 제어할 수 없는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주는 한편, 스트레스 유발 호르몬의 양을 줄여 주는 정신적인 치유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오늘도 나라를 지키기 위한 고된 훈련을 받은 훈련병들이 허깅송을 들으며 서로를 포옹하는 것으로 하루를 마무리하고 있을 텐데요. 저는 비록 그 노래를 들을 수 없지만 그들을 따뜻하게 안아 치유해주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을 지키는 자랑스러운 국군 장병들, 응원합니다!

 

◎ 사진출처

- 사진1 팝업엔터테인먼트

- 사진2 가수들 각 소속사

- 사진3 MBC 방송 캡쳐

- 사진4 http://pccyb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