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WIS2013] 흥미진진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한 눈에 (하편)

by KOCCA 2013. 6. 4.

  

사진1 WIS2013 현장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코엑스에서 <2013 world IT show>가 개최되었습니다. 많은 인파로 북적이는 코엑스 홀 안에서 유난히 사람들이 바글바글 모인 곳이 있었는데요. 바로 Arttech Factory "d'strict"의 3D 페어 부스였습니다. 크게 sosial sign부스와 live entertainment부스로 나뉜 이번 페어는 현란한 3D영상들로 발전된 기술을 자랑했습니다.

 

Social Sign 부스는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플랫폼에 대한 전시물들이 있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fe)'란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옥외광고로, 관제센터에서 통신망을 통해 광고 내용을 제어할 수 있는 광고판을 말합니다. TV, 인터넷, 모바일에 이어 제 4의 미디어로 주목받고 있죠. 실생활 속의 대표적인 예로 여러분이 지하철에서 흔히 보곤 하는 '디지털뷰'가 있습니다.

 

 사진2 STATION Theater와 STATION Cafe의 플랫폼


이번 3D페어에선 영화관같은 대형 멀티플렉스나 카페에 어울리는 옥외광고로 각각의 미디어 플랫폼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밋밋하게 고정된 메뉴판보다도 생동감있게 움직이는 메뉴판을 보면 더욱 맛있어 보이겠죠? 이러한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플랫폼의 장점은 사용자 몰입 효과가 높기 때문에 참여율이 높다는 것이에요. 참여가 높은 만큼 기업 입장에선 광고효과가 크고 정보 전달이 잘 되는 것이지요. 소비자 입장에선 소비자가 이용하는 공간의 질이 향상된다는 점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발전은 의의가 있습니다. :)


사진3 WIS2013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있는 참관객들


Social Sign 부스에서 제가 가장 신기해했던 stikus frame 부스입니다. 벽면에 설치된 인터랙티브 월스크린과 멀티터치 테이블의 연동으로 브랜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일대일 마케팅 플랫폼이라고해요. 이번 3D페어는 특정 브랜드 홍보라기보단 기술 홍보에 가까웠기 때문에 방문객들에게 사진을 찍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테이블에 부착된 캠을 통해 사진을 찍으면 멀티터치 테이블에 바로 뜨고, 손가락으로 밀어내면 월스크린으로 볼 수 있어 무척 신기했답니다. 찍은 사진은 출력을 원하면 출력도 해주고, 메시지로 전송도 해줘서 부스에 들린 모든 방문객들에게 좋은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사진4  Live Sketchbook부스에서 체험 중인 사람들

 

Social Sign부스와 달리 Live Entertainment부스는 시끌벅적한 소리로 가득했습니다. 다른 곳과 달리 아이들로 북적였던 부스가 있었는데요. 바로 'Live Sketchbook'부스입니다. Live Sketchbook은 말 그대로 살아있는 스케치북이에요. Story, Play, Art의 결합으로 아이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Edutainment(education+entertainment)를 제공합니다. 도심형 어린이들의 감성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위 사진처럼 동물을 택해 직접 꾸미고 손가락으로 드래그하면 벽면의 정글 스크린에 자신이 꾸민 동물이 등장합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이런 놀이 형태까지 생기다니 참 놀랍지 않나요?


사진5  싸이의 3D 홀로그래픽 공연이 한창

 

이번 <world IT show>에서 단연 사람들의 이목을 가장 끌었던 곳은 Live Holo부스였습니다. 코엑스 전시홀을 가득 메우는 싸이의 '젠틀맨'과 '강남스타일' 노래가 코엑스 전시홀을 가득 메웠던 Live Holo부스는 극사실 홀로그래픽 3D 영상과 실제 퍼포머, 대형 미디어 파사드가 결합된 4D 퍼포먼스 전용관입니다. 즉 실제 퍼포머를 찍은 영상을 3D작업을 하여 대형 미디어 파사드에서 보여주는 것인데요. 생각보다 영상이 생생하여 매우 놀랐답니다. 그럼 직접 찍은 영상을 보실까요? 영상은 STATION Cafe의 음악부스와 싸이의 홀로그래픽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1 WIS2013 현장

 

어떠신가요? 실제로 싸이가 와서 공연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나요? 오는 7월 싸이의 3D 홀로그래픽 공연을 에버랜드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종종 가수의 공연을 3D 작업하여 영화관에서 개봉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젠 본격적으로 3D 공연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생생한 영상일지 기대가 됩니다. :)

 

 

 ◎ 사진 및 동영상 출처
- 사진1-5, 영상1 직접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