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2013 International CES’ 더욱더 스마트해지는 Digital Health 분야

by KOCCA 2013. 2. 5.

‘2013 International CES’ 더욱더 스마트해지는 Digital Health 분야(2)

 

 이번 CES에서 스마트 TV이외에 또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던 제품군은 바로 Digital Health and Fitness 입니다. 몸 짱을 꿈꾸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IT와 건강관리를 접목시켜 효율적으로 건강을 관리 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했습니다.

 

 CES TV 보도에 따르면 215개 이상의 전시 업체들이 Digital Health and Fitness에 관한 혁신제품들을 선보였다고 하는데요.

 

 먼저 소개해 드릴 것은 집에서 헬스케어를 받을 수 있는 첨단 텔레헬스시스템(Tele-health)입니다. HealthSpot은 이 텔레헬스시스템으로 환자는 언제, 어디서든 의사의 진단을 받을 수 있는 첨단 헬스 케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자의료기록, 치료 및 진단용 의료장비, 가정용 모니터링 기기 등이 전시되었습니다. 특히나 체중, 체질량지수, 운동, 칼로리 측정등 차세대 건강, 피트니스 기기들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편리하고 효율적인 건강관리를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으로 필자의 사심이 가득 담긴 기기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이번 CES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제품이라 봐도 손색이 없는 HAPIfork사의 Smart Fork입니다.



 보통 다이어트에는 천천히 식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 Smart fork는 진동 통해 이우리에게 알맞게 식사 속도를 조절하도록 도와준답니다.만약 배가 고파 허겁지겁 먹게 되면 포크가 진동하여 워~워~ 천천히 먹으라고 알려줍니다. 이용자는 자신이 모바일에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자신의 식습관을 바로잡고 건강관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 포크는 세가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총 식사 시간을 측정하고, 먹는 양을 측정하고 한입씩 음식물을 섭취할 때 얼마의 간격으로 먹는지 측정해줍니다. 


아래의 동영상으로 쉽게 사용법을 확인해보시죠~




 

출처http://www.hapilabs.com/



 다음으로 디자인에서 눈길을 확 사로잡는 Pebble의 Basis Band입니다.



 Smart와 Stylish를 모두 가진 Health monitor입니다. 이 시계같이 생긴 기기는 센서를 통해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운동량, 수면 시간 등 종합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Basis Band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설계해준다고 합니다.


 


일일 활동량을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여 맞춤형으로 건강관리 계획을 세울 수 있다니 저처럼 게으른 사람에게는 최적의 아이템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또한 깔끔한 디자인도 너무 맘에 드네요.

 

출처 http://www.myba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