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칼럼 인터뷰

1인 미디어 시대, 개인콘텐츠를 활용한 퍼스널브랜딩

by KOCCA 2012. 10. 19.

 

1인 미디어 시대, 개인콘텐츠를 활용한 퍼스널브랜딩


양성식 BizTrend(www.biztrend.kr) 대표


기업들이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세상에 내놓고 마케팅을 차별화하기 위해 만들어낸 개념이 브랜드인데 최근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들도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하는 이가 많이 증가하는 추세인 듯하다. 필자 역시 학창시절부터 앨빈토플러의 ‘권력이동’과 같은 미래학서적 등을 보면서 인터넷의 발달이 지식과 정보의 공유를 가능하게 해 줄 것이고 개인도 얼마든지 학습을 통해 전문능력을 갖추고 가상현실 속에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형성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 왔었다.


그러던 차에 다니엘핑크의 ‘프리에이전트의 시대가 온다’ 라는 책을 읽고 직장을 다니면서 1인 기업의 꿈을 키웠고 1인 기업으로 홀로서기 위해 어떻게 하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많은 사람들에게 나를 스토리텔링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을 고민하게 되었다. 그리고 1인 기업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학습을 통해 퍼스널브랜드를 형성할 수 있는 노하우를 쌓았고 스스로 퍼스널브랜드 구축프로세스 4단계를 정리할 수 있었다.


퍼스널브랜드 구축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자기강점찾기를 통해 브랜드화하고 싶은 자신의 강점 및 역량을 발견하고, 2단계  이미징작업을 위해 가상현실 속에서 SNS 도구를 활용하면서 3단계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스토리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4단계 다양한 SNS채널를 통해 스토리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링크를 통한 네트워크효과, 즉 복리효과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1단계, 자기강점찾기
브랜드란 내가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모습과 남들이 나를 봤을 때 느껴지는 모습이 일치를 해야 제대로 만들어 졌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내가 어필하고 싶은 모습, 재능, 전문분야 등이 어떤 것인지를 확정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과거를 글로 써 봐야한다. 사람들은 바쁘게 살다보니 과거의 성과, 스토리 등을 기록해 두지 않는데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흐름을 보지 못하면 진정 본인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글을 쓰면서 자신도 몰랐던 재능이 발견될 수도 있다.


가능하다면 온라인상에서 SNS 등에 작성하는 프로필 자료를 작성하면서 본인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성과 중심으로 작성해 보기 바란다. 어차피 퍼스널브랜드 구축을 위해서는 이제 온라인, 모바일에서 검색되고 노출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SNS 등을 활용해서 작성해 두면 도움도 되고 향후 커리어관리를 위한 도구가 될 수도 있다.


 2단계. 이미징하기
 첫 단계에서 자신의 강점을 발견했다면 다음은 강점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약간의 포장도 필요하고 남들이 봤을 때도 강점이 잘 보이도록 이미징 작업을 해야 한다. 그러려면 이미징 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과거에는 오프라인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했지만 이제 사람들이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가상현실 속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 지고 있다. 그래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바로 SNS(Social Network Service)들이다. 흔히 트위터, 페이스북만 SNS로 알고 있는 분들이 있지만 블로그, 까페, 유튜브 등도 SNS이며 집에서 혼자 ebook을 출판할 수 있는 사이트도 결국 SNS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상현실 속에서 자신을 이미징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가공 생산하는 공장이 필요하고 이러한 공장에서 생산된 콘텐츠를 널리 유통시키기 위한 채널이 필요한 것이다. 


3단계. 스토리콘텐츠개발
그렇다면 가상현실 속에서 나를 이미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스토리 콘텐츠는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바로 해답은 글쓰기다. 현실에서는 나를 직접 보여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가상현실에서는 간접적으로 나를 표현하는 수밖에 없다. 물론 여기서 글쓰기는 텍스트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텍스트부터 사진, 동영상 등을 올리는 글쓰기도 모두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SNS로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라 내가 공유하는 지식과 정보들에 곁들이는 의견들이 곧 나를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상대방의 콘텐츠에 댓글을 다는 형태도 하나의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나만의 콘텐츠를 가상현실에서 가공해서 생산하고 퍼트리는 작업을 통해 가상현실 속에서 본인의 컬러를 만들어 가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흔히 파워블로거라고 하는 사람들 역시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스토리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함으로써 자신만의 이미지를 형성하면서 퍼스널브랜드화한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4단계. 네트워크 효과 활용하기
네트워크 효과는 쉽게 말하면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복리효과와 동일하다. 초기에는 그 효과가 미약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네트워크가 연결되면 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효과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경제학에서는 수화체증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내가 생산한 스토리콘텐츠를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하게 되면 다른 이들에 의해서 링크되기도 하고 콘텐츠에 공감을 하면(페이스북 좋아요 or 트위터 리트윗) 상대방의 네트워크에게도 공유가 됨으로써 하나의 스토리콘텐츠를 생산해 많은 이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콘텐츠를 통해 궁금증을 유발하게 되면 나의 블로그나 SNS로 방문하게 함으로써 나를 알리고 내가 하는 일,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네트워크효과의 가장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4단계에 걸쳐서 브랜딩 작업을 꾸준하게 하게 되면 개인도 충분히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함으로써 자신을 찾는 수요를 만들어낼 수 있고 지식경제시대에 스스로 부를 창출할 수 있으며 흔히 사람들은 1만 시간의 법칙을 성공의 조건으로 이야기하지만 필자는 퍼스널브랜드 형성을 위한 1만 콘텐츠의 법칙을 강조하고 싶다. 가상현실 속에서 나만의 콘텐츠를 꾸준히 쌓아 나가는 것이 지금과 같은 개인미디어시대 성공을 위한 조건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게다가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해서 실시간으로 언제어디서나 콘텐츠개발이 가능한 환경을 잘 구축하면 퍼스널브랜드를 보다 스마트하게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