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

여기는 코믹월드! 만화 좋아하는 사람 모두 모이세요!

by KOCCA 2012. 10. 16.

 

 


지난 2012년 10월 13일에서 14일에 서울 양재 AT센터에는 사람이 굉장히 많이 몰린 행사가 있었습니다! 이 행사에는 주로 학생들이 많이 찾아왔고 손에 만화 캐릭터가 그려진 물건이나 미술 도구를 들고 있었지요. 또한, 행사장 안과 밖에는 특이한 분장을 한 사람들이 돌아다니고 있었습니다.

 

 

이 행사는 바로  112회 <서울 코믹월드>였습니다!

<코믹월드>는 1999년부터 델리타 만화용품 회사인 에스이테크노(주)에서 주최하기 시작한,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아마추어 만화 종합 행사'이죠! 현재는 112회까지 열린 <서울 코믹월드>와 77회까지 열린 <부산 코믹월드>가 1년에 8~10번 정도 열리고 있습니다.


행사의 목표는 아마추어 만화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커뮤니케이션을 공유하는 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자리를 통해 스스로 창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취미활동을 공유하고, 사회성을 향상하며 건전한 청소년 문화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도 담고 있다고 하네요.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던 <코믹월드>의 현장을 간단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서울 코믹월드>는 양재 AT센터와 SETEC 전시장을 오가며 열렸으며, 이번에는 AT센터에서 열릴 차례였지요. 개장 시간 이전부터 매표소와 입구에 줄이 무척 길었답니다. 관람객은 10~20대 학생들이 많이 보였으며 간혹 가족 단위 관객도 눈에 들어왔답니다!

 

 

<코믹월드>는 아마추어 만화가들이 창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할 수 있는 '동아리 판매전', 그림으로 응모하는 '일러스트 콘테스트', <코믹월드>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캐릭터 분장 '코스프레' 등이 주요 행사로 진행되었답니다. 여기에 우수 동아리를 선정하는 '우수회지 콘테스트', 만화노래자랑 또는 만화가를 만나는 무대 행사 같은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되었지요. 

이번에는 센터 2층에 많은 동아리 부스와 무대, 탈의실 등이 배치되어있더군요!

 

 

 

동아리 판매전의 부스 사이로 엄청나게 많은 관객이 쉴 새 없이 오가는 현장이었습니다!

좋아하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림의 재창작, 동인지에 순수 창작물까지 다양한 작품의 전시와 판매가 이루어지는 곳이었죠. 한국에 만화 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을 느껴볼 수 있는 곳이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부스의 작품도 반드시 허락을 받고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었답니다.

 


행사장 가장자리에는 쉴 수 있는 여유공간과 관객을 위한 퀴즈 또는 콘테스트 응모, 만화 관련 상품의 광고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신기한 작품과 기회가 곳곳에 널려 있었으며 또한, 어디서나 사진 촬영은 허락을 받아야 했지요.

 


그리고 <코믹월드>의 얼굴인 '코스프레'는 탈의실과 메이크업 자리를 따로 크게 배치해놓을 정도로 자리가 잘 마련되었습니다. '코스프레'는 코스튬 플레이(costume play)의 일본식 준말로, 일종의 분장 놀이이자 퍼포먼스이죠! 코스프레를 즐기는 분들은 사진을 부탁하면 친절하게 자세도 취해주시지만. 이것 또한 반드시 허락을 구해야 한답니다!

 


<코믹월드>의 아쉬운 점이라면 외국 작품을 모방한 것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이지요. 그래서 중간마다 보이는 한국 캐릭터나 친근한 자세는 더욱 반갑게 다가왔습니다!
2012년의 유명 드라마로 이름을 올리고 '독도는 우리땅' 구호까지 든 '각시탈'에, 웹툰에 나오는 '미노군', '만년삼' 같은 캐릭터들이 인기를 끌었으며 익살스럽게 '말춤'을 추는 분들도 있더군요! 

 

 

그 밖에도 모임을 이루어서 함께 멋진 자세를 보여주는 분들도 많았답니다! <나루토>처럼 유명한 작품의 캐릭터들이 몰려다니는 모습은 어린이 팬들도 좋아했으며, 특이한 자세를 취하는 분들도 있었지요.
참고로 위 사진 중 <아이언맨>'워머신'으로 분장하신 분은 이번 행사의 '코스프레 킹'으로 선정되셨다는군요!

 

◆ 코믹월드 공식홈페이지 www.comicw.co.kr

 

<코믹월드> 공식 홈페이지에는 행사에 대한 소개에 이런 구절을 붙여두고 있습니다.

'만화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보여주고 그 자유롭고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에 참여할 수 있는 만화, 애니,캐릭터 종합 이벤트 코믹월드는 아름다운 여러분이 만들어가는 행사입니다'이지요.

말 그대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참여하여 만드는 행사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 콘텐츠의 건전한 발전과 함께 이런 행사가 더욱 발전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