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제 7회 서울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Spell On You ; 너에게 주문을 건다>

by KOCCA 2012. 10. 10.

 

 

 

 

현재 서울시립미술관에서는 <spell on you;너에게 주문을 건다>라는 주제로

제 7회 서울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가 열리고 있습니다.

 

 

2000년에 ‘미디어시티’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어 2년마다 열려 온 ‘서울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는 동시대 예술을 중심으로 과학, 인문학, 테크놀로지의 교류와 통섭을 기반으로 제작된 뉴미디어아트 작품들을 소개하는 전시회 입니다.

 

▲작품명 EMC(도시의 마음, 그 발현)/ 아티스트 김정한


전시회, 예술 작품 감상… 난해하고 어려우시다고요? 전혀요.
서울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에 전시된 작품 중 관람객의 참여를 중심으로 한 인터렉티브한 작품을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작품에 나를 감정이입하고 내가 직접참여하고 심지어 결과물을 기념품으로 소장할 수도 있는 전시회 입니다.


자, 이제부터 뉴미디어아트의 주문에 빠져들어 갑니다~

 

  

 

1. CROWDRAW크로우드로우 (2012)
 아티스트 :  에브리웨어 (방현우, 허윤실)
 매체/구현방식관련 : 군중에 의해 조작되는 페인트 건

 

 

CROWDRAW는 친구와 친구 사이, 그리고 또 그 친구와의 소통이 무한 확산되는 소셜 네트워크 공간에서 웹과 스마트폰을 통해 연결된 수많은 사람들이가상세계에서 함께 점을 찍어 현실세계에 한 폭의 벽화를 완성하는 ‘십시일반 드로잉 프로젝트’입니다.

 

 

관람객은 그 자리에서 CROWDRAW 어플리케이션을다운받아서 자신이 조준한 지점에 페인트 건을 발사시킬 수 있습니다. 우측에 마련된 컴퓨터를 참고하면자신이 쏜 페인트 탄이 터진 위치에 이름 태그가 붙어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도 바로 앱을 다운로드해서 세 번이나 페인트 건을 쏘았죠.예술작품을 여러 사람이 함께 그것도 가상공간을 통해서 완성해나간다니 정말 새로운 경험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뉴미디어 작업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체험이라는 것입니다. CROWDRAW는 기존의 뉴미디어 설치가 제안했던 관객 참여의 경계를 확장하였습니다. 참여자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서 창작, 배포, 광고 및 경제적 지원의 영역에 까지 관여하고 실제로 작품의 핵심이 되어 작업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2. PARTICLES입자들  (2011)
 아티스트 :  다이토 마나베 & 모토이 이시바시
 매체 : 공간, 빛, 사운드, 컴퓨터

 


‘입자들’ 은 그 규모와 기술적 측면에서 미디어 아트가 구현할 수 있는 가장 압도적인 스펙터클과 테크놀로지의 예로 한동안 기록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작품은 칠흑의 공간에서 부유하는 빛 입자들의 움직임을 관람객의 망막에 전달하는 거대한 빛, 소리, 움직임의 구조물 입니다.

 

 

거대한 구조물 레일을 LED볼이 컴퓨터와 신호를 주고받으며 순환형태로 미끄러져 내려옵니다. LED볼은 깜빡이며 아름다운 패턴들을 만들어냅니다. 여기서 관람객이 공이 움직이는 패턴 몇 가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어둠 속에서 몽환적인 소리를 듣고 빛을 바라보면서 마치 우주를 여행하는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답니다. 

 


3. 스스로 기념품이 되어보세요 (2011)
 아티스트 : 블라블라브랩(blablaLAB)
 매체 구현방식관련 : 3D 스캐너, 3D 프리터, 키넥트, ABS 플라스틱

 


마지막으로 관객 스스로가 기념품이되는 기발한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바르셀로나 출신의 프로젝트 그룹인 블라브라랩은 3D 스캐너와 프린터를이용해 조각을 만들어 냅니다.

 

 

관람객들은 모델이 되어 스스로 포즈를 취하고 그들은 작품의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가 되며 3D 카메라의 눈에 잡힌 고정된 오브제 이자 자신의 모습이 조각물로 변환하는 과정을 목격하는 능동적 관찰자가되기도 합니다.

 

 

시간의 제약이 있으니 기념품으로 자신의 조각상을 소지하고 싶은 분들은 3층 전시장에 먼저 들러 촬영을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소개한 세 가지 작품은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한 작품들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사회현상과 뉴미디어아트의 결합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작품들이 많으니 현대 미술의 새로운 관점을 지니고 싶으시다면 서울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의 주문 속으로 발걸음을 향해 보세요~

 

 

 

 

제 7회서울 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일시 : 2012년 9월 11일 ~ 11월 4일

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디지털미디어시티 홍보관

홈페이지 : http://www.mediacityseou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