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식지 않은 올림픽의 열기, ‘서울올림픽기념관’으로!

by KOCCA 2012. 8. 17.

 

  지난 13일, 온 국민을 하나로 뭉치게 한 ‘2012 런던올림픽이 막을 내렸습니다. 금 13개, 은 8개, 동 7개라는 메달과 함께 5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얻어냈는데요! 날마다 검색어 순위에 선수들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을 보면, 여전히 사람들의 관심은 올림픽에 머무르는 것 같습니다. 그 관심과 열기를 이어, ‘서울올림픽기념관’에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1990년 9월 18일, 서울올림픽의 영광과 성과를 재조명하고 올림픽 정신을 계승하고자 ‘서울올림픽기념관’이 태어났습니다. ‘서울올림픽기념관’은 현재 스포츠, 문화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교육과 오락 등 복합적 테마 기념관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기념관 전시의 기본 콘텐츠는 크게 ‘올림픽의 역사’‘88 서울올림픽’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올림픽의 역사’ 중 고대 올림픽을 살펴보자면, 제우스신에게 바치는 그리스인들의 정성 어린 제전행사가 그 시작입니다. 알페우스강과 클라데우스강의 물줄기가 합쳐지는 올림픽 평원에 웅장한 신전과 경기장을 세워놓고 각 도시국가의 시민이 4년마다 한 번씩 이곳에 모여 펼친 제전이 바로 고대 올림픽이라고 하네요.

 

  ‘88 서울올림픽’은 1988년 9월 17일 ~ 10월 2일까지, 16일간 열렸던 우리 민족사의 영광스러운 축제입니다. 슬기와 정성을 한데 모아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름으로써,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나라들에 용기를 심어주었는데요. 금 12개, 은 10개, 동 11개로 4위라는 기록을 세우며 국민에게 새로운 희망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기본 구성 콘텐츠 외에도 상설전시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상설전시 <故 박세직 서울올림픽조직위원장 기증품 展>에서는 서울올림픽의 개최과정 및 알려지지 않은 에피소드 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2012 런던올림픽으로 인해 <2012 런던올림픽 특별전시>도 마련되었습니다. 개최 준비 영상, 박태환 선수 유니폼 및 기념주화, 마스코트 등 재미있는 정보들이 가득하답니다. 2012 런던올림픽의 아직 가시지 않은 여운을 이곳에서 즐겨보세요!

 

 


  방학 중 진행하는 <나는 13번째 올림픽포스터 디자이너!>는 런던올림픽 12개의 포스터를 보고, 13번째 포스터를 디자인해보는 체험 프로그램인데요.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멋진 스페셜 올림픽 배지>는 교재를 통해 올림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징적인 올림픽 배지를 직접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서울올림픽기념관’, 시민이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하고자 하는 기념관의 발전상을 잘 실현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올림픽과 관련된 콘텐츠를 끊임없이 분석하여, 사람들에게 올림픽 정신을 널리 전해주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울올림픽기념관>


시 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입장마감은 오후 5시 30분) / 매주 월요일 휴관

장 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동 88번지 올림픽회관 서울올림픽기념관

요 금 : 무료

문 의 : 02) 410 - 1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