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홍대 놀이터! 너의 즐거움을 보여줘!!(!) - 매력적인 캐릭터 작품이 있는 프리마켓

by KOCCA 2012. 7. 6.

 

오늘은 신나는 불금♨입니다

 

오늘은 불금과 어울리는 곳인 홍대! 그중에서도 홍대의 메카라 할 수 있는 홍대놀이터(홍익어린이공원)에 대해 꾸며보았는데요.

 

홍대는 10~30대 여느 대학가와는 다른 독특한 문화가 존재합니다. 공연,미술,전시 등 홍대만의 자유로움과 젊음의 문화가 존재하는 곳입니다. 그중에서도 홍대놀이터에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는 것은 물론 인디음악 공연, 프리마켓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가 존재하는 곳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2부작에 걸쳐서 홍대놀이터에 있는 문화콘텐츠를 살펴보고자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홍대놀이터에서 열리는 프리마켓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홍대놀이터의 상징인 놀이기구. 신나게 놀고 싶게 만드는 홍대놀이터입니다.

 

프리마켓이란 매주 토요일 오후에 홍대놀이터에서 열리는 하나의 장터로써 거리와 공연 등 일상의 열린 공간에서 다양한 창작자들과 시민들이 만나 소통하고 교류하는 자생예술시장이자 축제인데요.

 

▲flea market(벼룩시장) 아니죠, free market입니다!

 

 프리마켓은 2002년 월드컵문화행사의 일환으로 선보인 이래 명물이 되어 지금까지 활발하게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작가들은 창작한 작품을 가지고 나와 선보이며 시민들, 다른 작가들과 함께 자유롭게 소통하고 교류하고, 시민들은 작가와 작품을 만나며 다양한 창작세계를 즐기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어느 더운 토요일 여름날, 프리마켓에 대해 파헤쳐보겠다는 일념하에 무작정 홍대놀이터에 찾아갔습니다. 직접 본 프리마켓은 과연 명성답게 왁자지껄했는데요. 친구, 연인, 가족단위는 물론 외국인들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한데 모여 있었습니다.

 

▲홍대놀이터 공터에 프리마켓이 들어서는 순간, 그곳은 생기 넘치고 사람냄새 가득한 장소가 됩니다.

 

 프리마켓이 열릴 때는 평균 110명의 작가들이 참여를 한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다양한 예술작품들을 구경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많은 캐릭터작품들이 눈에 띄더라구요. 평소 접해보지 못했던 아기자기하면서도 귀여운 캐릭터작품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소주잔, 신발, 모자, 반지, 엽서 등 독특한 재료와 소재에 캐릭터를 입혀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기발했습니다. 요즘의 캐릭터 상품들이 완구류, 필기류와 같이 한정되어 있다는 저의 생각을 충분히 엎을 수 있었는데요. 프리마켓에서 만나는 작품들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생활창작품’이라 더 친근하고 활용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정말 갖고 싶었던 캐릭터 소주잔과 캐릭터 팔찌. 다양한 소재와 컨셉으로 하나밖에 없는 캐릭터 작품이 된다.

 

 또한 캐릭터 자체도 참신하고 다양했습니다. 손가락 마디 하나 정도의 작은 건빵 캐릭터는 물론 독특한 매력을 지닌 부엉이까지. 캐릭터만의 미친 존재감이 드러났습니다.

 

 

 홍대 프리마켓이 의미 있는 점은 작가와 시민들간의 소통의 장터라는 점인데요.

 

 물건의 교환만 있는 시장이 아닌, 열린 공간에서 다양한 창작자들과 시민들이 만나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문화 벼룩시장’인 면에서 홍대 프리마켓이 더욱 의미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용도는 물론 작품에 담긴 의미까지 직접 작가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매주 열리는 프리마켓을 통해 (동절기 제외)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알리거나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으며, 우리는 매주 업데이트 되는 작품들을 통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트렌드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작가와 시민간의 양방향 소통이 활성화된다면 우리가 더욱 좋아하고 사랑할 수 있는 캐릭터 작품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이날 열린 프리마켓 공연에서는 죄다커플, 향니, 노리,임건우, 에바53,마이크로키드,반디,탭비 등의 공연이 열렸는데요. 프리마켓에 오시면 다양한 인디음악 공연도 볼 수있습니다.

 

한편 '프리마켓 공연이'라 하여 마켓이 열리는 동안 음악과 춤, 퍼포먼스 등이 열리는데요. 

 

때문에 의자 한켠에 앉아 공연을 관람하기도 하고, 음악소리를 들으며 쇼핑을 계속하기도 할 수 있습니다. 눈과 귀가 동시에 즐거워지는 공간입니다.

 

지금까지 홍대 프리마켓의 아주 일.부.분을 보셨는데요. 직접 가보시면 프리마켓의 진정한 매력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나른한 토요일 오후. 홍대놀이터에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양한 작품과 행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

 

▲또한 프리마켓에서는 캐리커쳐가 유명합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 10초 초상화는 프리마켓의 명물인데요.

몇 번 스윽 그리시는 것 같은데 어느새 캐리커쳐가 완성되더라구요. 신기해서 계속 구경했더랍니다.

 

+) 홍대앞 예술시장 프리마켓 행사 개요 

장소 : 홍대앞 놀이터 안 (홍익어린이공원 안)

일시 : 3월 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13:00 ~ 18:00

주최 : 일상예술창작센터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마포구청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