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 6월, 그리고 2012년의 상반기가 거의 다 지나가고 있는 시간입니다. 이번 상반기에도 많은 영화, 드라마, 그리고 애니메이션들이 등장해 경쟁을 벌이고 시청자들을 즐겁게 해 주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새로운 국산 TV 애니메이션들은 주로 오후 4~6시에 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에서 선을 보였습니다. 지상파에서 방영되고 나면 얼마 후 다시 지상파 방송이나 다른 케이블 채널에서 재방송을 하는 방법으로 우리 시청자들을 계속 찾아왔지요.
그럼 여러분은 이번 2012년 상반기의 국산 TV 애니메이션을 얼마나 알고 있으신지요?
그것을 돌아보는 의미에서 2012년 상반기에 등장한 신작 한국 애니메이션들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한국 애니메이션! 줄을 서시오! Line up!
<키오카>
KBS2 / 2012.01.02~2012.04.02
시청연령 만3세~5세 중심 / 7분 78부작 (30분 36부작)
첫번째로 소개할 작품, <키오카>입니다!
아동용 3D 애니메이션으로 호기심과 상상력이 풍부한 소녀 키오카가 신기한 스노우볼 세상에서 친구들과 펼치는 즐거운 이야기마당의 작품입니다. 7분의 시간마다 깜찍하고 착한 소녀 키오카에 물개, 에스키모개, 흰곰, 여우 등 극지방에 사는 귀여운 동물 친구들과 특별한 친구 스노우볼맨 등 매력적인 캐릭터들의 향연이 이어진답니다.
<뽀로로>와는 조금 다른 겨울 배경에 꿈 같은 스노우볼 세상에서, 키오카와 친구들이 보여주는 이야기는 귀엽고 깜찍하면서도 생활의 교훈을 전해줍니다.
또한 이 작품은 최근 반가운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바로 제18회 상하이 TV 페스티벌에서 애니메이션 최우수상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중국의 상하이 미디어그룹(SMG)이 주관하는 상하이 TV 페스티벌은 아시아 최대의 TV 축제이며, 올해는 한국·일본·중국·미국·독일·캐나다 등 12개국에서 65개 작품이 출품되어 경쟁을 벌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2012년 상반기에 크게 흥행했던 한국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이 해외 TV시리즈 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그리고 그와 함께 한국 작품으로서 수상작에 이름을 올린 작품이 바로 <키오카>인 것입니다!
간만에 한국 애니메이션 업계는 물론이요, 한국 콘텐츠 업계에 들려온 반가운 소식이네요.
한국 제작진의 노력과 역량이 입증된 멋진 뉴스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기와 함께 스마트폰 배경 테마로도 등장했답니다^^
현재 TV 재방송도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와라! 편의점>
MBC, 투니버스 / 2011.12.26~2012.03.27
시청연령 7세 이상 / 30분 24부작
두번째로 소개할 작품, <와라! 편의점>!
2008년 네이버 웹툰으로 등장해 2012년 6월 현재 400회 연재를 돌파하고 수 억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한, 지강민 작가의 바로 그 작품을 원작으로 탄생한 애니메이션입니다!
웹툰의 인기를 힘입어 먼저 네이버를 통해 최초의 '웹투니메이션(웹툰+애니메이션)' 출시!
2012년 6월까지 8권의 단행본과 3권의 어린이용 단행본 각종 식품을 포함한 각종 캐릭터 상품 출시!
최근에는 웹 전용과 모바일 전용의 소셜게임 출시!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를 내놓으면서, OSMU(원소스 멀티유즈)의 가능성을 입증해온 작품입니다!
그 작품이 드디어 안방 극장에도 등장한 것이지요!
(사실 2011년 12월에 처음 시작하긴 했지만 실질적으로는 2012년 상반기의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와라! 편의점>의 최대 강점은 역시 캐릭터일 것입니다!
편의점 알바생인 혜연, 은아, 민준에 편의점 점장님을 주인공으로, 그야말로 '버라이어티'한 우리 일상의 편의점 이야기를 귀엽고 실감나는 캐릭터들로 다채롭게 풀어나가는 방식이 정말 중독성있지요.
TV 애니메이션은 이런 '버라이어티'한 편의점 이야기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이야기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기존의 팬들이나 성인들도 같이 즐길 수 있는 트렌드 요소를 많이 첨가한 점이 눈에 띕니다.
웹투니메이션의 성우진을 그대로 기용하면서 또한 현재 '대세 아이돌'인 인피니트를 섭외하여 주제가와 특별 출연 성우를 맡긴 점도 <와라! 편의점> 특유의 강점을 잘 살렸다고 봅니다.
빨리 웹툰도 애니메이션도 후속편이 나와 더 많은 재미와 성과를 보여주길 기대되는 작품입니다!
<알록달록 종이마을>
KBS2 / 2012.04.09~현재
시청연령 전체 관람가 / 30분 26부작
세번째 소개할 작품, <알록달록 종이마을>입니다!
여러분은 종이접기를 옛날에 즐기셨거나, 지금도 즐기고 있으신지요?
이 작품은 모든 것이 종이로 만들어진 나라, 색종이 나라의 동물친구들의 소소한 일상을 그린 작품입니다.
어릴 때부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활동인 종이접기를 주제로 제작한 교육용 애니메이션이죠.
종이로 멋지게 만들어진 동물 친구들의 일상은 '종이접기'와 '색칠하기'로 진행되며 친구들과의 협동과 배려로 이루어집니다. 아이들에겐 종이접기를 통한 좋은 방향잡이가 되어주고, 어른들에겐 종이접기의 추억을 떠올리며 새롭게 활동을 시작해 볼 수 있는 동기가 되어줄 수 있겠네요.
여러분은 종이로 어느 정도까지 표현이 가능하신지요?
좀 더 많이 표현해보고 싶으시다면 종이마을과 함께 해 보시길!
<프랭키와 친구들>
KBS2 / 2012.05.29~현재
시청연령 4세~7세 중심 / 10분 78부작
네번째로 소개할 작품, <프랭키와 친구들>입니다!
이 아동용 작품의 주제는 바로 '동물 친구들'과 '음식'이라는 점이 흥미롭죠.
자연을 사랑하는 꼬마곰 프랭키와 요정 친구들이 만나 순수한 자연의 재료로 좋은 요리를 만들고, 마법을 통해 환상의 세계로 안내하는 이야기가 이어지는 구성이랍니다.
맛있고 건강한 음식과 자유로운 상상력의 판타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더욱 신선한 소재로 나아가는 또 하나의 한국 애니메이션, <프랭키와 친구들>입니다.
이런 작품을 통해 판타지와 요리를 즐겨보는 것도 괜찮겠지요?
참고로 이 작품의 제작사는 (주)리퀴드브레인으로, 부천시 산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입주 업체이자, 상당한 인기를 모은 야구 애니메이션 <롤링스타즈>의 제작사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재미와 맛을 소개해주기를!
<두리둥실 뭉게공항>
KBS2 / 2012.03.28~현재
시청연령 5세~7세 중심 / 7분20초 78부작
다섯번째 소개할 작품, <두리둥실 뭉게공항>!
이번에는 비행기들이 3D 애니의 주인공이 되어 나타난 작품입니다!
소형 여객기 '윙키'가 뭉게공항에 와서 벌어지는 이 이야기마당에는 굉장히 많은 캐릭터들이 등장한다는 점이 포인트죠.
윙키와 에밀리를 비롯한 비행기 친구들과 비행기를 돕는 '크루' 친구들에 클린카, 공항버스, 유도차 등 실제 공항에 있는 탈것과 시설들이 모두 캐릭터로 살아 움직인답니다.
캐릭터 숫자와 개성만 본다면 <뽀로로>와 <폴리>를 훨씬 능가하는 모습이네요.
이렇게 다양한 캐릭터들이 뭉게공항이라는 공간에 모여서 '세상에 쓸모 없이 태어난 것은 하나도 없다'를 성장 드라마로 보여준다는 점이 작품의 주제라고 합니다.
주인공 윙키만 해도 소형 여객기라 멀리 갈 수 없음에도 세계일주를 꿈꾸는 캐릭터이죠.
이렇게 아직은 작고 약해 보여도 꿈을 갖고 함께 나아가는, 착하고 귀여운 공항 친구들이 훨씬 더 높고 멀리 나아가길 기대해봅니다.
<로봇 알포>
MBC, 투니버스 / 2012.04.02~현재
시청연령 4세~7세 중심 / 13분 52부작
여섯번째로 소개할 작품, <로봇 알포>입니다!
한국 애니의 새로운 로봇 주인공 작품이자, 최근 한류 상품로도 주목받고 있는 작품이죠!
처음부터 철저하게 세계 시장을 목표로 기획하고 출발한 <로봇 알포>는 이탈리와와 룩셈부르크 등 유럽 국가에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시장에 수출되었습니다.
최근 시청률도 1.7%로 유아 프로그램 중 제일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등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마당은 전투용 로봇인 '알포'가 '디러블리'가족을 만나 유모 로봇이 되면서 벌어지는 온갖 사건들을 담은 시트콤입니다. 회마다 어린이 친구들을 각종 위험으로부터 지켜주는 순박하지만 멋진 주인공의 활약상을 그리고 있지요.
6월부터 투니버스에서도 방영이 시작되었으며, 제작사인 (주)툰집은 계속 라이센싱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알포'의 더욱 풍성한 활약이 기대되는군요.
우리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가정도 지켜주길 응원합니다!
<변신자동차 또봇 - 진화의 시작>
재능TV / 2012.03.26~현재
시청연령 5세~7세 중심 / 4분 16부작
일곱번째로 소개할 작품, <변신자동차 또봇 - 진화의 시작>입니다!
<변신자동차 또봇> 시리즈는 국내 최대의 완구 회사인 영실업이 기아자동차 차량을 모델로 제작한 3D 액션 로봇 애니메이션으로, 이미 어린이들에겐 <트랜스포머>에 버금가는 인기를 얻고 있답니다!
이번 6기에서도 하나, 두리, 세모 등 어린이 주인공들이 '또봇'들과 함께 대도시의 평화를 지켜나가는 내용이 계속됩니다. 이미 멋진 합체 모습까지 선보인 또봇 X, Y, Z가 어떤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지가 주목되지요.
<변신자동차 또봇>은 처음부터 완구회사와 자동차회사의 철저한 기획이 함께 하여, 연령층에 맞춘 재미와 수익성을 잘 포착한 멋진 작품입니다. 실제 어린이들이 목소리 연기를 하고, 어른들의 눈도 반짝 뜨이게 할 신형 자동차들이 돌아다니는 등 볼거리가 참으로 풍성하지요.
어느덧 6기까지 나오며 장수하고 있는, 오랜만에 찾아온 한국형 로봇 액션 애니메이션, 또봇들의 활약도 계속 기대해봅니다!
<뽀롱뽀롱 뽀로로 4기>
EBS / 2012.02.29~현재
시청연령 0세~5세 중심 / 26부작
마지막으로 소개할 작품, <뽀롱뽀롱 뽀로로 4기>입니다!
뽀로로 하면 '뽀통령', '뽀느님'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이미 대한민국은 물론이고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리고 있는 최고의 작품이죠!
그 뽀로로가 2012년을 맞아 새로운 시즌으로 돌아와 다시 미취학 아동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번 4기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입니다!
2기에서는 여자 펭귄 '패티'와 벌새 '해리'가 등장했고, 3기에서는 용 '통통이'와 로봇 '로디'에 외계인 '뽀뽀'와 '삐삐'가 차례로 시리즈에 함께해왔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4기에는 합류한 캐릭터는 최초로 동물 친구가 아닌 빨간 자동차 친구 '뚜뚜'라는군요!
1기에서부터 대한민국을 사로잡아온 '뽀로로', '크롱', '에디', '루피', '포비'에서부터 이렇게 모이니 눈덮인 숲속 마을도 어느덧 대식구가 되었습니다.
이미 대한민국을 넘어서 세계적인 콘텐츠로 발돋움하고 있는 우리의 뽀로로 친구들이 정말 귀여우면서도 멋집니다.
앞으로도 그 '위엄'을 더욱 빛내길 기대합니다!
이렇게 2012년에 새롭게 등장한 한국 애니메이션들을 모아 본 소감이 어떠신지요?
더러는 우리 애니메이션이 여기까지 왔구나 하고 좋아할 수도 있고, 더러는 아직 멀었구나 하면서 아쉬운 소리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한국 애니메이션도 끊임없이 새롭게, 더 크게 나아가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이렇게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콘텐츠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모든 분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떄입니다.
2012년 하반기에도 더욱 많은 관심과 정책이 뒤따르기를 또한 기대합니다.
한국애니메이션! Line up!
'상상발전소 >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e up! 2012년 상반기, 극장을 찾아온 한국 애니메이션 (0) | 2012.07.07 |
---|---|
한국 만화 잡지가 걸어온 길 (0) | 2012.07.03 |
광고 속 캐릭터들 (0) | 2012.07.02 |
애니메이션의 인문학적, SF적 배경 설정 (1) :애니메이션 『프랙탈』로 보는 ‘기본소득(베이직 인컴)’① (0) | 2012.06.30 |
장르의 특성을 뛰어넘어 시대를 이야기 하다. (0) | 2012.06.27 |
눈으로 맛을 즐기다! (0) | 2012.06.26 |
2012년 하반기, [애니메이션의 역습] (0) | 2012.06.21 |
생소하고도 가까운 기법,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0) | 2012.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