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센스(sense)있는 당신! 센서(sensor)를 활용해라!

by KOCCA 2012. 5. 4.

 

 

요즘 스마트폰에서 앱을 보면 과연 스마트(smart)하구나 할 정도로 기발하고 유용한 것들이 많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에 있는 센서를 다양하게 활용하였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스마트폰의 기능을. 정확히 말하면 스마트폰의 센서를 얼마나 잘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스마트폰의 중요기능인 센서의 종류를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앱이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려합니다.

 

 

 

 

 

 

첫번째로 카메라 센서 입니다. 말 그대로 빛을 감지해 그 세기의 정도를 디지털 영상 데이터로 변환해 주는 센서를 말하는데요.

 

 

 

두번째로는 지자기센서입니다. 지구 자기장의 흐름을 파악해 나침반처럼 방위각을 탐지하는 센서 입니다.

 

 

 


이 둘을 활용하면?

 

차세대 기술이라 일컫이는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이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이를 활용한 앱은 일본 광고회사의 ‘iButter fly’ 입니다.

 

 

 

 

관련 동영상 : http://youtu.be/3lwsDqBT6R0

 

이처럼 증강현실로 구현된 폰 화면에서 나비가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을 잠자리채처럼 휘둘러 잡으면 '나비'가 전해주는 컨텐츠와 쿠폰을 이용하고 컬렉션에 수집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금방이라도 제 눈앞에 나비가 있는 듯한 착각이 드네요. 나비를 잡는 즐거움과 쿠폰할인 제공까지! 일석이조네요.

 

 

다음으로는 모션센서들입니다! 센서들로는 중력센서, 가속도센서, 최근의 자이로스코프 센서를 들 수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화면 방향(가로,세로)을 자동으로 판단해 스크린의 방향을 자동으로 보정해주는 중력센서와, 속도 변화, 충격 등 힘의 변화를 감지하는 가속도센서, 마지막으로 위의 둘 센서의 업그레이드라 할 수 있는 자이로스코프센서입니다. 이는 물체의 관성력을 전기신호로 출력하여 높이, 회전, 기울기 등을 직접 감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위의 세가지 센서를 활용한 대표적인 앱은 FPS게임을 들 수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회전시키면 동시에 화면이 회전되므로 게임을 더 실감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복잡한 터치를 누르지않고 간단히 스마트폰을 기울이기만 하면 되니 왠만한 게임기 안부럽네요.

 

 

 

다음으로는 gps센서입니다.

 

위성위치 확인 시스템을 통해 물체의 시간 및 위치 정보 획득이 가능한 센서인데요.

 

이를 활용한 대표적인 앱은 nike + Gps 앱입니다.

 

 

이 앱은 gps신호로 정보를 구성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gps신호로 달릴 때마다 달리는 곳의 경로를 지도로 보여주고 구간별 속도, 달린 거리, 시간, 소모한 칼로리 등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앱과 함께라면 과학적이고 재미있는 운동을 할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는 조도센서입니다.

 

조도센서란 주변 밝기에 따라 화면의 디스플레이 조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즉, 밝은 곳에서는 화면 밝기를 낮게, 어두운 곳에서는 밝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활용한 앱은 ‘Pocketmode’ 입니다.

 

이 앱은 조도센서 반응치에 따라 벨소리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 주머니나 가방 안에 있을 때는 어두움을 감지하고 벨소리를 크게 알려주고, 아이폰을 꺼내면 볼륨을 정상으로 전환시켜 주거나 감소 한다고 합니다. 알아서 척척 벨소리를 정해주는 앱. 상당히 편리하겠네요.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센서는 근접센스입니다. 이는 검출대상물체의 유무를 판별하는 무접촉 방식의 검출 센서를 말하는 데요. 쉽게 말해 통화를 위해 스마트폰을 얼굴에 가까이 가져가거나 주머니 등에 넣는 경우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게끔 하는 기능입니다.

 

근접센서를 활용한 앱은 ‘푸쉬업마스터’ 입니다.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놓고 푸쉬업을 하면 스마트폰과 가까워질때 근접반응을 이용해 근접센서가 작동합니다. 이때 푸쉬업 카운트가 세어지는데요.

 

이 앱과 함께라면 금방 몸짱이 될 수 있겠네요.

 

지금까지 스마트폰 센서와 이를 활용한 앱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점점 다양하고 우리 생활에 밀접한 모바일콘텐츠가 창조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의 스마트폰은 신체 정보, 사용자 행동, 감정 등을 인식하는 센서로 기능이 확대가 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 더 스마트(smart)되는 만큼 모바일 콘텐츠도 더 스마트(smart)된다는점~!

 

모바일콘텐츠 산업의 성장가능성과 기회를 알아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