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미니앨범? EP앨범? 제대로 알고 듣자-!!

by KOCCA 2012. 5. 4.

 

 

 

 

 

 영화 ‘건축학개론’에서 승민과 서연을 이어준 전람회의 1집 <Exhibition>.

 2010년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던 아이유의 3번째 미니앨범 <Real>.

 동글동글한 CD에 내가 좋아하는 노래가 들어있는 건 다 똑같은데 왜 부르는 이름이 천차만별일까요?

 지금부터 우리를 헷갈리게 하는 가요계의 앨범 체계를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규앨범

 


 정규앨범, 영어로는 Original Album이라고 부릅니다. 1년 혹은 수년간의 가수 활동을 모아 제작한 앨범으로 흔히 정규앨범의 연번을 가지고 1집, 2집이라고 하지요. 정규앨범의 개수는 가수로서 얼마나 많은 활동을 하였느냐는 징표로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앞서 질문에서 샤이니가 12집 가수라고 한다면, 샤이니와 김건모 씨가 동등한 가요계의 위상을 가지고 있는 이상한 답이 되는 것이지요. (‘샤이니는 2집 가수이다’가 정답입니다) 정규앨범은 발매 전 비정규 앨범 수록곡 등을 모아 약 10곡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성은 주로 외국에서 많이 선호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정규앨범을 Part 1, Part 2와 같이 쪼개는 것을 선호한다 하네요.

 


 정규앨범이 아닌 앨범은 모두 비정규앨범으로 분류됩니다. 밑에서 설명해 드릴 Single앨범, EP앨범 또한 모두 비정규앨범에 속하는 것이지요. 정규앨범과 비정규앨범은 곡의 개수와 수치로 집계되는지의 여부(1집, 2집,…) 등에서 차이가 존재합니다.

 

 

 2. 싱글(Single)앨범, 디지털 싱글(Digital Single)앨범


 Single앨범은 말 그대로 단일 곡이 수록된 앨범입니다. 주로 정규앨범이 나오기 전 타이틀 곡을 Single앨범으로 발매하여 정규앨범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CD로 발매되느냐 아니면 디지털 음원(MP3)으로 발매되느냐에 따라 Single앨범과 Digital Single앨범으로 나뉩니다. 최근에는 Single앨범에 수록된 곡을 각기 다른 버전으로 리믹스하여 같이 수록하는 유형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EP앨범


 EP앨범은 Extended Play 앨범의 약자로 싱글앨범에 비해서는 좀 더 길고 정규앨범보다는 짧은 앨범을 말합니다. EP앨범에는 5곡에서 8곡 정도가 수록되며, 앨범의 전체 길이는 1시간을 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발표되는 EP앨범 중에서는 이러한 구분을 무너뜨린 형태가 많이 있어 현재는 정규앨범이 아닌 앨범이라는 인식이 많이 퍼지고 있습니다. 특히 힙합 장르에서의 EP앨범은 정규앨범 발매 전, 팬들에게 중간평가를 받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4. 미니(Mini)앨범


 미니(Mini)앨범은 정규앨범과 정규앨범 사이에 5~7곡 정도로 구성된 앨범을 말하는데요, 앞서 설명해 드린 EP앨범과 그 의미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EP앨범과 미니앨범은 이름만 다를 뿐, 모두 같은 의미와 역할을 가지고 있는 셈이죠. 어떤 가수의 EP앨범이 발매되면 “아, 그 가수의 미니앨범이 나오는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으시겠죠?

 


5. 베스트(Best)앨범


 베스트앨범은 정규앨범과 비정규앨범 중에서 많은 팬에게 사랑을 받은 노래만 모아 만든 앨범입니다. 히트곡을 모아 한 장의 앨범으로 발매한다는 것은 가수로서 상당한 위치에 있는 아티스트라는 것을 말해주는 반증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이등병의 편지>, <서른 즘에>, <너무 아픈 사랑은 아니었음을> 등의 히트곡만 모아 만든 故 김광석 씨의 <<다시 부르기>> 앨범, 최근 발매된 이승기의 <<Lee Seung Gi - Best>>를 들 수가 있겠네요.

 

 


6. 리패키지(Repackage)앨범


 리패키지앨범은 정규앨범 발매 후, 정규앨범 수록곡을 변형시켜 (전문용어로 리믹스라고 합니다) 수록하거나, 가수의 의도에 맞게 정규앨범의 구성을 바꿔 다시 발매한 앨범입니다. 대표적으로 소녀시대 1집 앨범의 리패키지 앨범인 <Repackage Special Track>을 꼽을 수 있습니다.

 

 


7. 리메이크(Remake)앨범


 리메이크앨범은 이미 출시 되어있는 가수의 곡을 재해석·편곡하여 만든 앨범입니다. 리메이크의 범위는 국내의 원로 가수부터 해외 유명 가수의 곡까지 매우 다양하고 자신의 곡을 다시 리메이크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서영은의 <Romantic>앨범 시리즈, 이소라의 팝 리메이크 앨범 <My one and only love>가 리메이크앨범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수의 앨범을 구분하는 방법, 확실히 아셨나요?

 이제 단순히 MP3 파일로서의 음악 감상 보다는 앨범의 흐름 따라 감상해보세요.

 아마 듣는 재미가 두 배, 더불어 늘어나는 음악적 소양까지 1석 3조의 효과를 보시게 될 껍니다.

 

 S군이 더는 ‘샤이니는 12집 가수’라는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바라며...


 임기자의 포스팅은 여기서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