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2011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 부문

by KOCCA 2011. 12. 14.


   여러분은 올해 봤던 영화나 드라마 혹은 만화, 애니메이션 중 기억에 남는 작품 있으신가요? 개인적으로 올 한해는 드라마, 예능 분야에서 유독 재밌는 프로그램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요~올 한해를 빛낸 콘텐츠들을 시상하기 위해 13일 5시,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가 열렸습니다!! :D

  2011년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징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해외 진출’인데요. K-POP,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또한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시상식에서도 역시 해외진출과 관련하여 해외진출 유공자포상을 받으신 분들이 꽤 있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 분야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3명, 국무총리표창 2명, 대통령표창 2명, 총 7분이 수상하셨는데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자부터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 (주) 원더보이즈 필름의 이명기 대표 - 

 

     (주) 원더보이즈 필름의 이명기 대표는 뉴욕 타임스퀘어, 영국 런던 중심가 피카딜리 서커스에 등에서 상영된 ‘아리랑 광고’ 등 독창적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특히 ‘아리랑 광고’는 외국인들에게 한국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유도했다는 점에서 국내에서 주목을 받았었는데요. 이명기 대표는 ‘아리랑 광고’를 통해 문화교류에 공헌했다는 인정을 받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 뉴욕 타임 스퀘어에서 상영된 ‘아리랑 광고’

 

                                                           

 

   - 한류 커뮤니티 ‘한류열풍사랑’의 이현배 대표 -

 






  한류 커뮤니티(http://cafe.daum.net/hanryulove/) ‘한류열풍사랑’의 이현배 대표는 유럽·아시아·미국 등 100여 개국에 한류 콘텐츠를 제공하여 한류 확산 저변을 확대한 점에서 문화교류적인 측면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습니다.






커뮤니티 ‘한류열풍사랑’은 25만이 넘는 회원 수를 자랑하며 K-POP 스타들의 다양한 영상자료 및 사진자료 그리고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통해 한류열풍이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기여를 했다는 점에서 이 커뮤니티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 (주)문와쳐 윤창업 대표 -


  윤창업 대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프로듀서 기획자 양성과정을 통해 영화의 길에 접어들었고 ‘두 얼굴의 여친’, ‘이브의 유혹’ 등의 영화들을 기획하고 프로듀서하면서 영화적 감각을 키워왔습니다. 이후에 1인 창조기업으로서 2011년 <블라인드>라는 독창적 콘텐츠를 개발하였고, 대중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대중 한중 합작에 참여한 실적과 웹툰 만화 ‘마노’s 패밀리’ 등 다양한 방면에서 창업신인으로서의 잠재력을 평가받았습니다.

 

                                  

△ 윤창업 대표가 제작한 영화 <블라인드>

 


 

국무총리표창

 
  국무총리표창에는 국내콘텐츠들을 해외에 수출하는데 공헌하신 최재영, 한경원 두 분이 수상하셨습니다.

 

                                                        


- (주) SBS콘텐츠허브의 최재영 부장 -

 


  최재영 부장님은 드라마 ‘시크릿 가든’,‘여인의 향기’,‘내게 거짓말을 해봐’와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 등을 일본, 중국 등의 아시아 시장에 수출시키는데 그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드라마 ‘시크릿 가든’은 미국 웹사이트와의 VOD 서비스 판매 계약 등 기존의 아시아 시장뿐 아니라 유럽·아프리카 등 여러 국가에 수출되면서 국산 방송 콘텐츠 수출 지역 다변화에 기여하기도 하였습니다.

 

                                                        

 

 

- (주)픽스트랜드의 한경원 대표 -

 


    한경원 대표는 한국 애니메이션 <마법소녀 치치>를 프랑스 최대 배급사와 공동제작·배급 협약할 것을 체결하였고, <장금이의 꿈>을 일본에 수출하는 등 국내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해외 배급과 투자 유치 등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를 양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상을 받았습니다.

                                          

▲ 일본에 수출된 <장금이의 꿈>

 

 




대통령표창




  대통령 표창에는 높은 해외수출 실적을 거둔 (주)넥슨코리아의 서민 대표와 한국 문화교류 저변을 확대한 ‘코리안커넥션’의 막심 파케 회장이 수상하였습니다.


- (주)넥슨코리아의 서민 대표 -

   서민 대표는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만한 게임 ‘던전앤파이터’, ‘메이플 스토리’, ‘카트라이더’ 등 다수의 인기 온라인 게임 개발을 주도하였습니다. 남녀구분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의 대중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수출을 통해 (주)넥슨코리아가 글로벌 퍼블리셔로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고, 대한민국이 게임강국으로 자리매김 하는데 이바지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 ‘코리안커넥션’의 회장 막심 파케 -



   막심 파케씨는 2살 때 프랑스로 입양된 한인으로, 현재는 30만 회원을 보유한 유럽한류 확산의 핵심 팬클럽인 ‘코리안커넥션’의 회장입니다. 올해 파리에서 열렸던 1회 예정의 SM타운 공연의 횟수를 2회로 늘리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도 했던 분인데요. 막심 파케씨는 파리 내에서 ‘코리안커넥션 페스티벌’, ‘한국문화캠프’ 등 한국문화 수요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유럽 내에서 한류를 조직화하였고, 특히 최근 유럽전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K-POP 열풍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점을 인정받아 상을 받았습니다.

 

   해외진출 유공자포상을 수상하신 분들은 한국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많은 노력하셨다는 점에서 상을 받을만한 자격이 충~분히 있으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올해, 유럽 내에서 K-POP 스타들이 많은 사랑을 받은 데에는 가수와 기획사의 노력도 있었지만 이현배 대표님이나 막심 파케씨처럼 한류를 위해 뒤에서 노력하시는 분들의 수고도 있었다는 점이 주목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년에는 또 어떠한 분들이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로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를 수상하실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수상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리며 기사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