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현장 스케치!

by KOCCA 2011. 12. 19.


12월 13일, 역삼동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는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가 열렸습니다. 대한민국 콘텐츠 해외진출 유공자 포상, 방송영상그랑프리, 대한민국 만화ㆍ캐릭터ㆍ애니메이션대상과 차세대콘텐츠대상을 통합하여 개최되는 시상식인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다양한 볼거리와 의미있는 시상식이 있었던 그 현장을 담았습니다.




▲ 시상식이 열린 아모리스홀에 들어서자, 입구에서부터 다양한 콘텐츠들이 눈에 띄었어요.
왼쪽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디자인상을 받은 캐릭터 캐니멀 입니다!

▼ 시상식장 여기저기에서, 많은 캐릭터들이 열심히 포즈를 취해주고 있었어요.


  

▲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의 시상식 무대. 반짝반짝하네요!
▼ 수상자 분들과 VIP분들이 시상식장에 자리하셨어요. 



이번 시상식은 이재홍, 장새별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아주셨습니다. 훈훈한 분위기 속에, 시상식은 5시에 시작되었어요.  
 


오프닝 영상과 내빈 소개로 시작된 시상식.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재웅 원장님의 환영사가 있었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2011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는 콘텐츠 사업의 한해를 결산하고 그 성과를 축하하기 위해 마련된 축제의 장입니다. 모든 이들께서 서로 격려하고 기뻐하는 그런 자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앞으로도 또 계속해서 한국 콘텐츠의 발전을 위해서 모든 지원과 정성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참가하신 모든 분들께 환영의 인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문화체육관광부 최광식 장관님의 축사가 있었어요. 그 중 일부를 전합니다. 

"2011년은 그 어느해보다 콘텐츠산업에 대한 국내외적 관심과 성과가 높았던 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2011년에는 매출 71조원 수출 31억불의 성과를 달성할 전망이고, 우리 콘텐츠에 대한 세계의 관심도 한글, 한식, 한복등 우리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창의성과 열정, 지칠 줄 모르는 노고 덕택에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의 콘텐츠 강국으로 전진하고 있음을 마음에 세기며, 더불어 2015년에는 세계 5대 콘텐츠 강국 진입을 목표로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의 자리를 빛내주신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수상자 여러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가 지금까지 어떻게 진행되었고 선정되었는지에 대한 이재용 아나운서의 소개도 있었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 콘텐츠 진흥원 주관으로 열린 이번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만화대상, 캐릭터 대상, 애니메이션대상, 차세대콘텐츠대상, 해외진출유공자포상, 방송영상그랑프리 이렇게 여섯 개 부문에 걸쳐 한국 콘텐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 작품과 주역 40건을 선정했습니다.

이 중에 만화ㆍ캐릭터ㆍ애니메이션대상과 차세대콘텐츠대상은 완성도와 독창성,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2차에 거친 심사를 통해 각각 5개의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특히 만화ㆍ캐릭터ㆍ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약 2200여분이 참여해주신 온라인 투표를 통해서 국민 선호도를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해외진출유공자포상, 방송영상그랑프리는 치열한 심사를 거쳤는데요. 이를 통해서 해외진출유공자포상에는 콘텐츠 수출에 공을 세운 인물과 문화를 위해 공헌한 인물, 해외 진출할 가능성이 높은 창업 신인 등을 선정했습니다. 방송영상그랑프리는 드라마, 다큐멘터리, 교양, 예능, 사회통합 부문의 뛰어난 작품 8편과 제작, 연출, 작가, 촬영, 미술 분야의 인물 5분을 선정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치열하고 공정한 심사 끝에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각 부문별 시상자들이 발표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시상에 앞서, 축하공연이 있었습니다. 아카펠라 팀 레드소울의 수상작 OST 아카펠라 공연! 대통령상인 애니메이션 대상을 받은 마당을 나온 암탉의 OST '바람의 멜로디' 와 방송영상그랑프리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을 받은 드라마 시크릿가든의 OST '그여자' 를  멋진 아카펠라로 들려주셨어요.


그리고 본격적인 시상식이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의 시상이 있었어요.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시상, 수상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상상발전소의 다른 포스팅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축하공연이 이어졌습니다. 상큼한 걸그룹 에이핑크! 에이핑크는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수상자 분들께 축하 인사를 전하며 "저희 에이핑크도 새로운 한류 신인으로 다음번에는 수상자의 자리에 다시 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당찬 포부를 드러내 큰 박수를 받기도 했어요. 에이핑크는 신곡 'My My'와 데뷔곡이었던 '몰라요'를 들려주셨습니다.



  


국무총리상과 대통령상의 시상도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 또한 상상발전소의 다른 포스팅에서 만나요! 
 


익숙한 얼굴! MBC 무한도전의 김태호 PD님은 이번 시상식 중 방송영상그랑프리에서 국무총리표창을 받으셨답니다.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는 기념촬영을 마지막으로 끝이 났습니다. 2011년 한해, 대한민국을 빛낸 자랑스러운 콘텐츠들! 앞으로도 계속 반짝반짝 빛날! 대한민국 콘텐츠들의 활약을 기대해보며, 시상식 현장 스케치는 이렇게 마치려 합니다. 2011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수상하신 모든 분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