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19년 세계 콘텐츠 시장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광고와 지식정보시장이 각각 6.30%, 4.99% 성장하며 전년 대비 4.63% 증가한 2조 4,320억 달러 규모로 집계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세계 콘텐츠 시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파로 인해 큰 폭의 하락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화, 공연 등 전 산업 분야에 영향을 미친 코로나19는 대부분의 콘텐츠산업에 악영향을 미쳤으나, 게임과 OTT 비디오 등 일부 분야는 비대면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놀이와 소통의 도구를 찾는 이용자들에게 각광받으며 오히려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 기준 세계 콘텐츠 시장에서 산술합계 기준 약 31.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식정보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유럽 등 후발 국가에서 5G 네트워크를 위한 장비 생산 및 네트워크망 구축이 지연됨으로 인해 2020년 일시적으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화상 회의 도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 확대, 클라우드 서비스 등장 등 비대면 환경에서의 콘텐츠 이용 및 생활 습관 변화에 따라 유무선 인터넷을 위한 장비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2024년까지 연평균 3.9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전 세계 콘텐츠 시장은 약 5.6%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식정보와 광고 분야가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는 데다가 특히 모바일 게임과 신규 콘솔・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보급의 영향으로 콘텐츠산업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게임산업과 스트리밍・공연음악을 중심으로 새로운 시장 구조가 형성된 콘텐츠 시장 성장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영화와 출판,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빠른 회복세를 기록하며 2024년까지 다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9년에도 전 세계 최대 콘텐츠 시장은 미국으로 8,739억 7,700만 달러 규모로 집계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중국이 3,507억 7,600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외에는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의 경우 2019년 기준 613억 달러를 기록하며 기존과 같이 7위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 중복 시장을 제외한 시장 규모입니다
- 출판의 신문/잡지 광고, 음악의 디지털 스트리밍 광고, 게임의 비디오 게임/e스포츠 스트리밍 광고, 영화의 극장 광고, 방송의 TV/라디오/팟캐스트 광고, 지식정보의 디렉토리 광고는 광고 시장에 포함됩니다.
- 만화, 지식정보의 전문서적/산업 잡지는 출판 시장에 포함됩니다.
- 애니메이션은 영화 시장에 포함됩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는 이탈리아, 스웨덴, 프랑스 순으로 전년 대비 각각 9.5%, 8.7%, 8.5%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소 폭 순으로는 미국(642억 1,700만 달러)과 일본(112억 2,100만 달러), 중국(98억 7,600만 달러)이 가장 큰 폭의 하락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의 경우 감소 폭으로는 14억 1,300만 달러, 비율로는 2.3%로 이집트, 인도, 태국 등 500억 달러 미만의 시장 규모를 지닌 9개 국가에 이어 2019년 대비 2020년 시장 증감률 면에서 10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최근 5년 사이 가장 빠른 콘텐츠 시장 성장세를 보이는 국가는 인도입니다. 인도는 무선인터넷 보급률 증가, 주요 글로벌 플랫폼 서비스 개시, 콘텐츠 제작 투자 확대에 힘입어 2019년에는 이집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전년 대비 11.7%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세 또한 두 자릿수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집트는 2019년 기준 24억900만 달러로 시장 규모는 작지만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국가입니다.
*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 아시아에는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대만을 포함됩니다.
이 글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콘텐츠 산업백서'에 게재된 글을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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