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방송 영화

시청률로 보는 2019년 최고의 프로그램은?

by KOCCA 2020. 2. 11.

2019년을 뜨겁게 달군 방송 프로그램은 무엇일까요? 지상파와 PP채널에서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프로그램을 모아봤습니다.(*닐슨 코리아 제공)  

 

■ 지상파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

 

▲ 이미지 출처 : KBS 홈페이지

KBS1과 KBS2에서는 드라마가 최고 시청률을 달성했습니다. 2019년 4월 29일부터 10월 25일까지 방영된 저녁 일일극, <여름아 부탁해>(KBS1)의 최고 시청률은 25.2%였는데요게다가 2018년 9월 15일부터 2019년 3월 17일까지 방영된 주말연속극 <하나뿐인 내 편>(KBS2)은 무려 49.4%라는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KBS1, KBS2에서는 모두 가족 이야기를 다루는 드라마가 강세였는데요. <여름아 부탁해>(KBS1)는 입양과 가족애에 관한 이야기를 다뤘으며후속으로 방영되는 저녁 일일극 <꽃길만 걸어요>(KBS1) 역시 가족애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될 예정입니다또한, <하나뿐인 내 편>(KBS2)은 출생의 비밀 등 정석적인 신파를 통해서 높은 시청률을 끌어냈습니다중장년층 시청자는 여전히 출생의 비밀신파와 같은 클리셰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에 익숙하며그러한 드라마를 기대하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SBS 홈페이지

SBS에서는 금토드라마 <열혈사제>(SBS)가 최고시청률 22.0%를 달성했습니다하지만 2016년 8월 26일부터 방영을 이어온 예능 프로그램,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SBS)의 최고 시청률 24.4%를 넘지는 못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출처 : MBC 홈페이지

MBC에서는 누가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의 자리를 차지했을까요2013년 3월 22일부터 꾸준히 사랑 받은 예능, <나 혼자 산다>(MBC)의 2019년 최고 시청률은 15.5%입니. <나 혼자 산다>는 관찰 예능의 대표격으로 여겨집니다. <나 혼자 산다>의 시청률이 보여주듯이관찰 예능이라는 트렌드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하지만 MBC에서는 주말특별기획 드라마 <신과의 약속>(MBC)이 18.4%로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의 자리에 앉았습니다. <신과의 약속>은 2018년 11월 24일부터 2019년 2월 16일까지 방영된 48부작 드라마인데요. 2019년에 들어서 꾸준히 14~15%에 이르는 준수한 시청률을 유지하던 <신과의 약속>은 마지막회에서 최고 시청률을 달성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습니다.

 

 

 

PP채널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

▲ 이미지 출처 : TV조선 공식 블로그

<내일은 미스트롯>(TV조선)은 종합 편성 채널에서 18.1%라는 기록적인 최고 시청률을 달성했습니다. 오디션 서바이벌 포맷을 바탕으로 한 <미스트롯>의 시청률은 결승전에서 저력을 보였는데요. 2019년 2월 28일 1화에서 5.9%로 시작한 평균 시청률 역시 2019년 5월 2일 10(결승전)에서 16.6%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송가인이라는 중장년층의 아이돌을 탄생시킨 <미스트롯>은 이후 후속 프로그램 <내일은 미스터트롯>(TV조선)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스트롯>에서 확인할 점은 중장년층을 주요 타깃팅으로 설정하였다는 것 입니다실시간으로 음원을 재생해 곡의 순위를 높이는 스밍’ 등 젊은 층의 문화로만 여겨졌던 팬덤 문화가 중장년층에서도 활발해졌다는 것인데요이는 중장년층이 단순히 시청률의 일부로 계산되는 것을 넘어서적극적인 활동으로 시청률을 높이고 나아가 다른 문화 분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좌) JTBC 홈페이지, (우) TVING 홈페이지

tvN에서는 2019년 7월 13일부터 2019년 9월 1일까지 방영된 토일 드라마 <호텔 델루나>도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으로 등극했습니다여진구와 이지은이 주연을 맡은 <호텔 델루나역시 결말이 제시되는 마지막회에서 12.0%라는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2049 타깃 시청률에서는 동 시간대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는데요. 2049 시청자는 광고주들의 주 타겟으로 여겨질 정도로 방송 시청률에서 중요한 지표로 여겨집니다.
 
JTBC <스카이 캐슬또한 빼놓을 수 없겠죠? 2018년 11월 23일부터 2019년 2월 1일까지 방영된 금토 드라마 <스카이 캐슬>은 23.8%라는 시청률을 이뤄냈습니다. <스카이 캐슬>은 최고 시청률 이외에도 여러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지상파 방송 역대 최고 시청률이자 종편 최초 전국 시청률 20% 돌파라는 타이틀 또한 거머쥔 것 입니다. <스카이 캐슬>의 OST ‘We All Lie’ 역시 음원차트에서 상위권을 기록하며 <스카이 캐슬>의 흥행을 뒷받침했습니다채널 A에서는 2013년 2월 25일부터 방영된 <뉴스 A>(채널 A)가 5.33%라는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습니다이는 채널 개국 이래 가장 높은 시청률입니다. MBN에서는 2019년 8월 21일부터 10월 17일까지 방영된 드라마 <우아한 가>(MBN)가 8.5%라는 시청률을 달성했습니다하지만 ‘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 <보이스퀸>(MBN)이 8.6%라는 시청률을 달성하며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의 자리를 내어주었습니다.

 

 

 

■ 2019 방송 트렌드 주요 이슈

 

그렇다면, 2019년의 방송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주요 이슈는 무엇일까요?  강력한 ‘OTT와 유튜브의 영향력, ‘콘텐츠로 플랫폼을 넘나드는 캐릭터웹에 기반한 웹콘텐츠’ 시대보통 사람들의 삶을 전하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 젠더를 재정의하려는 움직임 젠더 이슈’, 다양화된 연령 등의 흐름이 크게 주목받았는데요자세한 내용은 차주 연재 될 <2019년 방송영상콘텐츠 결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한국콘텐츠진흥원 정기간행물 "방송트렌드&인사이트 21호"에 게재된 글을 활용하였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스트 더 보기 

 

 

5천만 뷰 돌파! 웹툰 일진에게 찍혔을 때 인기 있을 수 밖에 없는 이유

[BY 한국콘텐츠진흥원] 그야말로 콘텐츠 레드오션입니다. 지상파 3사가 전부였던 시대에서 종편, 케이...

m.post.naver.com

 

내 꿈은 지자체 유튜브 1위. 충주를 키우는 충주의 아들 공무원 유튜버 '충주시 홍보맨'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수많은 공공기관들이 유튜브 채널 개설에 나서고 있지만 흥행에는 난항을 겪고 ...

m.post.naver.com

 

[컬처in피플] 인터뷰② 1인 크리에이터 박막례 할머니

[BY 한국콘텐츠진흥원] 1인 크리에이터 박막례 할머니 - 이미지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오늘 <컬처i...

m.post.naver.com

 

1박2일, 공포의 쿵쿵따 레전드 영상으로 시간 순삭! 유튜브 조회수 높은 비결은?

[BY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년의 트렌드라 하면 ‘뉴트로(New-tro)’라 할 수 있습니다. 옛 감성이 담긴 ...

m.post.naver.com

 

요즘 예능은 길바닥, 골목길행?! 웃음과 감동을 찾아 골목으로 떠난 한국의 골목예능

[BY 한국콘텐츠진흥원] 한 번쯤 가봤던 동네, 익숙한 일상. ‘골목 예능’ 카메라에 담긴 모습들입니다. ...

m.post.naver.com

 

요즘 대세는 시니어 세대! 예능의 세대공감, 따로 또 같이:세대융합 콘텐츠가 많아지는 이유

[BY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영상콘텐츠 사업에 대한 최신 정보와 이슈를 분석해 방송 현안 및 사업 동향...

m.post.naver.com

 

엘렌 쇼처럼 영향력 있는 토크쇼 진행자를 꿈꾸다! 스브스뉴스 이은재 P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엘렌 쇼처럼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토크쇼를 만드는 게 목표다. 가장 핫하고 트...

m.pos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