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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발전소/게임

[Smart & Mobile biz] 스마트폰 게임서비스 플랫폼의 동향

by KOCCA 2011. 9. 26.


 


Smart & Mobile biz 세미나의 마지막 강연은 NHN 게임개발 센터의 박종목 센터장의
스마트폰 게임서비스 플랫폼의 동향에 대한 강연이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기반의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간략한 정리와, 국내외 현황.
그리고 앞으로 NHN에서 전개할 한게임 스마트폰 플랫폼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1. 스마트폰 게임서비스 플랫폼이란?


 현재 스마트폰 마켓에 등록되어 있는 앱 게임의 수는 앱스토어 42만 5천개,
안드로이드도 25만을 넘어섰고, 국내의 앱 게임 마켓에서도 T스토어
한 곳에서만 벌써 17만개의 앱이 등록되어 있는 등
굉장히 많은 앱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발사나 퍼블리셔들이 자신들의 게임을 노출시키고, 마케팅 하기란 쉽지 않은 형국인데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수단으로 게임서비스 플랫폼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게임서비스 플랫폼은  각각의 회사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다양한 게임들을  하나의 페이지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마치 게임포털 사이트 처럼 모바일에서도 하나의 페이지를 통해 각 회사의 다양한
게임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
PC의 게임포털 처럼 유저는 게임이나 관련 커뮤니티를 찾아 헤메지 않아도 되서 좋고,

회사는 자사의 게임을 한번에 묶어 노출 시킬수 있어 좋고. 이제는 모바일에서도 ! >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노리는 효과는 크게 두가지 인데요
첫번째는 사용자와 사용자의 연결을 통한 연결입니다.

 

개념도상에 나타난 것 처럼 지인/비지인들 간의 게임을 통한  연결을 통해, 게임성을 증진시키고, 한편으로는
지인네트워크를 통한 게임사용자의 확대를 노리는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스마트폰 게임서비스에 관련된 공통기능의 통합적 지원입니다.


사용자와 게임 간 연결기능의 통합지원을 통해 유저들은 관련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되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랭킹이나 커뮤니티 형성 등과 같은 게임 외적인 부분에 대한 수고를 덜게 되어
게임 컨텐츠 자체에 집중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2. 국내 외 스마트폰 게임서비스 플랫폼의  현황


이러한 서비스 플랫폼은 벌써 다양한 개발사들, 퍼블리셔들이 개발에 참여하거나 이미 운용중에 있는 상태입니다. 가히 스마트폰 게임서비스 플랫폼의 춘추전국시대라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open feint 부터 시작해서 애플의 game center. 기타 국내 다수의 게임 업체들도 경쟁중입니다.>


일반적으로 각각의 게임 플랫폼 서비스들은 게임의 도전과제, 랭킹서비스, 유저 간 연결 서비스,
SNS 서비스, 게임간 인증 연계 등의 기능을 공통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박종목 센터장님은 대표적인
 몇개의 서비스들의 특징적인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Open feint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게임서비스 플랫폼
여타의 플랫폼들과 다르게 오늘의 무료게임이나 게임 홍보 채널이 따로 존재

 

Game center
특이점 멀티플레이 지원
앱스토어 아이디로 연동
단 디바이스 호환이 폐쇄적


 

Com2us Herb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영어 및 개인 프로필 국가 설정 가능
다양한 배너들을 활용한 적극적인 게임 홍보


Pmang Plus
자체제작 게임 뿐만 아니라 퍼블리싱 게임들도 적극적으로 연동
SNS feed를 적극적으로 활용

 

Gamevil Live
높은 퀄리티의 UI.
게임적인 UI 디자인과 더불어 플랫폼 UI가 레이어로 게임을 덮어
게임과 플랫폼간의 단절감 최소화

 



3. 한게임의 전략 및 현황


이러한 스마트폰 게임 서비스 플랫폼 시장에 NHN의 한게임 역시 참여 하고 있는데요.
한게임의 스마트폰 플랫폼 HSP(Hangame Smart Platform) 역시 유저 간 커뮤니티 관리 기능 및, 이동통신사를 통해 간편하게 결재할 수 있는 빌링 시스템 등 게임의 서비스 가치를 높이기 위한 여타의 게임 서비스 플랫폼이 가진 기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운영 전략에 있어서 NHN 한게임의 특징적인 부분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앞서 한국과 일본시장에 먼저 탄탄히 자리 잡는 것을 우선목표로
운영중에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글로벌 보다는 아시아 시장, 일본과 한국을 중점으로 공략하고자 하고있음.>


일본에서의 NHN 한게임은 TV광고등의 적극적 홍보와 더불어 'TEIBAN GAME' 이라는 브랜드로 벌써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요. 카드게임이나 다트게임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규칙을 알고 있는 캐쥬얼 게임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브랜드로 60여개의 게임 타이틀로 일본에서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캐쥬얼 게임 외에도, 게임내의 컬렉션을 중시하는 일본 유저들의 특성을 공략한
'마지몽'이라는 부분유료화 게임을 출시하여 일본 내 Top25 앱 게임중 6위에 랭크되기도 했습니다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TEIBAN GAME'. 일본식 도안을 사용해 현지유저들이 쉽게 접근한다고 하네요>

 

 

<캐쥬얼 뿐만이 아니라 다른 장르게임으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두는 중인 NHN 한게임.>

 

 

<덕분에 다운로드 수는 쭉쭉쭉~! (2011년 8월기준)>

 


이런 일본에서의 성과 뿐만이 아니라 한국에서도 무료 앱 게임 마켓에서
'한게임 신맞고' 와 '한게임 사천성' 이 다운로드 Top1 위를 각각 기록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특히 사천성의 경우 발매 12시간만에 1위를 차지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고,
신 맞고의 경우 스마트폰 서비스를 통해 한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가 신맞고 유저 중 30%,
또 기존에 한게임 회원이었지만 스마트폰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게임을 접한 유저가 신맞고 유저중 25%를
기록하는 유의미한 시장진입 성과를 이뤄냈다고 합니다.

 




4. 한게임의 향후 비젼

강연을 마무리 하며 박종목 센터장님은 NHN 한게임의 스마트폰 게임 서비스의 향후 지향점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양질의 게임컨텐츠의 빠른 출시와 확산, 이를 통한 이용활성화

유저 간 친구 중심의 fun-connect 통한 경쟁력 확보

이를 기반으로 사용성 편의성, 유연성 등 서비스 가치를 상승

향상된 가치를 기반으로 양질의 게임컨텐츠 개발

(반복)

 


이러한 선순환구조를 확립하는 것이 향후 한게임의 스마트폰 게임 서비스 플랫폼의 지향점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NHN 한게임의 미래에 같이 할 파트너들을 독려하며 Smart & Mobile biz 세미나의 모든 강연이 마무리 되고 연사님들의 토론회 시간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강연의 마지막 부분에서 센터장님이 말씀하신 NHN의 지향점은 다만 NHN 뿐만이 아니라 스마트폰 게임 관련 종사자들 모두가지향하고 꿈꾸는 비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전반적인 스마트폰 게임서비스 플랫폼 시장에 대한 개요에 대해 알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고,
또한 국내의 대기업중 하나인 NHN의 전략과 향후 지향점에 대해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