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대구스타디움몰! 가상 스포츠 체험관으로 놀러오세요!!

by KOCCA 2011. 9. 8.

 

 




대회 전부터 대구시민이 하나로 뭉쳐 열심히 달려온 2011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벌써 이번 대회가 폐막을 했습니다. ㅠ^ㅠ 흑흑!!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에서는 2011대회를 맞아서, 기업들이 개발한 가상현실 기반의 실감형 스포츠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체감형가상스포츠콘텐츠체험관'을 오픈했습니다.

대구스타디움몰 지하 1층에 위치한 체험관에서는 체감형 기기 6종을 체험해 볼 수 있답니다. 세계육상선수권대회와 발맞춘 지역 스포츠콘텐츠산업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오픈이 조금만 더 빨랐더라면 좋았을 것 같아요. 9월 1일에 문을 연 '따끈따끈한' 체험관! 비록 대회 첫 날부터 여러 콘텐츠들을 체험할 수는 없었지만,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니 지금이라도 꼭 방문해보세요! (2011년 11월 30일까지 전시예정)




 

그럼 지금부터 총 6종의 체감형기기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주)디지엔터테인먼트 <2011 스포츠 월드>

 : 콘텐츠의 주인공이 되어 직접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리얼 체감형 스포츠 콘텐츠



<2011 스포츠월드>는 동작인식 카메라 및 동작인식 콘트롤러를 이용한 체감형 콘텐츠입니다. 100m 달리기, 110m 허들, 창던지기, 멀리뛰기, 다트, 야구, 골프 등 다양한 운동 종목을 적용했고, 네트워크를 이용해 대결모드 구현도 가능하답니다.

  이 콘텐츠를 개발한 (주)디지엔터테인먼트는 APAC(Microsoft Asia Pacific)최초 Microsoft BizSpark one 정회원사 및 MS Xbox360 Kinect Kicense를 취득한 대구지역의 우수 콘텐츠 업체입니다. 소셜네트워크게임(SNG)과 스마트 TV에 적용가능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만나보는 <2011 스포츠 월드>

 

 




 

2. (주) 유지아크 <Reality 3D 콘텐츠>

: 3D로 구현된 실제 거리를 마음껏 달려보자!


 

개인과 전체, 인간과 자연과의 시공간을 초월한 조화를 중요시하는 (주)유지아크에서는 러닝머신과 연동된 가상체험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대형곡면스크린을 사용했고, 터치스크린 형식으로 유저가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여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화면상에서 러닝머신과 동일한 형태의 속도가 구현되며, 심지어 심장 박동수도 구현된다고 합니다. '스마트 러닝머신'답게 경사도나 속도 조절도 가능합니다.

 

3. (주)스크린게임연구소 <스크린야구>

: 야구공을 스크린화면을 향해 던지거나 치면, 대형 센서망이 공을 인식하여 3D 콘텐츠와 연동하여 작동.



(주)스크린게임연구소는 고속 이동물체를 감지하는 센서와 3D를 연동하여 즐기는 체감형 게임 개발 전문회사입니다. 현재 스크린 골프, 스크린 사격, 스크린 야구를 개발 및 상용화 중에 있다고 합니다. 
스크린 골프의 경우 40개의 경기장이 제공되고, 공의 방향 거리 발사각 등 타구 분석도 가능합니다. 스크린 야구는 적외선 어레이 센서를 4면에 설치해 공의 방향과 속도를 측정합니다. 던지기/치기 연습과 게임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만나보는 <스크린야구>





 

4. 누리봄 <체감형 가상 스포츠 콘텐츠 러닝맨

: 달리고 또 달려서 육상기록에 도전하라!



누리봄이 개발한 <러닝맨>은 웹카메라와 대형TV, 스포츠 플로어, 가속도 센서(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콘텐츠입니다. 미국 수출형 휴대폰 SW 개발 전문업체로 시작했기 때문에, 모바일 SW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인식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업체입니다.


영상으로 만나보는 <러닝맨>


 

5. (주)창진인터내셔널 <4D 선박 시뮬레이터>

: 파도에 흔들리는 배 위에서 밀려오는 해적들과 맞서 싸워라!



(주)창진인터내셔널에서는 4D 세대를 위한 센서 시스템, 모션베이스, 3D 애니메이션 및 게임 같은 시뮬레이션 시스템과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4D 선박 시뮬레이터>는 모션베이스의 움직임을 활용한 선박 위에서 사격 기술을 훈련하는 콘텐츠입니다. 연수생은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한 상황을 체험하게 됩니다. 10~50m 거리에 있는 타겟을 사격하고 채점하기도 하고요.



실제로 화면과 연동되어서 흔들리는 배가 신기했습니다.





영상으로 만나보는 <4D 선박 시뮬레이터>



 

6. 포토존

: 2011 대회 경기장에서 자신의 사진을 찍어봅시다!




마지막 체감형 기기는 포토존입니다. 몇가지 배경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진을 남길 수 있어요. 그 사진은 바로 개인 이메일로 전송이 가능하답니다.

스포츠 콘텐츠산업의 발전과 지역산업의 국제화에 한 발 더 다가서게끔 만드는 체감형가상스포츠콘텐츠체험관! 많이 놀러오세요!


 

위치: 대구스타디움 옆의 대구스타디움몰 지하 1층
전시기간: 2011.11.30까지, 오전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