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의 역사를 써나간다,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by KOCCA 2015. 10. 8.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블로그 기자단의 허서원 기자입니다! 타 분야와 차별화되는 콘텐츠 산업만의 특징이 있다면, 콘텐츠는 그 시작부터 끝까지 ‘사람’의 손을 거치는, 사람을 중심에 두는 인본적인 산업이라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지요. 특히나 최근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대한민국 콘텐츠 창작자들의 위상은 매년 더더욱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류 속에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예술을 드높이는 예술인들을 위해 2010년부터 시작된 시상식이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이 그 주인공인데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대중문화예술인 지원센터가 운영하는 이 시상식은 올해 5년차에 접어들어 국내 대중문화예술인들에게 크나큰 영광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은 대중문화예술 산업의 성과 제고 및 정부 포상을 통한 격려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와 같은 취지는 문화훈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등의 화려한 시상과 그 드높은 위상을 통해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는데요! 수상 범위 역시 올해 막 데뷔한 신인들부터 15년 이상 문화예술분야에서 혁혁한 공을 쌓은 분들로까지 폭넓게 두고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 대중음악, 코미디 등의 분야도 다양하게 아우르며 연령대와 장르를 초월하는 다양성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은 문화의 날 다음날인 10월 29일에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작년이었던 2014년과 같은 경우 엑소 케이(EXO-K), 레드벨벳, 배우 김보성, 가수 이승기, 아이돌 그룹 엑소(EXO), 코미디언 김준현 ,배우 이민호, 방송인 신동엽, 나영석 프로듀서 등의 인사들이 참석하여 대중문화예술상의 진가를 드러내 주었습니다. 또한 단순 시상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계에 큰 족적을 남긴 이들을 기리고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을 통해 즐거움을 더하는 등 유익함과 즐거움이 한 데 묻어나는 행사라고 할 수 있었지요. 올해 역시 상상 이상의 참가자들과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있다고 하니 더더욱 크게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작년 수상자였던 배우 이민호씨는 ‘이렇게 좋은 시대에 연기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한류 컨텐츠, 즉 한류가 정말 많이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조금이나마 최대한 오래 사랑받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될 수 있는 배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한류스타에 걸맞은 수상소감을 남겨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4년 문화훈장을 수상하였던 방송인 송해 씨는 "연세가 지긋하신 분들이 내게 '자네가 우리 늙은이 자존심이야. 잘해'라고 할때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추우나 더우나 서로 웃고 박수치고 즐긴 여러분들께 이 영광을 돌린다. 나와 함께 이 자리를 지키느라, 대한민국 대중문화 예술인의 한 사람이라는 자긍심을 뿌리내리기 위해 열심히 해주신 선후배에게도 영광을 돌린다"라며 다시 한 번 기나긴 방송인으로서의 역사를 증명해주셨습니다.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은 단순히 상을 전달하고 격려하는 의미를 넘어서서 자리와 프로그램들을 통해 한국 대중문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입니다. 더 자세한 소식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께서는 다양한 이벤트와 대중문화예술상 뉴스가 전달되고 있는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페이스북 페이지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www.facebook.com/korea.entertainment.awards)


허서원 기자 역시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과 함께 발전해나가는 대한민국 문화예술 콘텐츠를 기원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