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간접광고(PPL) 시크릿가든 사례는?

상상발전소/칼럼 인터뷰 2011.04.06 15:52 Posted by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 지난 달 총 3회에 걸쳐 콘텐츠산업 현황 분석 위한 <코카포커스> 발간

[11-03]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 현황과 과제 : http://is.gd/tU03bm
[11-04] 드라마 간접광고(PPL)와 스토리텔링 : <시크릿가든>사례 http://is.gd/HM2E9F

3월 31일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은 단기 현안보고서 <코카포커스> 2011-04(통권32호) “드라마 간접광고(PPL)과 스토리텔링 : <시크릿가든> 사례분석”과 2011-05(통권33호) “2010년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과 전망”을 각각 발간했다.

<코카포커스> 2011-04(통권32호) “드라마 간접광고(PPL)과 스토리텔링 : <시크릿가든> 사례분석”에서는 SBS의 인기드라마 <시크릿가든>에 등장한 다양한 간접광고(PPL) 유형을 상품형, 배경형, 인물형으로 분류하고, 주요 PPL이 드라마 상의 인물 설정, 촬영 로케이션, 스토리 전개 등 스토리텔링 요소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밝혀냈다.

<코카포커스> 2011-05(통권33호) “2010년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과 전망”에서는 2010년 방송 프로그램 수출규모가 전년대비 1.9% 증가한 1억 8700만 달러이며, 장르별로는 드라마가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포맷 판매가 새로운 수출 장르로 등장했음을 기술했다.

한편 3월 15일에는 <코카포커스> 2011-03(통권31호) “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 현황과 과제”가 발간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2000년대 후반 이후 아이돌 그룹 등 K-POP 중심으로 생성된 한류를 ‘신한류’라 명명하고, K-POP의 경쟁력과 성공요인, 문제점과 향후 과제 등을 면밀하게 검토했다.

격주간 발간되는 콘텐츠산업 현안 단기보고서 <코카포커스> 작성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략정책본부 이동욱 본부장은 “급변하는 콘텐츠산업 환경을 적시에 분석하고, 실질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코카포커스>의 제작역량을 한층 강화할 것이다. 관련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문의 : 정책연구팀 윤호진 팀장 ( 02.3153.3005 / 010.8736.8591 / hjyoon@kocca.kr )

※ 본 글의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