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아이돌 컨셉의 진화, 아티스트 스토리텔링

by KOCCA 2015. 4. 20.


▲표지 가인 <Hawwah>


여러분은 혹시 ‘컨셉돌’ 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컨셉돌이란 음반, 안무, 패션에 좀비, 지킬앤 하이드, 블랙스완 같은 컨셉을 부여하는 아이돌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앨범마다 새로운 컨셉을 잡는 데에 그치지 않고, 고유의 컨셉을 커리어 전반에 걸쳐 일관적으로 유지하되 앨범마다 그 스토리를 진화시키는 아티스트들이 하나 둘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컨셉돌의 진화한 버전인 셈이죠! 그렇다면 어떤 아티스트가 이런 스토리 텔링을 하고 있는지, 한번 확인해볼까요? 



가인은 2012년 발매한 <Talk about S>를 시작으로 여성 아티스트로서 다루기 힘든 주제들을 하나하나 직면하는 컨셉을 발전시켜왔습니다. <피어나>에서 그녀는 터부시되어온 성이라는 주제를 발랄하게 표현하며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고 당당한 여성상을 그려냈습니다.


▲사진1 가인 <Talk about S>


가인은 다음 앨범인 <진실 혹은 대담>에서 소문을 대하는 자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때 가인은 소문과 타인의 시선 앞에 나약해지지 않고, 당당히 대응할 것을 응원합니다. ‘니가 못 가졌다고 그런 말 하는 거 아니야’ 라고 일갈하는 것은 물론 ‘사실 모든 건 너에게 달렸죠, 내가 과연 어떤 사람이 될런진’이라 말하며 소문의 속성을 꼬집기도 했죠. 악의적인 소문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것은 우리 학교, 우리 회사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일이기에 대중의 공감을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암묵적 금기를 하나하나 지워나가는 가인의 컨셉은 올 3월에 발매된 앨범 <하와>에서 정점을 찍습니다. 가인은 성경 속 인물 ‘하와’를 규범을 깨는 저항적이고 능동적인 여인, 자유의지의 여인으로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피어나>, <진실 혹은 대담>, <Paradise Lost>를 통해 가인은 단순한 섹시아이콘을 넘어, 금기를 깨고 메시지를 전하는 여전사 같은 컨셉을 구축했습니다. <하와>를 통해 태초의 금기에 도전한 가인의 다음 행보는 어떨 지 기대가 됩니다. 


▲사진2 가인 <Apple>



EXO는 독특한 컨셉을 갖고 있는 그룹입니다. EXO의 멤버들은 EXO 플래닛이라는 우주에서 온 생명체로 각 멤버들은 공간이동, 치유, 결빙 등 고유의 초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생명의 나무에서 파생되어 EXO-K, EXO-M으로 나누어졌다는 이 세계관은 데뷔 초부터 <늑대와 미녀>, <으르렁>까지 관통합니다. 이처럼 그들은 새로운 앨범을 낼 때마다 앨범 별 컨셉을 소화하는 것과 동시에 태초의 스토리를 심화시키며, 팬들의 흥미를 일으킵니다.


▲영상1 EXO <MAMA>


다소 생소할 수 있는 EXO의 세계관은 새로운 K-POP 팬 문화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유의미합니다.음반과 뮤직비디오에 담겨있는 상징적 요소들은 다음 앨범활동의 컨셉과 시기를 암시하기 때문에 팬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콘텐츠 소비에 참여하게 됐다는 것입니다. 


▲영상2 <카이 PATHCODE>


대표적인 예로 SM엔터테인먼트는 EXO의 티저 영상 공개에 일종의 게임 형식을 도입함으로써 팬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일례로 티저 영상에 숨어있는 상징을 찾아 공식 홈페이지 정답란에 입력하면 멤버들의 추가적인 사진을 열람할 수 있다는 것이 그 골자입니다. 진화하고 있는 팬들의 분석력과 기대감을 적극 이용한 인터랙티브 프로모션을 만들어낸 것이죠. 엑소 팬들은 온오프라인에서 자신의 견해를 나누며 정보 소비자인 동시에 능동적인 정보 생산자가 됩니다. 이처럼 기획사가 장기간에 걸쳐 만들어낸 컨셉과 스토리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 소스가 됨으로써, 팬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진3 EXO 공식 홈페이지


▲사진4 EXO D.O (공식 홈페이지에 정답을 입력하면 열람할 수 있는 멤버의 사진)



이처럼 아티스트의 스토리 텔링은 가수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팬들의 참여를 높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음반 패키징, 패션, 그리고 MD상품(굿즈)에 반영되어 상업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장기적인 전략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아티스트 스토리 텔링은 K-POP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K-POP 고유의 매력포인트입니다. 아티스트의 개성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컨셉과 스토리를 기획해 내는 것은, 아티스트 육성 시스템을 근간으로 하는 한국의 기획사만이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앞으로도 많은 K-POP 가수들이 진화된 스토리 텔링과 컨셉으로 세계의 K-POP팬들을 즐겁게 해주길 기대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사진출처

- 표지 가인 공식 페이스북

- 사진 1 가인 공식 페이스북

- 사진 2 가인 공식 페이스북

- 사진 3 EXO 공식 홈페이지 캡처 

- 사진 4 EXO 공식 홈페이지

©영상출처

- 영상 1 EXO 공식 Youtube

- 영상 2 EXO 공식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