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KOCCA 행사

자랑스런 대한민국 UCC공모전 시상식 현장!

by KOCCA 2011. 8. 3.



 

지난 2011년 7월 29일 금요일 3시,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한국방송회관 3층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2011 자랑스런 대한민국 UCC 공모전'의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시상식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부원장님께서 시상을 해주셨으며 40명이 넘는 수상자와 가족 및 지인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자랑스런 대한민국 UCC 공모전' 시상식은 오프닝 영상 감상과 환영사 그리고 특별상, 우수상을 시상한 후 축하공연을 하고 최우수상을 시상했으며 마지막으로 대상 수상작을 감상하고 시상한 후 기념촬영 순으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3층 회견장이 굉장히 아늑하고 분위기가 좋은 곳이어서 시상식을 하는 기쁜 분위기에 안성마춤이었습니다^^


 


 

'자랑스런 대한민국 UCC 공모전'은 UCC를 활용하여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의 고취를 위해 공모가 기획되었으며, 주제로는 자랑스런 대한민국을 보여줄수 있는 모든 소재로 자랑스런 문화콘텐츠, 자랑스런 한국의 자연, 자랑스런 한국인, 세계속의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분야로 크게 나뉘었습니다. 저렇게 우리나라에 이바지하는 상을 받는 모습에 저까지 절로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위의 사진은 우수상을 시상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이번 UCC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공모전으로 지난 6월 20일부터 30일까지 '다음 TV팟'과 연계해 총 상금 2400만원을 걸고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111편이 접수되어 예선 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한 40편이 뽑혔고, 외부 전문 심사위원과 4,800여명의 네티즌 평가로 공신력 있는 심사를 거쳐 대상 1편, 최우수상 2편, 우수상 17편, 특별상 2편이 선정되어 7월 28일 발표가 되었습니다.

 


 

대상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및 상금 300만원이 주어지고
최우수상에게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과 상금 각 200만원,
우수상에게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및 상금 각 100만원이라고 하니
수상자 분들께서 얼굴에 웃음이 가득했습니다.

 수상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짝짝짝! 

 


 

자칫하면 지루할 수 있었던 자리를 축하공연으로 맛을 내주셨던 한국콘텐츠진흥원 분들 너무 센스쟁이!

위의 사진에 기타를 들고 있는 멋진 초대가수는 8월의 헬로루키로 선정된 '조길상'님 입니다.

 

 

 헬로루키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네이버(NHN) 등이 함께 하고, EBS 스페이스 공감에서 진행하는 '신인발굴 프로젝트'입니다. 또한 달마다 동영상 심사와 공개오디션을 통해 '이 달의 헬로루키'로 선정하여 EBS 스페이스 공감의 무대에서 공연한다고 합니다. 그런 분이 여기에 초대가수로 오셔서 시상식을 빛내주셨어요!! 정말 잘 부르시더라구요.

 

 

 

이렇게 객석에 계신 수상자 분들도 흥에 겨워서 박수를 치시며 호응을 하셨답니다.

분위기 있는 노래, 재미있는 노래, 마지막 앵콜곡까지 멋진 곡들을 선사해주셨는데요.

기타를 치시며 노래하시는 멋진 목소리가 마치 故 김광석 님 같았습니다. 멋졌어요!


 



최우수상을 시상하고 있는 현장입니다.

'순수 창작 자랑스런 대한민국 캠페인 송'을 만들어주신 정훈 씨와

 '단신은 대한민국의 영웅입니다.'를 만들어주신 전용수 씨의 부인께서 오셔서 수상하셨습니다. 대단하죠?


 


 

 최우수상 시상이 끝난 후에 마지막 대상을 남겨두고 대상작을 감상했습니다. 우리나라의 힘들었었던 과거와 모두가 힘을 합쳐 일어섰던 모습들이 오버랩되면서 시상식장을 숙연하게 만들면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자부심을 불어넣어주었습니다. 역시 대상작은 이유가 있었습니다.

 

 

'2011 자랑스런 대한민국 UCC 공모전"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대한민국 반세기'의 장세민 씨가 수상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 영상제작은 레퍼런스만 보름이상 한 것 같습니다. 한 나라의 자부심을 부각시키는 영상을 제작하는 일인데 막상 시작하고 나니 아무리 자국이지만 모르는게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각종 미디어나 인터넷 자료들을 통해서 대한민국긔 자부심을 느낄만한 장점들을 찾던 중 제가 모르고 있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영상제작 하는 내내 제 스스로가 대한민국이란 나라의 국민이란 사실이 자랑스러웠습니다." < 장세민 UCC수상자 수상소감 인용 >

 


 

마지막으로 수상자 분들께서 화이팅을 하며 사진을 찍고 모든 행사가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2011 자랑스런 대한민국 UCC 공모전' 시상식을 취재하면서 이런 행사가 많이 열려서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모습을 자국민이 느끼고 세계로 전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고 이를 통하여 애국심까지 고취가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수상자 모든 분들이 정말 수고하신 이 작품들이 널리 알려져서 우리나라 대!한!민!국! 국민들을 모두 감동시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상 받으신 모든 분들을 축하드리며 이번 취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상 수상작 <장세민 - 대한민국 반세기>를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