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올해도 차세대 K-pop을 이끌어갈 K-루키즈*를 선발했는데요, 탄탄한 실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아즈버스’, ‘18gram’, ‘러브엑스테레오’, ‘크랜필드’, ‘루디스텔로’, ‘신현희와김루트’ 등 총 6개 팀이 그 주인공입니다. 특히 전년 대비 50% 증가한 총 303팀이 지원하여, 50: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뮤지션이기에 더욱 눈길을 끄는데요! K-루키즈로 거듭난 주인공들의 멋진 공연이 올림픽홀 뮤즈라이브에서 열렸습니다. 1차 공연으로는 지난 7월 26일에 '루디스텔로'와 '러브엑스테레오'가, 그리고 2차 공연으로 지난 8월 23일 '18gram'과 '아즈버스'가 무대에 올랐는데요. 공연장을 달아오르게 했던 '18gram'과 '아즈버스'의 2번째 공연현장을 소개합니다.
▲ 사진 1 K-루키즈 2차 공연 포스터
* K-루키즈란? : 음악 창작 저변을 확대하고 글로벌 무대로 진출할 뮤지션을 육성하기 위한 신인 발굴사업으로 올해 3회째를 맞았습니다. 지난 2년간 ‘전기뱀장어’, ‘홀로그램 필름’, ‘스몰오(small o) ’, ‘웁스나이스’ 등 12팀을 발굴해 온 프로젝트인데요. 선발된 뮤지션들은 선배 뮤지션과의 콜라보레이션 기획 공연, 국내외 음악 페스티벌 참가, 음악 방송 출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본인들의 음악을 알릴 수 있는 혜택을 부여받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혜택의 범위를 넓혀, 연습실 제공은 물론 음악계 선배와의 멘토링 프로그램 등의 ‘인큐베이팅’ 지원으로 신인 뮤지션의 성장을 밀착 지원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전까지 선정 그해에만 한정되던 지원기간을 2년으로 늘려 지원이 종료된 후에도 다음연도 해외 음악페스티벌에 출연기회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통해 성장한 기량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연말결산 콘서트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K-루키즈로 선정된 6개 팀의 행보는 K-루키즈 공식블로그 ‘인디코스터(indiecoaster.tistory.com)와 페이스북(www.facebook.com/K.Rookies)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기사 링크
▲ 사진2 18gram 이형욱(기타), 류인혁(보컬&기타), 이지원(드럼)
18gram은 밴드 이스턴사이드킥의 류인혁과 스몰오와 선우정아의 밴드에서 드럼을 맡는 이지원이 주축이 되어 결성된 록 밴드입니다. 베이스의 송근호는 옥상달빛의 세션으로 활동하고, 기타의 이형욱은 판타스틱 드럭스토어에서 기타를 맡고 있기도 합니다. 2011년 류타밴드라는 프로젝트팀으로 가볍게 시작하였으나 진지하게 발전하여 팀 이름을 18gram으로 바꾸고 음악 활동을 즐겁게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각종 페스티벌과 클럽 공연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는 18gram은, 지난해 EP앨범을 제작하기 위한 펀딩에 무려 150%가 넘는 모금을 달성하는가 하면, <안산밸리록페스티벌>에서 140팀 중 3팀만 뽑히는 루키에 선정되어 출연하기도 하는 등 그들의 음악을 알아보는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8gram의 의미는 영혼의 무게 21그램이라는 영화에서 가지고 왔다고 하는데요, 상처받은 영혼의 무게라는 의미를 담고 싶어서 21그램에서 조금 덜어냈다 해서 18gram으로 밴드명을 지었다고 합니다. 연주하는 본인들이 정말로 신이 나는, 재미가 느껴지는 음악, 나 자신의 마음을 달래주는 재미 등의 포인트를 위주로 음악 작업을 한다는 18gram은 여러 가지 오디션이 있었지만, K-루키즈의 지원이 가장 기대되었기에 지원했는데, 그 주인공이 되어서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 사진3 18gram 공연 모습
이날 18gram은 총 7곡의 무대를 보여줬는데요. 연주한 곡은 <hidden peterpan(히든 피터팬)>, <styx river(스틱스의 강)>, <August Drive(어거스트 드라이브)>, <Hang You(행 유)>, <Iron Maiden(아이언 메이든)>, <Return(리턴)>, <Secret Forest(시크릿 포레스트)>였습니다. '우리부터가 즐길 수 있는 음악을 만들자'는 그들의 신조만큼 유쾌면서도, 때로는 진지하고 마냥 가볍지만은 않은 18gram만의 독특한 색깔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 사진4 A'z bus 강태근(드럼), 우주(보컬/기타), 우석제(베이스)
2014년 4월 첫 번째 EP 발매와 함께 활동을 시작한 A'z bus는 얼터너티브 록 (Alternative Rock)을 지향하는, 거친 톤의 여성 보컬의 밴드입니다. A'z bus는 우주(보컬/기타), 강태근(드럼), 우석제(베이스) 3인조 혼성밴드인데요, 2014 EBS 헬로루키로 선정되었으며, 2014 펜타포트 슈퍼루키 top 3에 드는 등 엄청난 존재감으로 저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보컬인 우주와 드럼 강태근은 밴드 벤딩머신에서 함께 호흡을 맞췄었고, 베이스의 우석제는 밴드 시조새에서 활동하다가 올해 초 A'z bus를 결성했다고 합니다. A'z bus라는 밴드의 이름은 아델, 뮤즈, 인큐버스를 합친 말인데요, 고려시대 감탄사 중 '어즈버'라는 단어를 뜻하는 이름이라고도 합니다.
A'z bus는 사실 처음엔 K-루키즈 프로그램을 모르고 있었는데, EP 앨범을 발매하며 친분을 맺은 유통사의 대표가 K-루키즈 오디션에 참가하라는 조언을 해 주어 마감 전날에 얼떨결에 지원하게 됐다고 합니다. 오디션 동안 공연 중간에 갑자기 베이스 앰프가 이유 모를 고장을 일으키며 소리가 나지 않는 사고도 있었다고 합니다. 멤버들은 다들 얼떨결에 지원하게 된 오디션인데다 공연 자체도 사고가 있었기에 결과가 별로 좋지 않을 것 같다며 낙담하고 있었는데, 선발된 6팀 중 첫 번째 순서로 호명되어서 많이 놀랐다며 아직도 얼떨떨한 느낌이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 사진5 A'z bus 공연 모습
A'z bus의 음악적인 특징은 좀 더 거칠고, 무겁고, 탄탄하게 나오는 사운드를 내는 드럼, 표현하려는 느낌에 따라 변하는 여러 가지 보컬 톤, 섞이는 듯 아닌 듯 자유롭게 연주되는 베이스라인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기획공연에서는 이들의 표현력에 푹 빠질 수 있었습니다. 연주한 곡은 18gram과 같이 총 7곡이었는데요! <Living in Death(리빙 인 데스)>, <Hunt!(헌트)>, <Victim(빅팀)>, <Fame(페임)>, <The story(더 스토리)>, <Monster(몬스터)>, <She was(쉬 워즈)> 그리고 10월에 발매될 새로운 앨범에 포함될 미공개 신곡까지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 A'z bus 앨범 정보
▲ 사진6 A'z bus 첫 번째 EP 앨범 커버
이날 볼 수 있었던 Fame(페임), Monster(몬스터), Hunt!(헌트)는 A'z bus의 첫 EP앨범 [Smilecry]의 수록곡이기도 한데요. 올해 4월 28일에 발매된 이 앨범에서는 앞서 언급된 3곡과 Take U(테이크 유)까지 총 4곡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편 K-루키즈로 새롭게 태어난 18gram과 A'z bus를 응원하기 위해 2012 K-루키즈로 선발되었던 전기뱀장어와, 밴드 오디션 <TOP밴드> 시즌 2의 준우승에 빛나는 쟁쟁한 선배 밴드인 로맨틱 펀치가 기획공연 무대에 함께 했습니다.
▲ 사진7,8 전기뱀장어(위), 로맨틱펀치(아래)
특히 K-루키즈의 첫 번째 주인공이었던 전기뱀장어는 5월 30일 [너의 의미]라는 새 앨범을 출시하며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지난 7월 19일, 홍대 상상마당 라이브홀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선배들의 다양한 성취를 보면 2014 새로운 K-루키즈들의 활약도 기대가 되네요!
※전기뱀장어 EP 앨범 [너의 의미] 정보
▲ 사진9 전기뱀장어 [너의 의미] 앨범 커버
수록곡은 <술래잡기>, <꿀벌>, <야간비행>, <싫으면 말고>, <흡혈귀>, <사랑의 자전거> 총 6곡으로 타이틀곡은 <술래잡기>입니다. 5월 30일 발매되었으며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14 K-루키즈 6팀 중 마지막 2팀 신현희와 김루트, 크랜필드의 기획공연은 오는 9월 13일 토요일, 올림픽공원 뮤즈라이브에서 개최됩니다. 게스트로는 10cm, 망각화가 함께 합니다.
▲ 사진10,11 신현희와 김루트(위), 크랜필드(아래)
새로운 K-루키즈들의 활약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올해의 K-루키즈를 지켜봐 주세요 :)
ⓒ 사진 및 영상 출처
- 표지 직접 촬영
- 사진1, 2, 4, 10, 11 K-Rookies 제공
- 사진 3, 5, 7, 8 직접 촬영
- 사진 6 아즈버스 제공
- 사진 7, 9 전기뱀장어 제공
- 사진 8 로맨틱 펀치 제공
'상상발전소 > 음악 패션 공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 서울국제뮤직페어 MU:CON SEOUL 2014의 모든 것! (0) | 2014.09.29 |
---|---|
2014 K-루키즈 기획 공연 #3 <신현희와 김루트 & 크랜필드> (0) | 2014.09.22 |
NEW MAD HOOD 크루와 힙합이야기 (2) | 2014.09.04 |
k-pop을 더욱 k-pop 스럽게! <우리나라의 특색을 반영한 k-pop 음악들> (1) | 2014.09.04 |
K-POP 3.0시대, 세계로 뻗어 나가는 K-오디션 (1) | 2014.08.27 |
창작뮤지컬에 희망을 (0) | 2014.08.19 |
찬란한 브로드웨이를 듣다, <콘텐츠 인사이트 - 다리우스 요헤이 스야마 특강> (1) | 2014.08.18 |
날마다 새로운 K-Music! 그 곳에는 국악원이 있소이다 (0) | 2014.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