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웹툰을 모바일 게임으로 즐긴다! 웹툰의 한계는 어디까지?

by KOCCA 2014. 6. 17.




이끼, 순정만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은밀하게 위대하게, 예쁜 남자, 놓지마 정신줄.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이 작품들은 모두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 드라마, 그리고 애니메이션입니다. 이처럼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것을 OSMU(One Source Multi Use)라고 합니다. 콘텐츠 개발의 핵심 중 하나로 자리 잡은 OSMU의 떠오르는 스타는 바로 웹툰인데요.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 드라마, 연극 등이 성공을 거두면서 웹툰의 가능성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웹툰의 무한한 가능성을 주목한 것은 방송분야 뿐만이 아니었는데요. 스마트 기술 환경이 발전하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콘텐츠의 선두주자 모바일 게임이 웹툰과 만났습니다. <와라!편의점>부터 <격투기특성화사립고교 극지고> 그리고 <무림수사대>와 <갓 오브 하이스쿨>등의 웹툰들이 어떻게 모바일 게임으로 변신했는지 웹툰과 모바일 게임의 운명적인 만남, 지금부터 함께하겠습니다.



◎ 와라!편의점 for Kakao – 중독성 강한 나만의 편의점 운영


기존에 네이버 소셜게임으로 제공되던 ‘와라편의점’이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편의점이라는 일상적이고 친근한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들로 사랑을 받았던 원작 웹툰 <와라! 편의점>을 그대로 옮겨온 모바일 게임인데요. 자신이 직접 편의점을 운영하는 사장님이 되어 물건을 구입하고 진열하면서 매출을 올리는 내용입니다. 메신저 서비스인 카카오톡과 연계되어 있어 친구들과 도움을 주고받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에서 쌓은 ‘와라포인트’로 실제 편의점 제품과 교환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을 구매할 수도 있는데요.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중독성 강한 게임성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동영상1 와라편의점 for kakao 홍보 영상



▲ 사진1 '와라!편의점 for Kakao' 스크린샷



아쉽게도 네이버에서 6년 동안 연재되었던 지강민 작가의 웹툰 <와라!편의점>은 최근 600화를 마지막으로 완결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 ‘와라!편의점 for Kakao’를 통해서 웹툰의 여운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웹툰은 끝났지만 '와라!편의점 for Kakao'는 계속됩니다. 쭈욱~



◎ 극지고2 with BAND – 웹툰과 게임의 완벽한 하모니


▲ 동영상2 학원무림대전: 극지고2 홍보 영상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인기리에 연재되고 있는 허일 작가의 웹툰 <격투기특성화사립고교 극지고>를 배경으로 한 TCG(트레이딩 카드게임) 모바일 게임 ‘극지고:학원무림대전’이 시즌2로 돌아왔습니다. 웹툰의 스토리를 충실히 반영한 것은 물론이고, 학교대항전이라는 형식으로 다른 플레이어들과 실시간으로 채팅하며 게임을 진행하게 되어있는데요. 시즌2인 ‘극지고2’는 네이버의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BAND(밴드)와 연계되어 같은 그룹에 속해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 사진2 '극지고2 with BAND' 메인화면 스크린샷



▲ 사진3 '극지고2 with BAND' 지역 미션 스크린샷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원작 웹툰의 등장인물을 그대로 재현한 캐릭터 중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고를 수 있습니다. 다만 캐릭터마다 성향이 다르고 서로 다른 성향들은 상성관계가 있는데요. 미리 알아두면 효과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TCG 게임과 같이 지역 미션을 완수하고 대련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들과 겨룰 수도 있습니다. 실시간 학교 대 학교 대항전에서는 전용준 게임 캐스터의 해설로 더욱 실감나는 공방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웹툰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게임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한 '극지고2 with BAND'는 웹툰과 모바일 게임이 완벽한 하모니를 보여주는 게임입니다.



◎ 무림수사대 – 시즌2로 돌아왔다


▲ 사진4 '무림수사대' 시작 화면 스크린샷



Daum에서 웹툰 연재중인 이충호 작가의 <무림수사대>를 기반으로 제작된 모바일 게임 ‘무림수사대’는 웹툰과 함께 시즌2를 맞이했습니다. 모바일 게임 ‘무림수사대’는 현실 속 강호가 존재하는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도시 무협 TCG(트레이딩 카드게임) 게임인데요. 무림의 질서를 상징하는 오대신군의 암살사건을 파헤치기 위한 서울시 마포구 마포경찰서 무림수사대의 활약이라는 원작의 내용을 그대로 반영하였습니다. 



▲ 사진5 '무림수사대' 메인 화면 스크린샷



▲ 사진6 '무림수사대' 대결 도장격파 스크린샷



‘마이러브’, ‘까꿍’으로 잘 알려진 이충호 작가의 독특하고 매력 있는 그림체는 게임의 분위기를 돋보이게 하는데요. 대결을 통해 주인공 카드를 모으고 팀을 구성하여 최강의 무림수사대를 구성해야 합니다. 기본 스토리 라인을 따라 대결하는 대결 외에도 현상수배, 도장격파 등의 특수 대결과 비급 찾기와 같은 이벤트 대결이 있습니다. 대결을 통해 얻은 주인공 카드로 카드를 강화하면서 무림수사대의 무림 고수가 되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쉬운 게임 진행과 시원한 타격감으로 일찍 찾아온 무더위를 날려보세요.



◎ 웹툰 <갓 오브 하이스쿨>을 바탕으로 한 와이디온라인의 2014년 기대작


▲ 사진7 웹툰 <갓 오브 하이스쿨>



온라인 게임 회사 와이디온라인은 지난해 모바일 턴제 RPG게임 ‘천만의 용병’으로 모바일 게임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에서도 게임성과 사업성을 인정받은 와이디온라인이 선택한 웹툰은 네이버에서 인기 연재중인 <갓 오브 하이스쿨>인데요. <갓 오브 하이스쿨>은 이미 온라인 게임 ‘서든어택’이나 모바일 게임 ‘몬몬몬 for Kakao’ 등의 게임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해왔지만 독자적인 스토리를 바탕으로 게임이 제작되는 것은 처음입니다. 네이버에서 2011년 4월 8일 첫 연재를 시작한 뒤로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박용제 작가의 웹툰 <갓 오브 하이스쿨>이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된다는 소식에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다른 웹툰 원작의 게임과 같이 TCG 게임일지, 격투 게임이 될지에 대한 궁금증이 가득합니다. 



지금까지 ‘와라!편의점 for Kakao‘부터 곧 출시될 예정인 <갓 오브 하이스쿨>을 배경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영화와 드라마, 연극 등을 넘어 이제는 모바일 게임까지 진출한 웹툰의 한계는 도대체 어디까지일까요? 앞으로 출시될 웹툰 기반의 모바일 게임과 웹툰의 또 다른 모험을 기대합니다.



ⓒ 사진 및 동영상 출처

- 표지 게임 플레이 스크린샷

- 사진1,2,3,4,5,6 게임 플레이 스크린샷

- 사진7 네이버 웹툰 <갓 오브 하이스쿨>

- 동영상1 NHN Ent.

- 동영상2 4Plat Official YouTube Chann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