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게임

한국 게임의 미래를 이끌어갈 <2014년 2분기 이달의 우수 게임> 시상식

by KOCCA 2014. 7. 14.



 

2014년 7월 11일, 성남시 분당구 판교에 위치한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서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벌써 18년째를 맞는 이달의 우수게임은 국내의 우수한 게임 300여 작품을 발굴하고 지원해왔습니다. 매년 4분기로 나누어 한 분기에 세 작품씩 이달의 우수게임으로 선정합니다.

 

2014년 2분기 이달의 우수게임으로 뽑힌 작품은 ㈜액션스퀘어의 <블레이드 for kakao>, ㈜브리디아스마트의 <역전!맞짱탁구>와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의 <이카루스>였습니다.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함께 가보시죠.




이달의 우수 게임 시상식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 글로벌게임허브센터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글로벌게임허브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가 2009년 6월에 설립한 지원기관입니다. 센터에 입주한 20여 개의 차세대 게임 업체가 관리비의 50%와 임대료 전액을 지원받고 있으며, 게임 개발 교육, 솔루션 및 기술적 지원은 물론 해외에 직접 게임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서버 등의 인프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뿐 아니라 해외수출 지원, 게임의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을 지원하고 모바일게임산업을 육성하여 강소게임콘텐츠 성공기업 창출을 목표로 합니다.

 



▲ 사진1 이달의 우수게임 다이어그램

 


문화체육관광부, 전자신문, 더게임스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달의 우수게임은 1997년부터 연 4회 우수한 국산 게임을 선정합니다. 한 번에 세 작품씩, 1년에 12 작품을 선정하죠. 국산 우수게임에 대한 시상 및 홍보를 통하여 국산게임의 창작 활성화를 도모하고 게임 제작업체의 제작 의욕을 고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품에 대해서는 장관상을 수여하고 선정작품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선정 작품에 대한 지원과 혜택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언론사를 대상으로 게임에 대한 보도자료가 나가고, 기획기사 및 인터뷰 기사 등을 연계 지원합니다. 또한 지스타(G-star)의 '이달의 우수게임 홍보관'에 전시를 지원하며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게임 전문 커뮤니티와 연계하여 홍보활동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또한, 게임분야 병역지정업체 지정 신청 시 배점이 적용되기도 하고요.

 


▲ 사진2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 기준

 


1/2/3월의 우수게임은 3월 중에 선정하고, 4/5/6월 우수 게임은 6월 중에, 7/8월 우수 게임은 8월에, 9/10월 우수게임은 10월 중에 선정됩니다. 11/12월 이달의 우수게임은 지스타 일정으로 인해 진행하지 않습니다.


 


2014년 2분기 이달의 우수게임에는 일반게임(온라인 ·PC ·아케이드 ·콘솔 ·보드게임), 오픈마켓게임(모바일 ·SNG), 기능성 게임(교육 ·스포츠 ·의료 ·공공 등) 등 3개 부문에 걸쳐 총 15편의 국산 게임들이 출품되었고, 출품작 중 기획 ·그래픽 ·음향 ·작품성 등을 평가하여 3개 작품이 선정되었습니다. 

 

이달의 우수게임으로 오픈마켓 부문에서 ㈜액션스퀘어의 <블레이드 for kakao>, ㈜브리디아스마트의 <역전!맞짱탁구>와 일반게임 부문에서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의 <이카루스>가 선정되었습니다.



▲ 사진3 2014년 2분기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작 로고. 왼쪽부터 <블레이드 for kakao>, <역전!맞짱탁구>, <이카루스>

 


▲ 사진4 한국콘텐츠 진흥원 홍상표 원장과 수상게임업체 대표들의 기념촬영

 

선정된 작품들에 대한 시상식이 끝난 뒤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의 축사가 있었습니다.



▲ 사진5 축사하는 홍상표 원장

 


홍상표 원장은 먼저 수상작 제작자들에게 축하한다는 말로 운을 뗐습니다. 게임산업이 우리나라 문화 콘텐츠 수출 부문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하며 훌륭한 게임을 만드는 제작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습니다. 게임이 콘텐츠 수출에서 효자 노릇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게임이 압박받는 현실에 대해서 안타까워하며 그와 함께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게임에 대한 부당한 규제를 풀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는 말도 잊지 않았습니다.

 

모두 의미가 있는 수상작이며 모든 작품이 성공 가도를 걷고 있음에 다시 한 번 축하를 보냈는데요. 특히 <블레이드 for kakao>는 작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작이었기 때문에 더욱 기쁘다고 했습니다. 앞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수상작들에 대한 지원과, 힘든 상황에서도 멋진 게임을 만들고 있는 개발자들이 밝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또한, 게임 개발자들도 희망을 가지고 게임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길 부탁하며 한콘진이 게임계의 문제들을 풀어 이들이 노력한 것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말하며 축사를 마쳤습니다.

 

1. <블레이드 for kakao>

 

▲ 사진6 액션스퀘어 관계자

 

그리고 제작사 대표들의 소감이 이어졌습니다. 먼저 액션스퀘어의 김재영 대표이사가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블레이드 for kakao>는 올해 4월 출시한 액션스퀘어의 첫 작품이며, 현재 국내 성과가 굉장히 좋지만, 국내만이 아니라 해외 여러 나라에서도 한국 온라인 게임의 문화를 알릴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사진7 <블레이드 for kakao> 스크린샷

 


오픈마켓 부문에 선정된 ㈜액션스퀘어의 <블레이드 for kakao>는 한콘진의 '2013년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지원되었던 게임으로 지난 4월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하여 출시되었습니다. 모바일 RPG 게임이지만 PC 온라인 게임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출시 후 40일 만에 3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습니다. 출시 후 약 3주 만에 하루 던전 플레이가 2,000만 판을 돌파하기도 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죠.

 

국내 모바일 최초, *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그래픽으로 모바일의 한계를 뛰어넘는 그래픽을 보여주며, PC 액션 게임을 능가하는 타격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또한, 80여 개의 던전과 100여 개가 넘는 무기 등 콘텐츠들이 매우 다양하고 다른 사용자와의 PvP(Player vs Player, 사용자 간 1:1 대전) 등 RPG에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모바일 게임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 언리얼 엔진

게임 엔진이란 컴퓨터나 비디오 게임 같은 실시간 그래픽 표시기능을 갖춘 상호작용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핵심 소프트웨어입니다. 유명한 엔진 중 하나가 언리얼 엔진인데, 이는 미국의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한 3차원 게임엔진입니다. 언리얼 엔진은 1994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개량되며 발전되어 왔으며, 품질 높은 3D 그래픽을 지원할 뿐 아니라 개발 편의를 돕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현재 많은 게임회사에서 사용 중입니다.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국내 대표적 게임으로는 <리니지2>, <테라>, <블레이드 앤 소울>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지원되는 부분이 제한적이었는데 최근에 이러한 부분이 점차 해소되고 있어 현재 여러 모바일 게임들이 언리얼 엔진을 이용하여 개발 중입니다.


주인공인 영웅이 악마인 드락과의 전투에서 치명적인 상처를 입은 후 절치부심해 다시금 그와 전투를 벌이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화려한 그래픽과 탄탄한 콘텐츠들과 영웅적 스토리를 무기로 현재 뭇 남성들의 가슴에 불을 지르며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블레이드 for kakao>는 안드로이드의 경우 갤럭시 S2 이상, iOS의 경우 아이폰 4S 이상이면 구동 가능합니다.

 

2. <역전!맞짱탁구>

 

▲ 사진8 브리디아스마트 관계자들

 


브리디아스마트의 김형철 대표는 <역전!맞짱탁구>가 5월에 출시되어 현재 출시 두 달 정도 됐다고 하며 다른 좋은 게임들과 함께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말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콘진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었기에 더욱 기쁘다고 말하면서 계속해서 많은 게임 개발사에 더 많은 지원이 갈 수 있길 바란다는 말로 소감을 마쳤습니다.


  

▲ 사진9 <역전!맞짱탁구>

 


<역전!맞짱탁구>는 네이버 밴드(BAND) 기반의 게임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브리디아스마트에서 개발하고 아프리카티비가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실시간 탁구 게임입니다. 팡야 캐릭터들이 탁구로 대결하는 컨셉의 게임이죠. 귀여운 팡야 캐릭터들이 탁구를 하는데 공을 칠 때마다 나오는 화려한 효과들이 인상적입니다. 캐릭터들이 공을 칠 때 기합을 넣는 것도 매우 깜찍합니다.

 

<역전!맞짱탁구>는 실시간이라는 점이 특이한데요. 상대와 플레이어가 공을 칠 때마다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인식되며 게임이 진행되는 거죠. 그래서 반드시 게임 상대 선수가 필요합니다. 상대 선수는 서버에서 비슷한 레벨로 임의로 정해줍니다. 게임 방식은 공이 오는 타이밍에 맞춰 화면을 클릭만 하면 되기에 매우 간단합니다. 룰이 간단하기에 초보자들이 접근하기 쉽고 중독성도 강하지만, 게임 고수와 붙으면 더 어려운 게임이기도 하죠.

 

귀여운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만큼 캐릭터 수집욕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게임은 이를 이용하여 캐릭터를 '카드'화하였습니다. 다양한 코스튬과 성능으로 무장한 캐릭터카드들을 뽑고 강화하고 합성함으로써 더욱 강하고 더욱 예쁜 캐릭터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아이템도 상당히 다양합니다.

 

3. <이카루스(ICARUS)>


▲ 사진10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관계자들

 


마지막으로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사업 총무 석주완 본부장이 소감 발표를 했습니다. <이카루스>는 개발에 10년이 걸린 게임입니다. 그것이 크게 이슈가 되어서 그만큼 더 좋은 콘텐츠를 보여줘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지만, 그래도 그만큼 결실이 따라오니 매우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많이 힘들었지만 뜻깊은 자리에서 보상받게 되어 기쁘며 <이카루스>가 사랑받는 만큼 앞으로도 더 좋은 업데이트와 이벤트, 다양한 콘텐츠로 지속해서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로 소감을 마무리했습니다. 



▲ 동영상1 <이카루스(ICARUS)> 트레일러 영상

 


마지막 수상작품인 <이카루스>는 이번 수상작 중 유일하게 일반게임 부문이었습니다. '이카루스(ICARUS)'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미노타우르스가 갇혀 있던 감옥을 축조한 다이달로스와 그의 불행한 아들 이카루스가 떠오르지 않나요? 이카루스는 아버지 다이달로스가 만들어준 깃털 날개를 달고 하늘을 날다가, 욕심을 부려 너무 높이 난 나머지 바다에 추락하여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한 인물입니다.

 

그렇다면 그의 이름을 딴 <이카루스>는 어떤 게임일까요? '하늘을 정복하는 자, 세상을 지배한다!'는 문구를 내건 <이카루스>는 추락하지 않는 화려한 비행을 보여줍니다. <이카루스>는 중세 유럽 스타일의 MMORPG 게임이며, 개발에 10년이 소요된 대작입니다. 광대하고 탄탄한 세계관, 방대한 퀘스트, 던전, PvP, 미려한 그래픽, 정교한 전투, 클래스별로 확연히 다른 전투 스타일, 미형의 캐릭터, 매우 세밀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점 등이 매력입니다.

 


▲ 사진11 <이카루스> 스크린샷, 아트웍

 


가장 인상적인 점은 '하늘을 정복하는 자'라는 문구에 맞게 공중전이 상당히 많다는 겁니다. 트레일러 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화려한 공중전이 백미죠. 이 공중전을 치르기 위해서는 탈것이 필요하죠. 펫을 사거나 소환하는 형태가 아니라, 플레이어들이 '펠로우 시스템(Fellow System)'을 통하여 필드의 다양한 몬스터를 길들여 자신만의 펠로우로 만들 수 있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이카루스>는 지난 5월 초 상용화 이후 다양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달의 우수게임을 살펴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다들 재미있어 보이는 게임들이지요? 한국 게임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이달의 우수게임'들. 이들을 계속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모두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콘텐츠를 추가하고 있는 등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좋은 게임이지만 앞으로도 더더욱 좋은 게임이 되길 바랍니다!

 

 

ⓒ 참조

- 고려직업전문학교  http://cafe.naver.com/prekoreait/2176

- 게임투데이 - '블레이드 for kakao', 일반던전 하루 2000만 회 플레이 기록해

- 네이버 매거진캐스트 앱스토리 - 네시삼십삼분 소태환 대표 액션스퀘어 김재영 대표

 

ⓒ 사진 및 동영상 출처

- 표지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사진1,2 - 이달의 우수게임 홈페이지

- 사진3 자체편집

- 사진4~6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사진7 <블레이드 for kakao> 공식 홈페이지

- 사진8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사진9 <역전!맞짱탁구> 공식 블로그

- 사진10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 사진11 <이카루스> 공식 홈페이지

- 동영상1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투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