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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발전소/게임

한국의 인디게임 전성기 내가 연다! - 인디게임 개발 툴 여우비

by KOCCA 2014. 4. 14.

▲사진1 인디게임 개발 툴<여우비> 로고



'인디'하면 아마 대부분 인디음악 또는 인디영화를 생각할 것입니다. 인디는 인디펜던트(independent)의 약자로 '독립'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악에서는 상업화에 동조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을 하는 부류를 뜻합니다. 영화에서는 영화제작사의 자본이나 지원을 받지 않고, 감독 자신이 독자적으로 예산을 마련하여 제작하는 독립영화를 말합니다


게임에서도 인디는 앞서 말한 개념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전에서는 소규모, 소인력을 통해 만들어내는 비상업적 게임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인디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독특함'입니다. 자신들의 색깔을 내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톡톡 튀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재치 있는 개발자들이 지금 이 시간에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현재 영화는 제9의 예술로서 위치를 잡았지만 게임은 예술인지 아닌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인디는 상업성과 멀기 때문에 예술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한데 인디게임이 많이 활성화 되면 게임이 예술로서 인정받는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스토리가 문화콘텐츠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스토리부터 참신하게 시작하는 인디게임이 많이 만들어지는 환경은 우리나라의 문화발전과 창조경제를 선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개발자들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실제로 국제대회에서 수상도 여러 차례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인디게임은 개발환경도 좋지 않고 만들어도 보상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그분들에게 단비 같은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여우비'라는 인디게임 개발 툴이 개발 중에 있다는 소식입니다. '여우비'는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의 긁지 않은 복권인 인디게임의 발전에 가속제가 될 것입니다. '여우비'와 우리나라 인디게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김태연를 개발자 인터뷰했습니다.

 

 

▲사진2 <여우비>를 개발한 김태연 개발자



Q) 언제부터 인디게임에 관심을 가지셨나요?

A)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있던 게임에 대한 관심이 게임개발로 옮겨갔어요. 일반개발과 게임개발을 병행하면서 RPG만들기, 유니티, 게임메이커를 접하면서 게임개발에 대한 의지가 확고해 졌습니다

 

Q) 게임을 좋아하시는데 대형 게임개발사에 가고싶은 생각은 없나요?

 

A) 대형 게임개발사와 저의 게임에 대한 이상과 지향점이 다릅니다. 저의 목표는 인디게임 개발자들의 어려운 환경을 조금이나마 개선시켜 주고자함에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들이 활발하게 개발되는 환경을 꿈꾸기 때문에 저는 계속 인디게임 개발 툴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Q) 인디게임의 개발환경이 좋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점이 보완되면 많은 창작자들이 도전을 할 수 있게 될까요?


A) 현재 정부쪽의 지원이 부족하고 제도개선도 필요합니다. 게임규제도 완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개발한 모든 게임에 대해 심사를 받아야 했습니다. 지금 많이 완화되었지만 형평성이 좋지 않다는게 개발자들의 말입니다. 인디게임 개발자들이 맘 놓고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닙니다. 소수의 사람들을 위한 게임을 만들어도 돈을 내고 심사를 받아야 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답답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심사가격은 기업을 위한 가격입니다. 개인개발들에겐 좀 더 낮은 심사 가격을 책정해 주어야 개발자들의 게임개발 진입장벽이 낮아질 것입니다. 또는 정부의 '인디게임 개발자 등록제'(가칭) 같은 것을 마련하여 인디게임 개발자에 대한 전방위적인 지원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인디게임에서 상업성을 추구하면 사람들이 하지 않습니다. 같은 상업성을 가졌는데 누가 대기업게임 하지 인디게임 하겠습니까?구조적으로 인디게임은 예술성을 추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인디게임 개발환경이 좋아지면 한국 게임의 예술성이 높아져서 문화콘텐츠적 가치가 높아질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인디시장이 세계 여러나라들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인디게임은 스토리, 디자인,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동시에 만들어 낼 수 있는 콘텐츠의 원석 같은 존재입니다. 인디게임이 부흥되면 창조경제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동영상1 <여우비>로 만든 간단한 예제 실행화면



Q) 인디게임 개발툴 '여우비'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여우비는 인디게임 개발자를 위해 만들기 시작한 게임 개발 툴입니다.

1) 여우비 제작의 목표는 개발자들이 쓰기 편한 인터페이스를 추구합니다. 도움말이 없어도 직관적으로 사용법을 알 수 있게 만드는 중입니다. 

2) 다양한 플랫폼(윈도우, 맥, IOS, 안드로이드, 리눅스)에서 게임을 구동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3) 다른 툴들은 온라인 게임화 하기 위해서 여러 복잡한 절차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우비는 자체적으로 온라인화가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4) 한정된 장르의 게임이 아니라 모든 장르의 게임을 개발이 가능하도록 제작 중입니다.

5) 현재 인디게임은 프로그램수급이 어려워서 개발 후 외국회사들과 저작권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국산프로그램인 여우비를 사용하여 개발 했을 때는 문제없이 게임의 저작권이 전적으로 개발자에게 귀속됩니다

6) 여우비의 슬로건은 ‘사용자와 함께 성장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개발자들이 여우비의 불편한 점을 짚어주면 바로바로 수정 하면서 키워갈 것입니다. 

7) 음악, 이미지 같은 게임개발에 필요한 여러 공유 자료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8) 게임개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다 갖춘 국산 최초의 완성형 게임 개발 툴 입니다.

 

 

사진3 마우스를 완벽하게 인식하는 <여우비>

 

 

▲사진4 더 세심한 작업을 하고 싶은 개발자를 위한 스크립트 에디터

 


Q) 왜 이름을 여우비라고 지었나요?

A) 대외적인 이유로 아름다운 우리말 중에 이름을 고르려고 했고 제가 여우를 좋아해서 여우비라고 지었습니다.

 

Q) 어떤 동기로 여우비를 개발하게 되었나요?

A) RPG만들기 카페활동을 할 때 불법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게임들이 저작권이 지켜질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로 많이 시끄러웠습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살펴보니 외국의 프로그램을 불법적으로 사용해서 만들어졌다는 사실이 가장 컸습니다. 그래서 그 원인을 없애고자 국산 무료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Q) 무료라 함은 어느 정도까지를 생각하시는 거죠?

A) 여우비의 공약에도 적혀 있듯이 여우비는 비영리 개인사용자에 한해서 완전무료입니다. 게임으로 돈을 벌거나 개발자 리스트에 두 명 이상 올라가게 되면 따로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단체, 기업라이센스의 경우에는 한 번 구매시 일정기간 동안 유효하고 만기시 갱신해야 합니다. 영리 라이센스의 경우에는 기간이 아니라 작품 하나하나에 적용됩니다.

 

Q) 많이 알려진 'RPG만들기'라는 개발 툴이 있습니다. 이것과 비교하여 장점을 설명해주세요.

A) 'RPG만들기'는 윈도우 밖에 지원이 안됩니다. 'RPG만들기'를 모바일로 옮기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여러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장점은 모바일을 포함한 멀티플랫폼의 지원입니다. 'RPG만들기'는 마우스는 아예 사용할 수 없고 키보드에서 조차 사용할 수 있는 키가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개발시에 많은 키와 마우스를 사용을 사용하길 원합니다. 그래서 여우비는 모든 키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RPG만들기'는 온라인화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여우비는 쉽게 온라인화가 가능합니다. 'RPG만들기'는 동영상 재생기능이 사라졌습니다. 여우비는 동영상플레이어 수준으로 게임 내에서 원활히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툴들은 보안이 취약해서 개발자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강력한 보안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만들어진 툴들은 비싼가격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여우비는 외국프로그램들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2 동영상 플레이어 수준으로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여우비>



Q) 인디게임의 가능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 부탁드립니다.

A) 인디게임은 아주 힘든 환경에 있습니다. 지금의 개발자들은 현실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정부가 지원만 제대로 해준다면 인디게임 시장이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의지가 있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시도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인재들이 외국으로 유출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문화콘텐츠 인력의 손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들을 잡으면 우리나라 문화산업에 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Q) 지금 개발초기인데 완성까지 생길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면?

A) 여우비는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를 여러 사용자에게 제공을 받아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근데 제공자가 많지 않아서 걱정이 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또 게임을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이다 보니까 혹시 개발에 제재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Q) '나는 이런 게임을 만들고싶어!'라는 생각만 있는 사람이 작곡 능력과 디자인 능력, 프로그래밍 능력이 없다면 좋은 아이디어가 사장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어떤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글을 올리면 그 시나리오가 마음에 드는 디자이너나 작곡자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식으로 자신이 원하는 여러 프로젝트에 동시 다발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진다면 어떨까요? , 게임 개발자원의 공동화인 것이죠. 그러면 인디게임 개발환경이 더 나아질 수 있지 않을까요?

A) 네 저도 동의합니다. 그래서 이미 그런 활동할 수 있는 사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집중적으로 개발자들이 모이는 공간이 만들어지면 위에서 말씀하신 환경이 갖추어지고 인디게임 개발이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게임개발부터 배포까지 여우비에서 지원을 할 생각입니다.

 

 

 ⓒ 사진 및 동영상 출처 

 - 사진1,3,4 김태연 개발자 제공

- 사진2, 동영상1,2 : 직접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