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너는 PPT하니? 나는 미디어 퍼포먼스한다!

by KOCCA 2013. 6. 18.

 

▲ 사진1 <슈퍼챌린저코리아>우승자 박윤서의 미디어 퍼포먼스

 

 

지난해 말, tvN에서 방영되었던 슈퍼챌린저코리아를 기억하시나요? 학벌, 성별, 연령 제한없이 서바이벌 미션을 통해 최후의 승자를 가리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취업준비생과 학생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입니다.

 

 

▲ 사진2 <슈퍼챌린저코리아> 포스터

 

 

우승시 스탠다트차타드 정규 입사 및 국내 및 해외 인턴십과 함께 자기 계발비 3,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는 엄청난 혜택이 제공되어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요. 이런 어마어마한 혜택의 주인공은 바로 스마일보이 '박윤서'씨 였습니다. 그가 어떻게 우승을 하게 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의 최종 미션 준비 모습에 오늘 기사의 키워드가 담겨있습니다! 함께 보시겠습니다:D

 

 

tvN Super Challenger Korea Final - Media Performance Presentation from .mill on Vimeo.

 

▲ 영상1 <슈퍼챌린저코리아> 우승자 박윤서의 미디어 퍼포먼스

 

 

◎ 미디어 퍼포먼스란?

 

박윤서 도전자를 우승자로 만들어준 무기는? 바로 미디어 퍼포먼스입니다. 관객의 호응은 물론 상대 도전자의 박수를 받은 그의 멋진 퍼포먼스! 단순한 발표 혹은 퍼포먼스로 그치지 않고 그만의 스토리를 담은 영상과 결합했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 것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이처럼 미디어퍼포먼스는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뿐만아니라 시각적으로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해 결과적으로 깊은 인상을 줍니다.

 

◎ 다양하게 활용되는 미디어 퍼포먼스

 

.mill / HYUNDAI Dream of Topclass Opening Performance from .mill on Vimeo..

▲ 영상2 현대TOP CLASS NIGHT 미디어 퍼포먼스

 

그렇다면 '미디어 퍼포먼스', 과연 개인에게 한정된 것일까요? 정답은 NO! 현재 많은 기업들이 미디어 퍼포먼스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혁신의 선두주자인 현대는 물론 기아자동차, 두산 중공업, 아모레 퍼시픽 등이 이미 '미디어 퍼포먼스'를 성공적으로 시도한 바 있습니다.

 

▲ 사진3 BPM Crew의 미디어 퍼포먼스

 

지난 달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주최로 열린 '2013 CT 포럼' (http://koreancontent.kr/1435)에서도 미디어 퍼포먼스를 볼 수 있었었는데요. BPM Crew팀의 공연을 통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CT포럼의 목표와 방향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 사진4 비욘세의 미디어 퍼포먼스

 

또한 미디어 퍼포먼스는 공연에서도 활용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BillBoard Awards 2011에서 비욘세가 선보인 <Run The World> 무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정말 멋진 무대에 절로 흥미납니다!! :D

 

◎ 미디어 퍼포먼스가 만들어지려면?

▲ 사진5 미디어 퍼포먼스의 구성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전달하고자하는 메세지와 스토리를 구성하고 그것을 퍼포머와의 충분한 회의를 통해 영상을 제작합니다. 제작한 영상을 스크린으로 출력하고 퍼포머는 스크린 앞에서 퍼포먼스를 하는 것 입니다. 특별한 기술은 없지만 영상과 퍼포머의 호흡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래서 슈퍼챌린저코리아의 우승자 박윤서씨가 평소 쓰지 않던 몸을 쓰느라 애쓰셨던게 아닐까합니다 :D

 

◎ 사진출처

- 사진1 tvN 방송 캡쳐

- 사진2 <슈퍼챌린저코리아> 홈페이지 캡쳐

- 사진3 직접 촬영

- 사진4 유튜브 영상 캡쳐

- 영상1,2 닷밀(http://dot-mi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