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소란스럽지 않은 밴드 '소란'

by KOCCA 2013. 5. 31.

▲ 사진1 밴드 <소란>

 

팝과 모던록의 경계를 넘나드는 밴드 <소란>에 대해서 소개하려고합니다.

 

소란의 멤버는 고영배(보컬), 서면호(베이스), 편유일(드럼), 이태욱(기타) 이렇게 총 4명의 남자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영배씨는 자신의 별명이 홍대 이병헌, 서면호씨는 홍대 하정우라고 하는데 믿기지 않죠! 하하.. 편유일씨는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는 류현진, 이태욱씨는 둘리와 닮았다고 하셨는데 정말 류현진과 둘리를 닮았습니다!

 

공연을 보게되면 빠져들 수 밖에 없는 소란입니다. 소란은 노래뿐만 아니라 입담까지 갖춘 밴드인데요. 노래도 즐기고 위있는 고영배씨의 입담은 관객들을 즐겁게 해줍니다! 소란의 노래들은 제목이 쉽고 공감도 많이 되는 가사로 이루어져있어 쉽게 들을 수 있는데요모든 노래들이 좋지만 보컬 고영배씨의 부드러운 목소리가 더해져서 더 좋게 들리는 것 같습니다.

 

또한 멤버들의 합주도 인상적인데요, 공연을 보면 이 밴드의 팀워크가 얼마나 완벽한 밴드인지 알게됩니다. 2012년 정규1집이 나온 소란은 2010 <가을목이>라는 노래로 데뷔를 했습니다. 관객들에게 가장 사랑받고 있는 노래는 신나는 멜로디의 '가을목이'라는 곡인데요, 이 노래의 별미는 무엇보다 트렌디한 북유럽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 사진2 <소란>의 <가을목이> 안무

 

▲ 영상1 <소란> 안무강습

 

아래는 <가을목이>의 가사인데요. 가사의 굵은 부분이 북유럽댄스 부분입니다. 이곡에 '가을목이'라는 제목을 붙인 이유는 가을이지만 모기가 있어서 파일명에 '가을목이'라고 붙인 것이 인연이 되었다고 합니다.

 

곡을 다 만들고 나선 어떤 제목을 붙일까 생각하다가 제목에 특별한 뜻은 없고 '가을목이'가 '가을즘','곧가을'이라는 뜻을 담고 있고 어감이 좋아서 붙였다고 하네요.

 

<가을목이>

 

고마워 예쁘게 웃으며 얘기 해줘서 내 고백을 받아줘서

이거 아니 난 아직 조심스러워

어쩜 내가 부담 주고 있는지 몰라

넌 누가 봐도 예쁘잖아

요즘 별에 별 생각에 밤에 잠을 잘 못 자

마치 꿈같던 그날 밤에 넌 내게 대답했지

정말 난 미친 척 하고 눈 딱 감고 그냥 한번 말해 봤었는데

고마워 예쁘게 웃으며 얘기 해줘서 내 고백을 받아줘서

오 그대도 사실 나를 좋아하고 있었다는 믿어지지 않는 얘기

 

넌 누가 봐도 예쁘잖아

자꾸 꿈에 네가 나와 밤에 잠을 잘 못 자

우리 처음 만난 그 날에도 이런 설렌 맘 이었지

정말 난 우리 둘이서 그냥 편한 좋은 친구 될 줄 알았는데

고마워 예쁘게 웃으며 얘기 해줘서 내 고백을 받아줘서

오 그대도 사실 나를 좋아하고 있었다는 믿어지지 않는 얘기

고마워 예쁘게 웃으며 얘기 해줘서 내 고백을 받아줘서

오 그대도 사실 나를 좋아하고 있었다는 믿어지지 않는 얘기

고마워 예쁘게 웃으며 얘기 해줘서 내 고백을 받아줘서

오 그대도 사실 나를 좋아하고 있었다는 믿어지지 않는 얘기

고마워 예쁘게 웃으며 얘기 해줘서 내 고백을 받아줘서

오 그대도 사실 나를 좋아하고 있었다는 믿어지지 않는 얘기

 

소란은 2011년 그린 플러그드를 계기로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요. 인기가 점점 치솟아 EBS스페이스 공감, 2013년 청춘 페스티벌을 비롯해 서울 재즈 페스티벌에서도 무대를 가졌고, 올 8월에는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에도 서게 됩니다.

 

곧 다가올 그들의 공연으로는 622일 토요일 저녁 7시 마포아트센터 아트홀 맥에서 열리는 ‘live ICON 4’가 있습니다. 3팀의 뮤지션들이 참가하게 되는데요 참가팀으론 불나방스타쏘세지클럽’, ‘소란’, ‘옥상달빛이 있습니다.
공연의 자세한 사항은 http://ticket.interpark.com

 

저는 청춘 페스티벌로 처음 소란을 접하게 되었지만, 알만한 분들은 다 알고계시더라구요. 서울 재즈 페스티벌 스파클링 돔의 첫 공연을 연 소란의 무대에도 팬분이 오셔서 같이 노래를 불렀던 여자팬 분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추천하는 소란의 노래로는 <가을목이> <몰라> <미쳤나봐> <준비된 어깨> <너에게> <연애의 재구성> 이 있습니다. 따뜻한 봄 날의 요즘, 소란의 <가을목이> 한 번 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 사진출처
- 사진1,2 EBS 스페이스 공감

- 영상1 유튜브

- 가사 네이버 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