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문화기술

[CT리포터] ⑯ 홀로그래피로 문화재를 더욱 빛나게! ‘한교아이씨’ 박성철 대표를 만나다

by KOCCA 2013. 5. 30.

▲ 사진1 한교아이씨 박성철 대표

 

홀로그래피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레이저 광선을 떠올리셨을 텐데요.
홀로그래피는 홀로그램에서 나온 단어로 완전함을 뜻하는 그리스어 "holos" 와 메시지를 뜻하는 “gram”을 합친 단어입니다. 즉, 홀로그래피는 홀로그램과 사진기술이 결합되어 물체의 모든 정보를 기록하고 재생하는 기술입니다. 지폐, 신용카드 및 여권들에 사용되는 위조방지 기술로서 각광받고 있는데요. 그 활용도 더욱 높여 이제 빛나는 문화유산인 문화재를 더욱 효과적으로 기록, 보존, 전시하는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한교아이씨 기업을 만나보았습니다.

 

Q) 한교아이씨 기업 소개 부탁드려요.

A) 한교아이씨는 1997년 설립해 2000년 법인으로 전환한 회사로 2012년 139억원의 매출실적을 기록, 2013년엔 18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아이템은 여러 산업소재 및 IT소재로 사용되는 PET FILM, FILM 후가공 기계, 그리고 엠보스드 홀로그램 및 스탬핑 호일 등의 산업소재들로 이를 국내외 100여개의 고객사들에 산업용 원자재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9년 설립한 기술연구소에서는, “3D 홀로그램”을 연구, 주요 국가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동안 국내 산업계의 미개척 분야인 3D 홀로그램의 기술향상 및 실용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R&D 결과물들을 기반으로 2012년에 3개의 특허를 출원했고, 2013년에는 무려 9개의 특허를 출원 했습니다.


 

▲ 사진2 회사 내부전경

 

 

▲ 사진3 수출의 상 수상, 수출의 탑

 

 

Q) 한교아이씨의 대표적인 제품을 소개해주세요.

A) IT소재, 산업용 TAPE 등의 소재로 사용되는 PET FILM, 데코레이션 및 섬유소재로 사용되는 EMBOSSED HOLOGRAM, 각종 인쇄소재인 HOT STAMPING FOIL 그리고 가구용 소재인 DECO SHEET 등이 자사의 주요 상품입니다. 저희 회사에서 미래 성장 동력으로 개발 중인 3D 홀로그램 영역에서는 홀로그램 컨설팅 서비스, 홀로그램 제작시스템 설계/제작/교육 서비스, 그리고 홀로그램 지도 및 각종 개발제품 등이 있습니다.

 

▲ 사진4 한교아이씨 방명록

 

▲ 사진5 홀로그램 갤러리

 

 

▲ 사진6 갤러리 내부

 

 

홀로그램을 이용한 유물, 지도, 인물 등이 있었어요. 머리카락 하나하나 섬세하게 표현되어 감탄을 하게 되었습니다. 박물관에서 보았던 유물들을 다른 시각으로 표현되어 기존의 박물관을 지루해 하셨던 분들도 재미있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Q) 한국콘텐츠진흥원 당면과제인 <국보급 문화재 원색 홀로그램 및 펄스레이져 실증제작 기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본 과제는 박물관 수장고에 보존되고 일반인에게 전시할 수 없는 문화재를 홀로그램으로 제작하여 국내외에 우리 문화재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대형 홀로그램(800mm X 1000mm)을 제작할 수 있는 광학계가 필요한데, 이러한 광학계를 설계 및 제작하여 대형 홀로그램을 제작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문화재 색감 및 질감의 사실성을 극대화하여 홀로그램으로 제작하는 것이 본 과제의 내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홀로그램 제작 비전문가라도 홀로그램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박물관의 학예사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홀로그램 자동 촬영 시스템 개발, 자동현상기 개발, 그리고 제작된 홀로그램의 전시를 위한 조명용 광원 개발이 이번 기술개발의 목표입니다. 최종적으로 문화재를 홀로그램으로 실증 제작하여 국내외 박물관에 전시하는 것은 물론, 홀로그램 제작 시스템을 설치, 운용함으로써 이를 실용화 및 산업화하여 과제를 완결할 계획입니다.

 

 

▲ 사진7 갤러리 전시물

 

홀로그램으로 유물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3D로 구현하다보니 손으로 만져질 듯 튀어나와 있는 형상이었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많이 익숙한 유물들이죠? 홀로그램으로 비춰진 유물들은 빛에 색깔에 따라 그 색에 맞는 분위기를 내요. 빨간색의 색을 비추면 빨간색을, 파란색을 비추면 파란색으로, 초록색도 마찬가지로 섬세하게 만들어져 실제처럼 느껴져요.

빛의 삼원색을 다 비추었을 때에는 흰색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구현이 됩니다. 실제 유물 같은 모습인데요. 사진을 여러 각도에서 촬영해 시선에 따라 다른 면의 사진을 볼 수 있는 더욱 멋진 작품들이 있으며, 홀로그램 지도는 입체적으로 전달하니 더욱 상세하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Q) 이 당면과제를 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당면 과제를 수행하게 된 동기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홀로그램의 대중화라고 하겠습니다. 현재 홀로그램 영역은 일부 기술자와 대학 연구소에서 학문적인 영역 그리고 일부 국가 과제 수행의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부 소수의 연구원만 연구개발함에 따라 선진 기술이지만 산업화, 대중화가 이루어지지 못한 시점에서 저희 회사에서는 본 과제의 수행을 통해 3D 홀로그램 기술의 대중화 및 산업화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더구나 해외에서도 문화재를 홀로그램으로 제작하여 판매하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이를 산업화하여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좋은 계기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대외 경쟁력 향상입니다. 세계 몇 개의 선진국에서 3D 홀로그램을 산업화 하려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 “아바타”가 흥행한 이후 3D의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은 세계적인 각축장 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서 본 과제를 통해 국가 홀로그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셋째 홀로그램 제작의 용이성 확보입니다. 다시 말하면, 어려운 전문 영역인 홀로그램 제작기술을 일반인(학예사 포함)도 쉽게 할 수 있도록 홀로그램 제작 시스템의 자동화, 작업의 표준화, 자동현상기 개발, 조명 개발함으로써 산업영역을 확대해 나가야 하는데 이런 것을 당사가 실현 하고자 합니다.

 ▲ 사진8 연구실 내부

 

 

홀로그램지도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대형 홀로그램을 만드는 곳 등을 소개해주셨어요


Q) 개발내용에 대해 쉽게 설명 부탁드려요.

A) 저희 회사의 장점은 보유한 광학계로 300mm X 400mm 크기의 중소형 Full Color 홀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관련해 기술도 보유하고 있고요. 그래서 과제수행 1차년도엔 선명도와 사실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제작기술 심화연구, 기록물질 분석 및 개선을 통하여 300mm X 400mm 크기의 중소형 Full Color 홀로그램 12점을 제작하여 전시하였고, 대형 홀로그램을 제작 할 수 있는 4,200mm X 6,000mm 크기의 대형 테이블 및 기본광학계를 설계하여 설치하였습니다.

 

과제수행 2차년도인 올해엔 이러한 대형 광학계를 기반으로 Pulse Laser를 도입하여 초대형(800mm X 1000mm) 홀로그램을 제작합니다. Pulse Laser를 활용하여 기존 CW Laser로 촬영이 어려운 문화재들을 촬영함은 물론 질감이 다른 홀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에 수반되는 여러 광학계의 제작 설치 그리고 기술개발을 하게 되며 그 결과물로 홀로그램 16점을 제작하게 됩니다.

 

3차년도는 1차년도에 제작한 홀로그램의 4배 크기인 600mm X 800mm의 Full color 홀로그램 16점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홀로그램 size가 커진 만큼 1차년도에 적용했던 parameter가 적용되지 않고 새로운 방법으로 광량측정 방법을 구상해야 합니다. 대형의 full color 홀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서 고출력의 Red, Green, Blue laser를 기 반으로 그에 맞는 광학계를 구축하여 기록시스템 자동화, 작업의 표준화, 대형 자동 현상기 등을 완성하게 됩니다.

 

 

▲ 사진9 왼쪽부터 곤충 나비, 거미 박제

 

 

 

표본 제품도 고가라고 하는데요. 곤충홀로그램을 이용하여 상용화가 된다면 비용도 적게 들고 교육용으로도 좋겠죠?


Q) 이 기술의 활용분야와 기대효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 드려요.

A) 먼저 문화재 홀로그램 분야에서 활용도가 크다고 봅니다. 현실적으로 문화재를 전시하는 데는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점으로 많은 문화재가 수장고에 묻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점을 극복하고 전시를 활성화함은 물론 문화상품을 수출하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당사 상설 홀로그램 전시장인 홀로그램 갤러리에서도 영국의 대영박물관에 전시중인 문화재 홀로그램 1점을 구입하여 전시중인데 관람자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K-POP등의 공연과 연계한다거나 하는 여러 활용분야가 있으리라 봅니다.

 

둘째, 홍보/광고 영역에 적용될 수 있다고 봅니다. 홍보/광고에 있어서 핵심 요소 중의 하나가 시선을 집중하는 일인데, 극히 사실적으로 제작된 3D 홀로그램은 이러한 시선집중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이러한 시장을 개척해 가고자 합니다.

 

셋째, “홀로그램지도”의 제작입니다. 당사는 현재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홀로그램지도 개발중이고 실용화 단계에 와 있습니다. 넷째, 곤충 홀로그램을 제작하여 교육용 교재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환경보호가 화두인 현대사회에서 도시생활에서 접할 수 없는 곤충들을 3D 홀로그램으로 제작하여 교육용 자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다섯째, 초상화 제작 사업 분야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3D로 제작된 홀로그램 초상화는 그 시장성이 밝다고 보며 이 과제를 통해 구축된 Pulse Laser를 활용한 기술을 활용하여 사업화 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인쇄/출판 영역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 이 분야의 시장 규모는 가늠하기 어려울만큼 크다고 봅니다. 이를 사업화하기 위해서는 생산 단가를 낮출 수 있는 대량 복제 기술이 필수인데 이를 실현한다면 폭발적인 시장창출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물론 당사에 서는 이러한 대량 복제 시스템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본 과제를 통해 3가지 영역에서 기대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문화적 측면에서 박물관 수장고에 있는 전시가 통제되는 문화재를 홀로그램이란 매개체를 통해 일반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문화상품의 수출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둘째, 기술적 측면에서 자동현상기, 홀로그램 조명, 작업 표준화, 자동제어 등을 통해 물리학, 광학, 화학 등의 기초 지식이 없어도 누구든지 쉽게 홀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홀로그램 대중화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에 대한 기대효과로 시장규모의 증대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셋째, 경제적인 측면에서 본 과제를 통해 홀로그램 크기와 품질을 향상 시켜 해외의 경쟁자와 경쟁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홀로그램 제작 시스템과 기술을 수출할 수도 있고, 홀로그램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이 기술은 어느 정도 완성이 되었나요? 

A) 1차년도에 대형 광학계의 기본이 제작되었고, 300*400mm full color 홀로그램 제작 또한 성공적으로 완료 되었습니다. 자동현상기 시제품을 통해 완성품 제작의 가능성을 확인했고, 홀로그램 조명도 laser 모듈을 이용하여 홀로그램 조명으로 적용 완료 했습니다.


문제는 2차년도 부터 인데, size가 커진 만큼 기술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로 현재 150mW Laser 모듈은 중소형 홀로그램용 조명용으로는 적당하지만 대형홀로그램인 경우 300mW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때 조명용 Laser 모듈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그 이외도 다양한 변수가 나타나겠지만 연구책임자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서 숙제를 하나하나 풀어 나겠습니다.

 

▲ 사진10 한교아이씨에서 개발한 제품

 

 

자동현상기 입니다. 이 기기를 통해 일을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Q) 공동연구기관인 피코노스아시아 와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어떤 부분을 맡고 있는 건가요??

A) 피코노스아시아는 전시기획 전문회사로 카자흐스탄 박물관의 전시기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 12월 1단계 완료 예정인데, 당사가 제작한 문화재 홀로그램을 전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홀로그램 전시의 기획력, 설계능력 그리고 전시능력을 개발, 발전, 검증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협의 예정이지만 국립박물관에 홀로그램 전시를 위한 기획을 추진 중입니다. 전시 기획이란 것은 홀로그램을 단순히 걸어 놓는 것을 넘어서 연출을 통해 관람자에게 감동 을 주는 작업이므로 이러한 역할을 피코노스아시아에서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광운대 산학협력단은 금회 과제에서 감광유제 분석, 현상액 분석, 회절효율 측정지원 등의 작업을 진행 중 입니다. 더불어 과제 목표에는 없지만 도전영역으로 레시피가 알려지지 않은 일부 홀로그램 필름 현상액의 성분분석을 통해 전량 수입해 사용하고 있는 홀로그램 현상액을 국산화하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이를 통해 수입대체 효과 및 생산원가 절감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박물관의 유물을 보면 다 비슷하게 보이고 유심히 관찰하게 되지 않는 단점을 보안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홀로그램 기술로 재현된 유물들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특히나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홀로그램지도는 물론, 광고, 출판, TV 등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큰 홀로그램 활용분야에 큰 기대가 됩니다. 우리나라 문화재를 더욱 빛나게 해줄 한교아이씨의 홀로그래피 기술, 모두 주목해보면 어떨까요?

 

◎ 사진출처

- 사진 1-10 직접 촬영

 

 

 

◎ CT포럼 2013 리포터 김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