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상발전소/음악 패션 공연

'다만 하나의 몸짓'이 보여주는 세계 <2013년 춘천마임축제>

by KOCCA 2013. 5. 24.

 

▲ 사진1 <춘천마임축제>를 즐기고 있는 참가자들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한국. 이렇게 세 나라를 동시에 이야기하면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언뜻 보면 무슨 공통점이 있나 싶겠지만 위의 세 국가에서는 세계 3대 마임 축제를 여는 나라들이랍니다. 가장 먼저 1월의 영국에서는 현대 비주얼과 마임 축제의 꽃이라고 불리는 <런던 마임 축제>가 열린답니다. 런던의 마임 축제는 댄스와 판토마임 공연은 제외시키고, 인형극, 마임, 라이브 아트 위주로 축제를 구성하지요. 그리고 런던의 마임 축제와 더불어 유럽 마임의 양대 산맥! 프랑스는 7월 쯤 서남부의 작은 도시 페리그에서 <미모스 페스티벌>을 열고 있습니다. 약 6일간 도시 곳곳에서 펼쳐지는 공연들 덕분에 유럽의 대표 축제로 사랑 받고 있지요.

 

▲ 영상 1 <춘천 마임 축제> 스팟 영상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은 강원도의 도청 소재지. 춘천에서 매년 5월 세계적인 규모의 <춘천 마임 축제>를 열지요.

그럼, <2013년 춘천 마임 축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사진2 <춘천마임축제> 포스터

 

사실 <춘천 마임 축제>의 지금 이름 1995년 이후에 쓰인 거라고 합니다. 1989년 <한국 마임 페스티벌>이라는 명칭의 행사로 출발했다고 하지요. 이후 해외 마임 단체에 문호를 개방하면서 명칭을 바꾼 거랍니다. 해마다 5월 마지막 주부터 8일간 열리는 축제는 마임의 대중화와 마임 예술의 비약을 꿈꾸며 열리고 있지요.

 

▲ 영상 2 <춘천 마임 축제> 스팟 영상

 

이번 마임 축제는 5월 19일 12시에 춘천시 중앙로에서 열리는 몸 씻김 난장 <아!수라장>을 시작으로 그 거대한 축제의 서막을 올립니다. 올해는 ‘태초에 몸이 있었다’, '미치지 않으면 축제가 아니다’ 라는 두 주제를 필두로 열린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번 마임 축제에는 벨기에, 스페인, 일본, 독일 등 8개국 800여 아티스트 및 110여 작가가 참가한다고 하니 기대가 더 큽니다.

 

▲ 사진3 <춘천마임축제> 바람난 유랑단 포스터

 

그럼 올해에만 열리는 <춘천 마임 축제>는 이전의 축제들과 어떤 점이 차별화됐을까요? 예년과 같은 슬로건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시민 속으로 침투하는 축제‘라는 슬로건을 추가한 것 이 눈길을 끕니다. 이미 춘천의 대표 축제이자 전 시민이 만들어가는 축제로 자리 잡은 <춘천 마임 축제>가 지금 위치에 안주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변화이기도 하지요. 올해의 마임 축제는 단순히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가 아니라 ‘시민을 찾아가는’ 축제를 표방합니다. 이런 슬로건을 보여주기 위해 <춘천 마임 축제>가 올해 야심 차게 준비한 <바람난 유랑단>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바람난 유랑단>이 그저 시민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찾아가 함께 생활하며, 그들의 생활의 공간을 축제의 공간으로 바꾼다는 것을 목표로 한답니다.

 

▲ 사진4 <춘천마임축제> 난장

 

또 하나의 변화는 <춘천 마임 축제>의 자랑, 난장의 통합입니다. 이 난장에 대해서 잠깐 설명하면 2000년 축제에서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당시 '세계로 향한 우리의 몸짓'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새로운 형식의 행사를 열면서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런 도깨비 난장은 그야말로 <춘천 마임 축제>만 가지고 있는 메리트라고 할 수 있지요. 축제의 대표적인 난장으로 불리는 <도깨비 난장>과 <미친 금요일>이 합쳐졌습니다. 이런 두 난장을 합쳐놓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쎈놈들의 이종교배’란 슬로건으로 진행된답니다. 기존의 난장이 가지고 있던 무박 3일의 기간은 유지하고 <도깨비 난장>과 <미친 금요일>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일정을 구성했다고 합니다.

 

또 하나 주목할 점은 통합 된 난장들이 각 특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난장은 24일(금) 밤 8시부터 26일 새벽 5시까지 하드코어의 화려한 공연들이 열린다고 하니까 놓치면 후회하겠죠?

 

 

▲ 사진5 <춘천마임축제> 행사 일정표

 

역시 세계적인 규모의 <춘천 마임 축제>는 그 행사부터 남다르군요. 축제를 노리고 계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하나 더 있답니다. 이번 축제에는 관객 편의 시설도 예년보다 많이 확충했다고 하지요. 그럼에도 티켓 가격은 예년과 같다고 하니 5월에 방문해야 할 축제 리스트에 꼭 적어놔야겠어요!

◎ 사진출처
- 사진1,2,3,4,5 <춘천마임축제> 공식 홈페이지

- 영상1,2 <춘천마임축제> 공식 홈페이지